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산 윤선도, 윤선도, 고산 윤선도의 작품, 고산 윤선도의 문학, 고산 윤선도의 시조작품론] 고산 윤선도의 생애, 고산 윤선도의 전기, 고산 윤선도 작품의 문학적 특성, 고산 윤선도의 시조작품론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09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고산 윤선도의 생애
Ⅲ. 고산 윤선도의 전기
1. 해남(海南) 윤씨(尹氏)의 대종(大宗)
2. <병진소(丙辰疏)>와 경원(慶源) 유배(流配)
3. 인조반정(仁祖反正)과 왕자사부(王子師傅)
4. 병자호란(丙子胡亂)과 보길도(甫吉島)
5. 효종(孝宗)의 등극과 환해(宦海)의 격랑
6. 산릉문제(山陵問題) 및 복제문제(服制問題)와 삼수(三水) 유배(流配)
Ⅳ. 고산 윤선도 작품의 문학적 특성
Ⅴ. 고산 윤선도의 시조작품론
1. 의의식의 탐구(자연, 서경적인 작품)
2. 생활, 서정 등을 대상으로 한 작품
3. 이념, 사상 등을 배경으로 한 작품
4. 자연미의 탐구
1) 자연애의 의미
2) 풍류스러운 생활태도
3) 오우가의 윤리
4) 자연물의 상징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고산 윤선도의 시조는 기교면에서 탁월하고, 특히 <어부사시사>는 시적 구성이 유기적으로 구조화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그의 시는 즉흥이라기보다는 주로 작흥에 의한 제작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아울러 그의 시조를 흔히 생활과 밀착되었느니, 또는 일상적이고 평범함 속에 아름다움을 찾는 경지라 한다. 문학작품의 대상이 되는 것은 결국 인간과 자연이다. 그 작품적 성격이 아무리 다양하고 복잡하더라도 인간과 자연이라는 범주를 뛰어넘지는 못한다. 물론 정치·사회·역사·종교·철학·사상 등에 관심을 보인 작품들이 있긴 하지만 이것들도 광의로 보면 인간을 다룬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인간과 자연은 대립적인 성격으로 파악할 대상은 아니다. 인간도 자연의 일부요, 그 속성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고산이 문학작품에서 자연에 관심을 가진 것은 당연하다고 볼 수 있고 그처럼 자연에 대해 시를 읊은 사람은 많지만 그 중에서도 고산은 당연 돋보이는 문장을 구사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윤선도의 생활배경과 현실인식으로 보면 그것은 작가 나름의 관념적 파악에서의 표출이요, 구성적 상상에 의한 작시인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시평이 나오게 됨은 그의 시가 독자에게 친근감과 미적 감동을 주는 시적 표현의 탁월성 때문이다. 거기에는 또 우리의 국어미를 유감없이 발휘한 언어적 표현의 우수성이 있다.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로는 첫째, 고산은 유교사상을 중심으로 하고, 그밖에 도·불·노장 등 다양한 사상적 배경을 수용하였다. 둘째로 고산은 작품을 창작했을 뿐만 아니라, 그 나름대로의 문학관을 확고하게 지녔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그의 문학관은 경학일위·시문이위의 도본문말론에 입각했으며, 창작론에서 서정시의 영역까지 확대시켜 나간 점 등은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셋째로 고산은 자연시인이라 할 정도로 자연을 제재로 한 작품이 많았고 자연을 생활화하였으며, 자연을 문학적으로 접근하는 방법 또한 다양하였다. 그의 작품 속에는 자연친화사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넷째로 고산은 표기체계에 있어서 국한문을
- 참고문헌
-
◎ 고산 윤선도론, 조선 후기 한시 작가론, 이회문화사, 1998
◎ 김동준, 시조문학론, 진명문화사, 1974
◎ 박성의, 고산시가, 정음사, 1957
◎ 이용숙, 고산 윤선도의 시가연구, 1986
◎ 윤성근, 윤선도 작품집, 형설출판사, 1977
◎ 정운채, 윤선도-연군지정과 이념의 시세계,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5
◎ 조두현, 고시조해설, 대일출판사, 198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