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진HJC 홍완기 회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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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선정이유


본론.......... 홍완기 회장과 홍진HJC
홍완기 회장의 경영철학
홍완기 회장의 리더십 분석 -House이론, Big5


결론.......... 홍완기 회장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론...... 홍완기 회장과 홍진HJC

홍완기 회장은 충남 논산시의 중농(中農)집안 7형제 중 장남으로 태어나 어릴 적부터 무엇이든 만드는 걸 좋아했고, 어떤 기계든지 뜯어보고 그 원리를 이해하는 것을 즐거워했다. 그의 어렸을적 목표는 가난에서 벗어나는 것이었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히트 상품을 만드는 사업가가 되는 것이 필수라고 생각하였다. 그의 이러한 생각은 아래의 인터뷰 내용에서 잘 보여주고 있다. “이건 특별한 기술이나 자본이 없어도 기발한 아이디어만 있으면 가능하거든요. 농사는 아무리 열심히 지어도 1년에 1회전밖에 못하는데 그걸로 어떻게 큰돈을 벌겠나 싶었지요. 월급쟁이도 마찬가지고.” 이렇듯 홍완기 회장은 어려서부터 농사보다는 새로운 것을 개발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했다.

이후 강경상고를 졸업한 홍회장은 대학에 진학에 꿈을 두었으나 그러하기엔 가정형편이 너무 어려웠다. 상고 졸업 후 서울로 올라온 그는 2년간 우유 배달과 막노동을 하며 대학 등록금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그가 택한 곳은 한양대 공업경영학과(현재는 산업공학과로 이름이 바뀜) 였다. 그 이유는 과의 특성상 이과와 문과의 중간 위치에 있기 때문에 제품 개발과 기업 경영을 함께 배울 수 있고 이러한 점에 홍회장은 끌렸다고 한다.

홍완기 회장은 군 복무 시절 자신의 아이디어를 상업화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얻었다. 그 계기는 공군 PX에 근무하던 중 그는 라면이 잘 팔리는데 착안하여 끓이면 떡국이 되는 인스턴트 떡국을 라면 대체용으로 개발해 경제적 수익을 냈다. 이러한 성공적 경험을 바탕으로 제대한 후에는 일명 ‘도레미컵’이라 불리는 일회용 컵 사업을 시작했다. 누르면 한 개가 되지만 펴면 서너 개가 되는 다목적 컵이었다. 이것 외에도 여러 사업을 시도했으나 계획과는 달리 수익을 내지 못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새로운 아이디어로 제품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공장도 지어야 하고 시장 개척이며 관리도 모두 새로이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은 많은 시간과 경비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가난한 청년에게는 불가능이었다. 그래서 그는 한 가지 분야를 깊이 파고들어 그 제품을 개선하고 혁신하는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훨씬 사업성이 높을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홍완기 회장은 1970년 오토바이 가죽바지를 만드는 봉제공장을 운영으로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하였다. 71년에 홍진기업이란 간판을 달고 헬멧 내피를 만들기를 시작였다. 그러던 도중 납품을 하던 서울헬멧이 부도가 나자 74년 이를 인수 하여 크라운이란 상표로 헬멧을 만들기에 착수하였다. 홍완기 회장이 서울헬멧을 인수한 이유는 오토바이 헬멧이 사람의 생명을 보호하는 물건이라 이걸 만들면 보람도 클 것이라 여겼고, 금속과 봉제의 결합, 인체공학적인 설계와 디자인이 필요한 일이라 도전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인수 후 공장에서 직원들과 함께 밤을 새우고 부인이 날라준 밥을 먹으며, 연구에 매달린 결과 사업을 시작한지 6년 만에 국내시장 1위에 올랐다.

그러나 홍완기 회장은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세계적인 제품, 우리도 한번 전 세
참고문헌
참고서적
· MBC성공시대, MBC문화방송, 범한서적
· KBS-1TV '신화창조의비밀‘의 한국기업의 해외 공략기, 김용준, 한국씨네텔

참고싸이트
· 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 WWW.HJC-HELMET.COM (주)HJC홈페이지
· WWW.KINDS.OR.KR 한국언론재단 뉴스서비스
· WWW.MOTORFASHION.NET 오토바이 매니아 개인 홈페이지

참고영상물
· MBC성공시대54회 ‘홍완기 회장’
· KBS-1TV 신화창조의비밀 43회 ‘1등을 넘어서 일류로! HJC헬멧 미국시장 진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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