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틈새라면 성공요인 및 해외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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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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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주제선정동기
2. 기업소개
Ⅱ. 본론
1. 성공요인
2. 사업 확장 및 해외진출
3. SWOT분석
Ⅲ. 결론
1. 본론 요약
2. 앞으로의 전망과 나아갈 방향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주제선정동기
틈새라면이라고 하면 TV나 신문을 통해서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명동 뒷골목의 안쪽에 자리 잡은 라면가게로 하루에도 몇 번씩 바뀌는 으리으리한 주변 가게의 변화에도 끄떡없이 약 20년간을 최고의 매출을 올리면서 성공했다. 서울의 명동은 장사의 메이저리그이며, 프로만이 살아남는다는 약육강식의 정글이다. 으리으리한 가게가 하루에도 몇 개씩 열리고 또 문을 닫는다. 이런 곳에서 23년간이나 최고의 매출을 올리면서 살아남은 틈새라면에는 분명 특별한 것이 있다고 생각했고, 또한 그 비결이 과연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2. 기업소개
(1) CEO 김복현
[23년 동안 라면을 끓여온 ‘라면의 달인’]
김복현 사장은 지난 1981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누나와 함께 명동에서 라면집을 시작했다. 건물과 건물 사이에 나무판자를 얹고 천막을 친 허름한 분식집이었다. 틈새라는 이름도 건물과 건물 틈새에 있다고 해서 손님들이 붙여준 이름이다.
“중고교 시절 축구선수를 했는데 대학 진학을 앞두고 어머니께서 돌아가셨어요. 시집 장가간 형하고 누나가 있었지만 신세지는 게 싫어서 대학을 포기하고 누님과 함께 장사를 시작했습니다.”
그야말로‘먹고 살기 위해’시작한 라면장사에 김복현 사장은 온 정열을 쏟았고 오랜 연구 끝에 빨계떡을 개발, 허름한 라면집 틈새를 명동의 명소로 만들었다. 그리고 23년 동안 외길을 걸어온 김복현 사장은 라면에 관한 한 누구도 넘보지 못하는 실력과 노하우를 지닌‘라면의 달인’이 됐다.
(2) 틈새비젼
[명동 ‘틈새라면’은 라면을 팔지 않습니다. 브랜드를 팝니다.]
틈새라면은 새로운 가족을 위해 20년의 정성을 모아 ‘가족형 프랜차이즈’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틈새만의 문화를 이어가는 것. 그것은 지난 5년간 틈새와 함께해준 틈새가족들의 애정에 대한 믿음을 지키는 일입니다. 틈새의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는 대기업들에게 의탁하기 보다는 작은 시작이지만 틈새만의 문화를 이어가는 한걸음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아직은 기업으로서 걸음마 단계이지만, 처음 명동 틈새라면에서부터 현재까지의 27년간의 경험과 기술이 전문적 경영기법을 만나 대한민국의 라면 고유 브랜드로 거듭나게 될 것입니다.
(3) 틈새목표
틈새는 꿈이 있습니다. 고집이 있습니다. 틈새는 문화를 만들어 갑니다. 라면의 종주국인 일본에서도 그 맛을 인정받기를 원합니다. 세계 속에서 우리의 브랜드로 승부를 걸고자 합니다. 고유의 틈새의 국물 맛을 고집스럽게 지키면서도 라면 문화권이 아닌 미국, 유럽, 중국, 홍콩, 등지에서 세계의 입맛을 개량하는 노력을 거듭하여 세계로 파고들고자 합니다. 현재 일본, 중국, 동남아, 구미권으로 진출하기 위한 작업을 신중하고 구체적으로 진행 중입니다. 독자적인 브랜드로서 한국의 대표브랜드라는 이름에 걸맞은 브랜드 파워로 세계로 나가 승부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의 한걸음 한걸음이 무엇보다도 소중합니다. 틈새의 꿈은 틈새 가족 모두가 함께 이루어 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4) 기업연혁
1981. 명동 틈새라면 개업(현 명동본점)
1981~ 국내외 언론에 소개되는 틈새(TV, 잡지, 일간지, 인터넷)
1996. 서비스표 등록(특허취득)
2002. 11 틈새㈜법인설립
2003.3.3 틈새라면 1호점(전주 인후점)
2003. 06. 15 10호점 (일산 로데오점)
2003. 10. 11 20호점 (성남 신흥점)
2004. 02. 10 40호점 (건대점)
2004. 05. 04 60호점 (경복궁점)
2004. 08. 21 80호점 (대학로점)
2004. 12. 23 틈새라면 100호점 (서울 가락점)
2005. 08. 27 120호점 (공주대점)
- 참고문헌
-
1. 도서
- ‘이것이 장사다’ 김복현 저서
- 글로벌경영, 장세진, 박영사, 2006
- ‘틈새라면도 벤처다’ 김복현 저서
2. 잡지
- 식품외식경제 2006년 1
- 외식경영잡지 2006. 12
- 탑글래스 2006.03
- 창업과 프랜차이즈 2006.03
3. 신문
- 한국경제신문 2003. 10.10
- 식품외식경제신문 2006.08.07 손수진 기자
- 월간조선 베트남 2007년 6월호 김현재 통신원
- 헤럴드 생생뉴스 경제 2009.05.01 김재현 기자
- 광주드림 경제 2009.05.07 정상철 기자
4. 인터넷
- 틈새라면 공식 홈페이지 http://www.teumsae.com
5. 기타
- KBS TV [오천만의 일급비밀] 2007.02.07
- 외식업 브리핑 뉴스 2006년 11월 14일 ‘국내외식업체들 세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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