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마케팅 분석 및 사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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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4p marketing mix
2. 상품 (Product)
3. 가격(Price)
3. 유통 관리(Place)
4. 촉진(Promotion)
5. 그 밖의 마케팅 동향
(1) CRM
(2) 그린마케팅
(3) 니치마케팅
(4) 플래그쉽마케팅
Ⅲ. 결론
Ⅳ. 부록


본문내용
서 론

(1) 마케팅이란?
시장 경제 체제에 있어 생산-유통-소비가 경제 순환을 이루며 생산 이후 소비에 들어갈 때까지의 과정을 시장, 즉 market이라 한다. 제품이 시장을 통과하여 소비자에 도달하려면 그리 쉬운 일이 아니므로 처음부터 계획(planning)을 세우고, 그에 따라 실천(doing)하고 다시 실천 후에는 계획과 실천이 잘 맞았는지 안 맞았는지를 검토(seeing)해야만 다음에 더 좋은 시장 활동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계획, 실천, 검토의 각 단어의 -ing를 market에 붙여서 marketing으로 이름 지었다.

(2) 마케팅의 정의 및 변천과정
ㄱ. 생산자 중심시대(seller’s market)
: 마케팅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 마케팅 협회(AMA :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는 시대에 따라 마케팅의 정의를 계속 수정해 오고 있는데 1965년 버전의 마케팅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재화와 서비스의 흐름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나 사용자에게로 이르게 하는 사업 활동
-> 기업이 제공하는 것은 재화와 서비스이며 그것들을 기업 스스로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생산한다는 것을 가정하고 있음; 생산자 중심시대(seller’s market)적 사고

ㄴ. 소비자 주도 시장(Buyer’s Market)
: 하지만 공급자 주도 시장은 그리 오래 지속되지 못한다. 시장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여전히 존재하는 한 공급은 계속 늘게 마련이며 어느 시점이 되면 공급자와 수요자의 힘이 일정 범위 내에서 균형을 갖거나 오히려 구매자의 힘이 더 강해지는 소비자 주도 시장(Buyer’s Market)의 상황이 발생한다.
이러한 상황이 되면 구매자는 재화와 서비스 자체가 아니라 그것이 제공하는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시작하며 이것을 공급자에게 요구하기 시작한다. 또한 구매자는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간절히 원하고 공급자가 그것을 채워 주는 것이 아니라 공급자와 구매자가 서로에게 가치 있는 것을 주고 받는 상황이 된다. 이 때문에 가치와 교환이라는 용어가 중요하게 되었다. 다시 말해 재화와 서비스 자체를 판매한다기 보다는 그것에 가치를 부여하고 소비자들에게 어필하여 구매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공급자는 이미 만들어진 것을 구매자에게 배급하는 것이 아니라 구매자가 원하는 것을 만들어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마케팅 활동은 재화와 서비스를 고객에게 판매하는 활동을 넘어 판매 이전의 단계까지 범위가 넓어진 일련의 과정 내지 여러 활동들이 통합된 개념으로 이해되기 시작하였다.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필립 코틀러(Philip Kotler)가 1970~1980년대에 그의 저서 마케팅 원론에서 내린 마케팅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마케팅이란 개인이나 집단이 다른 사람들과 제품과 가치를 창출하고 교환함으로써 자신들이 필요로 하거나 원하는 것을 얻어 내는 사회적 프로세스이다.”
AMA 또한 1985년에 마케팅을 다음과 같이 새롭게 정의하였다.
“마케팅이란 개인과 조직의 목표를 충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기 위하여 아이디어, 재화 및 서비스의 개념화, 가격 결정, 판매촉진 및 유통을 계획하고 집행하는 프로세스이다.”
마케팅 정의에 대한AMA의 1985년 버전은 그 이후 변경되지 않고 최근까지 지속된다.

ㄷ. 공급과잉시대
: 하지만 이 기간 동안 정보화 혁명의 물결이 거세게 일면서 경영 환경은 유례 없는 변혁을 겪게 된다. 공급 과잉은 어느 때보다도 심각해 지고 구매자의 힘은 어느 때보다도 막강해 졌다. 구매자는 정보화의 수단들을 활용하여 거의 구매에 대한 거의 모든 정보를 제한 없이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공급자들에게 이전에는 생각지도 못하던 새로운 가치들을 요구한다. 공급자들의 입장에서는 소비자들이 자신들을 선택하게 만드는 것이 너무나도 어려워졌다. 구매자의 영향력이 공급자의 영향력을 압도하게 된 것이다.
필립 코틀러는 그의 저서 “Marketing A to Z”에서 이러한 상황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오늘날의 비즈니스의 핵심적 문제는 제품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고객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AMA가 2004년에 새롭게 내 놓은 마케팅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마케팅이란 조직과 그 이해관계자들을 위해서 고객들에게 가치를 창조하고, 커뮤니케이션하고, 가치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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