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번호이동성제도와 통신회사들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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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996년 1월 인천지역에서 SK Telecom이 세계 최초로 CDMA 기술을 상용화한 이후로 1997년 10월 PCS 서비스가 전국적으로 실시되었다. 이후 우리나라 이동통신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하여서 지금은 3500만 명이 넘는 전국민의 대부분이 휴대전화를 이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초기의 활성화 단계를 지나서 시장이 완전히 성숙된 단계로 들어선 지금 각 이동통신 회사들은 고객을 잡기위해 마케팅에 기업의 사활을 걸고 전력투구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이동통신 시장에 또 한 번의 지각변동을 가져올 수 있는 번호이동성 제도가 2004년 1월부터 시행되었다. 이동통신 가입자들이 자유롭게 통신회사를 선택할 수 있는 번호이동성 제도가 실시된 이후로 각 통신회사들의 마케팅 전략은 크게 변화하였다. 그리고 약 5개월이 지난 지금 각 회사들의 명암도 엇갈리고 있다. 이렇게 급변하고 있는 이동통신 시장에서의 각 통신회사들의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고 그 문제점 및 바람직한 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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