[교육학]교육개혁과 교실붕괴의 원인과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교육개혁의 오류가 낳은 교실붕괴화

Ⅱ. 교실붕괴에 대한 교육학적 성찰

Ⅲ. 학교 붕괴 현상에 대한 공동체주의와 자유주의,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스트적 해석

Ⅳ. 결론: 학교붕괴를 극복하기 위한 교육개혁의 방향전환
본문내용
삼품 백화점과 성수대교가 졸지에 무너졌을 때 우리 사회의 도덕성 조차 허물어는 것을 예감하였다. 수없는 인명의 피해를 보면서 이러한 피해를 낳게 한 건축자나 관리자의 책임의식 부재는 우리의 도덕성 마비가 어디까지 왔는지를 짐작케 하였다. 그런데 요즘 학교의 교실 건물이 무너진 것도 아닌데 '학교의 붕괴'를 이야기하는 것은 왜 일까? 도대체 학교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기에 신문이나 주간지들이 야단법석일까? 도대체 무슨 일이 발생하고 있기에 한 나라의 교육을 수호하고 있는 마지막 보루인 교사들이 교실이 무너지고 있다고 '붕괴 위험 신호'를 보내는 것일까? 한 교사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참고문헌
김종엽(1998),[연대와 열광: 뒤르켐의 현대성 비판 연구],창작과 비평사.
심성보(1998),[한국교육의 새로운 모색],내일을 여는 책.
-----(1999),[도덕교육의 담론],학지사.
이인규(1999),'무너지는 학교, 흔들리는 교단' <창비> 가을호.
이한(1998),[학교를 넘어서],민들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교실붕괴의 문제점과 대안점
  • 2006.06.07교육 심리학 연구보고서(교실붕괴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안 )*연구계획1.서론2.본론(1)교실붕괴의 실태교실붕괴의 개념을 예를 들어 알아보기.(2)교실붕괴의 원인과 문제점1-1학력중시1-2학력저하1-3왕따 집단따돌림이 문제 (3)대안1-1다른 나라의 교육 개혁 예1-2학교붕괴 대안3.결론4.나의 소감5.참고문헌1.서론 이번 심리 연구보고서 작성안내를 차근차근 보다 내가 몇 일전에 교육학개론 신문스크랩으로 다뤘던 주제(교실붕괴

  • 수준별 교육과정 찬성
  • 수준별 교육과정 찬성 보고서수준별 수업1. 들어가며 인간은 각자 소질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 교육은 이 같은 개인의 잠재능력을 계발하고 신장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다. 하지만 현재의 학교 교육은 학력이 천차만별인 학생들을 한 교실에서 같은 교사가 같은 방법으로 수업함으로써 학생들의 능력, 적성, 흥미, 필요에 대한 개인차를 최대한으로 고려하지 못하여 이러한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을 계발시키지 못하고 있다. 현재 추진되고

  • 공교육(학교교육)붕괴, 공교육(학교교육)쟁점, 공교육(학교교육)제도개혁방안,개선과제
  • 교육비 중 문화예술 교육비 현황2. 문화기반시설 현황1) 시설 분포 현황2) 시설/인력 운영 현황3. 학교교육내 문화예술교육 현황1) 음․미․체 교육2) 특기적성 교육4. 학교내 복지환경 현황과 문제점1) 학급규모, 학교규모 상황2) 학교시설과 환경의 문제점 3) 학생복지와 사회적 안정망 현황5. 최근 한국교육개발원 사교육비경감대책의 문제Ⅵ. 공교육(학교교육)의 붕괴Ⅶ. 공교육(학교교육)의 쟁점Ⅷ. 공교육(학교교육)의 제도 개혁 방안1. 수능

  • [교육학개론] 교실붕괴에 대해서
  • 교육의 환경이 좋지 않은 가정이 많다’고 응답한 학교의 발생률이 높았다(대한매일 2001-10-30).』이 기사를 보면 몇 년 전부터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가까운 일본이나 미국에서도 교실붕괴가 유행처럼 퍼져나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Ⅱ. 본 론(1) 교실 붕괴의 원인첫째, 학생과 교사간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고 있는 것이 중요한 원인이다. 예전에 스승의 그림자조차도 밟지 못하는 전통사회의 모습을 지금도 생각하고 있다면 오산이다. 교사는

  • [청소년문제] 중퇴청소년문제
  • 교실패의 원인을 시험점수에 의해 측정되는 낮은 학교성취와 손상된 자아개념, 반항적 행동으로 교육과정에서 이탈하고 수업을 방해하는 형태의 행동을 함으로써 학교에 실패함b.학교에서의 실패를 경험한 학생들은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자신을 거부(self-devaluing)하는 부정적인 자기감정(self-feeling)을 느끼면서 점차 일탈행동을 하게 되고 이 행동은 고등학교에 이르면 학업중퇴에 이를 수 있음c.자아 존중감이 낮은 청소년들은 자기에 대한 만족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