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마케팅]번호의 이동성 도입에 따른 Brand switching 의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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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목차
Ⅰ. 서론--------------------------------------------------1
제1절 문제의 제기----------------------------------------1
제2절 연구의 목적----------------------------------------2
제3절 연구 방법 및 구성----------------------------------4

Ⅱ. 이동통신 서비스의 산업동향------------------------∙6
제1절 이동통신 서비스의 개요-----------------------------∙6
제2절 국내 이동통신 서비스의 시장분석---------------------8
제3절 해외 시장동향-------------------------------------11
제4절 향후 기술 및 발전 방향----------------------------∙21

Ⅲ. 이론적 배경----------------------------------------26
제1절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이론적 고찰---------------------26
제2절 고객 충성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33
제3절 번호의 이동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41
제4절 상표 전환에 관한 이론적 고찰----------------------∙45

Ⅳ. 실증 연구------------------------------------------51
제1절 연구 모형의 개요-------------------------------∙51
제2절 가설 설정--------------------------------------52
제3절 조사설계---------------------------------------54
제4절 연구 결과--------------------------------------57

Ⅴ. 결론------------------------------------------------∙69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69
제2절 전략적 시사점----------------------------------∙70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발전 방향----------------------71

참고 문헌----------------------------------------------∙72
ABSTRACT-------------------------------------------∙∙78
설문지-------------------------------------------------∙∙
본문내용
본 연구는 번호의 이동성 도입으로 인해 기존 이동통신 고객들의 상표전환이 활발해질 것이라는 것을 통계적으로 증명하였다. 이는 2004년 1월의 이동통신 업계간의 극심한 고객 유치경쟁을 예고하고 있으며 SKT의 가입 고객이 KTF와 LGT로 번호의 변경 없이 이동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이동통신 각 사는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본 연구가 시사하고 있는 전략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동통신 고객의 Brand switching 의도에 개인번호에 대한 loyalty가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이는 이동 통신사들로 하여금 개인번호의 로열티를 증진시킬 수 있는 promotion이나 이벤트를 시행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연구 결과 사업자 번호의 loyalty보다 개인번호에 대한 loyalty를 가지고 있는 고객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사실은 번호의 이동성 제도가 도입되더라도 고객들은 번호에 대한 loyalty를 여전히 가지고 있으리라는 것을 예상하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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