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 학교교사의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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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글
1. ‘학교교사의 위기’란 무엇인가?
1-1. ‘학교교사’란 무엇인가?
1-2. ‘위기’란 무엇인가?
1-3. ‘학교교사의 위기’란 무엇인가?
2. 학교교사의 위기로써 나타나는 모습들
2-1. 위기에 대한 현직 교사들의 인식과 대응
2-1-1. 위기에 대한 현직 교사들의 인식과 대응
2-1-2. 위기에 대한 교사들의 대응
2-2. 교사에게 위기를 느끼게 하는 것들
2-2-1. 교사의 권위의 상실 및 학생 장악의 어려움
2-2-2. 학생들의 수업 내용 이해력 저하(실업계 학교에서 심각)
2-2-3. 언론 보도의 과장
2-2-4. 수요자 중심의 교육에 따른 학력 저하
2-2-5. 수능 입시 과목만 중시하는 풍토
2-2-6. 교사의 변화 속도와 사회와 학생들의 변화 속도의 괴리
2-2-7. 학생들의 급격한 육체적 문화적 변화
2-2-8. 사교육 열풍
2-2-9. 교사의 과다한 업무 부담
2-2-10. 교사의 권위와 신뢰감 상실
2-2-11. 탁상 행정 및 교사의 사기를 저하시키는 정책
2-2-12. 교사들의 창의성과 자율성 상실에 따른 의욕 상실
3. 학교교사의 위기의 원인
3-1. ‘교권’의 약화
3-1-1. ‘교권’의 정의
3-1-2. 교권 약화의 원인
3-1-2-1. 학교교육의 독점적 지위 상실
3-1-2-2. 사교육 열풍과 선행학습
3-1-2-3. 개인 중심적 가치관의 팽배
3-1-2-4. 도덕적 권위 상실
3-2. 교사와 학생간의 세대차 심화 및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인한 정신적 단절
3-3. 교사의 자기 발전을 위한 노력의 부족
3-4. 교사의 과다한 업무 및 열악한 근무 조건
3-5. 교사의 사기 저하 및 의욕 상실
3-6. 현행 입시 제도에서의 교사의 위치
3-7. 현행 근무평가제
4. 교사위기 대처방안
4-1. 교사 차원
4-1-1. 교사의 기본적 자질(인격적 특성)
4-1-2. 교사의 전문적 지식(교사의 전문성)
4-2. 학생, 학부모, 사회의 차원
4-2-1.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
4-2-2. 교사와 학부모의 관계
4-2-3. 사회의 인식 전환
4-3. 교사위기에 대한 제도적 차원
4-3-1. 교육에의 투자 / 교사근무조건 개선
4-3-2. 현행입시제도의 개선
4-3-3. 교사의 관리제도의 개선
4-3-4. 교사의 교육 재생산 제도의 개선
본문내용
학교교사의 위기





최근 우리는 매스컴에서 심심치 않게 ‘학교교육(또는 공교육)의 위기’라는 용어를 접하게 된다. 심지어 넓게는 ‘학교교육의 붕괴’ 또는 ‘학교교육의 해체’, 좁게는 ‘교실 붕괴’, ‘학교 붕괴’라는 말들이 등장하여 현재의 학교 교육 즉, 공교육에서 많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고 거의 연일 보도하고 있다. 이런 매스컴의 보도의 영향인지 국민들에게 그 어느 때보다도 공교육에 대한 위기감이 팽배해져 있고, 거의 모든 국민이 사교육 열풍과 사교육비로 인한 국민의 경제적 부담이라는 측면에서 현 공교육의 문제점을 더욱 비판적 자세로 바라보고 있으며, 더 나아가 공교육에 대한 불신을 키워나가고 있다.
물론 매스컴의 보도라는 것은 어떤 문제가 있을 때, 그것을 더욱 부각시켜 시청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려는 매체라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학교교육은 분명 위기를 맞고 있다는 사실은 명백하다. 그렇다면 학교교육의 위기를 맞이하게 된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학교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교사의 문제, 핵가족화와 가정교육 부재의 문제, 학교교육 시스템상의 문제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이번 발표에서는 학교교육의 문제의 가장 핵심적인 문제이며, 가장 시급히 풀어야 할 과제라고 생각하는 학교교사의 문제에 대하여 ‘학교교사의 위기’라고 하는 주제로 교사들이 맞이하고 있는 현재의 상황과 그들의 위기를 발생시킨 원인 및 대책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는 앞으로 공교육의 가장 중요한 축을 이루는 교사라는 직업을 갖게 될 예비 교사들이다. 여기서 언급할 것들은 우리 자신과 가장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문제로써, 앞으로 교육 현장에서 우리가 맞닥뜨리게 될 것이며 우리가 그것을 바꾸어 나가기 위해 애써야 할 것이라는 점을 인식하면서, 문제의식을 가지고 주의를 집중하여 자기 자신의 입장에서 차분히 생각을 정리해 나가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어떤 문제 - 여기서는 ‘학교교사의 위기’라는 주제에 관한 것이다. - 에 대한 사회 각계 각 층은 저마다 자신들의 의견을 내고 있기 때문에 스스로의 생각을 정리해 두지 않으면 남의 의견에 휘둘리게 되고, 자기 자신에 맞춘 능동적이고 유연한 대처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교사’라는 직업은 분명히 일반 직업과는 다르게 투철한 사명감과 끊임없는 연구 및 자기 개발을 통해 자기가 맡은 교과목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에서 높은 수준을 유지해야 하는 특수직이다. 또한 “국가백년지대계(國家百年之大計)”인 교육을 책임지며, 국가에 필요한 인재를 기르는 막중한 직업인만큼 그 자긍심 또한 높은 직업임을 자각하고 교원의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요컨대, 우리는 현재 나타나고 있는 학교교육의 문제와 우리 자신의 문제인 ‘학교교사의 위기’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지금의 나를 성찰하고, 앞으로 교사가 되었을 때의 자신의 모습을 어디에 어떻게 두어야 할지를 고민해봐야 하겠다.
뒤에서 다시 언급할 내용이지만, ‘위기’라고 하는 것은 그 위기를 통해 문제점을 인식하고 자기를 돌아보며, 대책을 강구하여 위기를 잘 극복한다면, 그것은 “전화위복(轉禍爲福)”이 될 것이며, 우리는 위기 이전 보다 더 나은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게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할 것이다. 또한 “지피지기백전불태(知彼知己百戰不殆)”라는 교훈에서 알 수 있듯이 자기 자신 - 여기에 있는 우리 대부분은 학교 교사로 재직하게 될 것이므로 학교교사는 바로 우리 자신이다. - 을 바로 알게 됨으로써 자신에게 닥쳐오게 될 제(諸)문제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는 유연적인 사고 및 대처방안을 갖춘 모습이 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이 발표에서는 우선, ‘학교교사의 위기’란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나서, 그 위기가 어떤 모습들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것들이 발생하는 원인을 알아보고, 끝으로
참고문헌
『교육학개론』, 김정환 ․ 강선보 공저, 박영사, 1997년
『한국교육의 위기』, 주삼환 저, 동문사, 2002년
『교직의 이해』, 김경이 등 공저, 문음사, 2001년
『영화로 만나는 교육학』, 정영조 저, 문음사, 2001년
한국교육신문 http://www.hangyo.com/
『월간 조선』 디지털 조선일보 http://monthly.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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