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붕괴(학급붕괴,학교붕괴)배경,원인, 교실붕괴(학급붕괴,학교붕괴)핵심지점,현황, 교실붕괴(학급붕괴,학교붕괴)사례, 교실붕괴 극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배경
1. 분단 50년 전쟁체제, 개발독재 체제
2. 사회규범, 학교규범의 부재
3. 학생저항으로서 학급붕괴

Ⅲ.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원인

Ⅳ.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핵심지점

Ⅴ.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현황

Ⅵ.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사례

Ⅶ.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극복 방법
1. 체험학습과 협동학습의 고양
2. 참여적 학교운영 모색
3. 새로운 학습법과 교수법의 마련, 교육과정의 자율화 및 교과서의 민영화
4. 구성주의와 수행평가의 성공을 위한 조건 마련
5. 인권교육의 실시
6. 학생관의 변화를 수용하는 새로운 교사상의 요청
7. 대안교육의 모색

Ⅷ.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극복을 위한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실위기 현상은 <반(反)공동체적인 문화 요소의 확산>이라는 사회문화적 요인에다가 <잘못된 교육개혁의 오류>가 직접적인 계기로 결합하여 그 일탈상이 증폭된 것으로 요약된다. 교실위기 현상의 원인/요인을 진단함에 있어 우리는 현상을 둘러싸고 있는 ‘조건’과 현상을 촉발시킨 ‘계기’를 갈라 볼 필요가 있다. 사회문화적 조건은 교실위기 현상의 기본적 성격과 흐름을 규정하는 요인이며 학교 안팎의 여러 정책/사건은 교실위기 현상의 구체적 양상과 속도를 규정하는 요인이다. 그러니 ‘조건’으로서의 사회문화적 요인과 ‘계기’로서의 잘못된 교육개혁의 오류 중에 어느 게 더 중요하냐를 따지기보다 어떻게 결합하여 위기가 벌어지는지 살피는 것이 실천적인 태도라 하겠다.
교실위기는 큰 흐름에서 보면 ‘정글자본주의’라고들 일컫는 현대자본주의의 사회문화적 폐해가 교육과 학교에 영향을 퍼뜨려 나타난 새로운 문화 현상이다. 정글자본주의의 사회문화적 폐해는 비단 학교만 위기로 내모는 것이 아니라 가정과 공동체문화와 인간본질, 그리고 생태계에 이르기까지 사회 전반의 위기를 몰아오고 있으며 학교의 위기는 그러한 사회공동체 전반적 위기의 두드러진 한 단면일 뿐이다.
냉혹한 경쟁과 물신주의, 사회 계급계층의 양극화를 특징으로 하는 정글자본주의의 반공동체적, 해체적, 분열적 속성은 그에 어울리는 사회구조와 노동력 구조, 시장원리와 이데올로기, 문화적 요소와 흐름 등을 통해 <사회적 수준에서 조직화된 교육과정>으로서의 교육공공성을 뿌리까지 뒤흔든다. ‘공교육’을 두고, 사회구조의 측면에서는 ‘쓸모없는 것’, 시장원리와 이데올로기의 측면에서는 ‘비효율적이며 획일적인 것’, 문화적 측면에서는 ‘재미없고 억압적인 곳’이라 딱지 붙이는 공격이 거세졌으며 학교붕괴는 그러한 여러 과정이 어우러져
참고문헌
김기태(1995) / 21세기를 대비한 한국교육의 과제, 보경문화사
김은형(1999) / 학급붕괴의 시대, 어떤 삶을 교육할 것인가, 성공회대 교사아카데미
이한(1998) / 학교를 넘어서, 민들레
조혜정(1997) /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또 하나의 문화
전교조참교육실천위원회(1999) / 학교붕괴, 서울 : 푸른나무
전종호(1999) / 학교 붕괴 현상에 대한 교육 주체의 의식조사 연구, 학교붕괴, 푸른 나무
황갑진(2008) / 인터넷에 나타난 교실붕괴 담론의 유형, 시민교육연구 제33집, 경상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론]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에 대해서
  • 목 차1.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개념과 유형1) 학교폭력의 개념2) 학교폭력의 유형2. 학교중도탈락의 청소년의 원인1)청소년 관련2)가정 관련3)또래 관련4)학교 관련5)지역사회 관련3.학교중도탈락 청소년현황-4.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문제 5.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위한 복지 실천-6.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성공사례-1. 학교중도탈락의 개념과 유형청소년의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사례중심)18. 가출 및 청소년 서비스 전국 연합회 1) 설립 배경 및 목적 2) 주요사업내용19. 청소년 대안센터의 안전보호소 프로젝트1) 청소년 대안 센터21. 안전보호소 프로그램20. 윌라메트 브러리 / 야누스 프로그램1) 설립배경 및 목적2) 프로그램21. 커브넌트 하우스 1) 설립배경 및 발전과정2) 서비스 제공 현황3) 운영 방침4) 주요서비스 유형22. 청소년 보호센터1) 설립배경 및 목적2) 주요서비스 유형23. 어텐션 홈 1) 발전과정○ 목 차 2) 주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원인 Ⅲ.한국 공교육과 사교육 현황 및 문제점 1.공교육 현황2.사교육 현황 3.문제점Ⅳ.학교교육 활성화 방안 1.학교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본전제 2.학교교육 활성화 방안 Ⅴ.결론 1. 회의 내용2. 참고문헌Ⅰ서론① 교육성취와 가정환경1. 사전적 정의1) 교육 성취란 ?교육성취는 보는 관점에 따라서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지만, 학교 교육의 결과인 것만은 틀림없다. 교육 성취를 결정하는 요인에 관한 논의를 보면, 매우 다양하다. 교육 성취가

  • 비행청소년분석
  • 목 차95 - 서론본론Ⅰ. 청소년비행의 정의Ⅱ. 학교폭력1. 개념 및 정의2. 실태 및 유형3. 원인 및 배경4. 개선 및 지도방안Ⅲ. 청소년 성비행1. 청소년 성비행과 성매매의 정의 및 개념2. 청소년 성매매의 유형3. 청소년 성매매의 실태4. 청소년 성매매의 원인5. 개선 및 지도방안Ⅳ. 청소년 가출1. 가출청소년에 대한 정의와 유형2. 가출청소년의 원인3. 가출청소년의 현황4. 가출청소년의 문제점5. 가출청소년 문제에 대한 해결

  • [대안교육] 대안교육운동
  • 학교교육이 산업화 시대의 가치에 근거 하여 노동력 양성을 위한 기능과 능력위주의 획일적인 교육내용, 교육방법에 의존함 으로써 비인간화․소외․불평등을 초래하였다. 또한 과도한 입시 경쟁,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개성과 창의성교육의 실패, 학교붕괴현상 등 우리 교육의 현실적 문제 들은 학교교육에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절감케 했다.우리나라의 대안교육의 등장 배경을 조금 더 상세히 알아보면 공교육의 대표적 문제로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