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번호이동성제도의 특징과 구현방안 각 통신회사의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30 / 2019.12.24
- 2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번호이동성에 관한 제도 특징 실행방안에 대한 조사자료 입니다.
- 목차
-
- 목 차 -
1. 도입배경 3
2. 통신시장현황 4
1) 통신서비스산업의 특성 4
2) 유선통신시장 5
3) 무선통신시장 7
3. 경쟁정책 측면에서의 통신시장 문제점 7
1) 선발사업자의 시장지배력 유지.강화 7
2) 시장지배력 전이현상 8
4. 번호이동성 개요 8
1) 번호이동성이란? 9
2) 번호이동성 제도의 도입목적 10
3) 번호이동성 제도 도입경과 10
4) 번호이동성 제도관련 결정기관 11
5. 번호이동성 제도의 향후 전망 13
1) 무선이동통신분야 13
2) 유선통신분야 14
6. 향후 통신시장의 경쟁정책 개선방향 15
1) 기본방향 16
2) 유선통신서비스 경쟁정책 방향 17
3) 무선통신서비스 경쟁정책 방향 17
첨부 1 : 정보통신부 관련 조직도 19
첨부 2 : 통신위원회 관련 조직도 20
- 본문내용
-
1) 통신서비스산업의 특성
유무선 통신서비스산업은 장치산업이면서 네트워크 산업의 특성이 잘 드러나고 있다. 네트워크 산업의 특성으로서 첫째, Complementarity, Compatability 및 Standards, 둘째, Consumption Externalities, 셋째, 전환비용(Switching Cost) 및 고착(Lock-in)현상, 넷째, 규모의 경제효과(Significant economies of scale in production)를 들 수 있는데 유무선 통신서비스산업은 전환비용 및 고착현상 그리고 규모의 경제효과의 특성이 가장 잘 나타나고 있다. 이들 특성을 중심으로 유무선 통신서비스산업을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유무선 통신서비스산업에서 네트워크 산업특성을 살펴보기로 하자.
첫째, 전화번호를 타사업자로 변경하고자 할 때 전화번호를 변경에 따른 여러 가지 불편과 새로운 전화번호를 친지, 고객, 거래상대기업 및 기관 등에게 알려주어야 하므로 이에 따르는 사회적 비용(Social Cost)을 지출해야 한다. 이러한 비용이 바로 전환비용이다.
특히, 무선이동통신분야는 사업자를 변경하면 사업자간에 주파수가 서로 달라 새로운 단말기를 사야만 하므로 단말기 가격이 전환비용으로 작용하게 된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1] 통신시장 현황과 경쟁정책 방향, 정보통신부, 2003.7.24
[2] 안현실, 번호이동성의 마술, 한국경제신문 논설 전문위원, 2003.11.25
[3] 이종용 책임연구원, 주요국 이동전화 번호이동성 동향 및 시사점, 한국전자통신연구소 공정경쟁연구팀, 2002년 8월 전자통신동향분석 제17권 4호
[4] 정보통신부, http://www.mic.go.kr
[5] 통신위원회, http://www.kcc.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 통합 창원시 행정구역 통합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