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경영전략 및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커피에 대한 상식>

제 1 장 스타벅스 회사소개 및 연혁

1 . 커피의 물결 스타벅스(starbucks)
2. 스타벅스 기업소개 및 연혁

제 2 장 스타벅스 기업이념과 하워드 슐츠의 경영철학

1 . 스타벅스의 기업이념
2 . 하워드 슐츠 회장의 경영철학

제 3 장 스타벅스 기업환경과 장·단점

1 . 기업환경 분석
2 . 스타벅스의 장점과 단점
3 . 스타벅스의 SWOT분석

제 4장 스타벅스 품질경영 성공비결

1 . 제품성공요인
2 . 서비스 품질 성공요인
3 . 서비스품질경영 부문의 내부고객 만족경영
4 . 마케팅 전략
5 . 아이디어 전략

제 5 장 스타벅스의 한국시장 진출배경 및 전략

1 . 스타벅스 진출이전의 한국 커피시장
2 . 스타벅스 한국 커피시장 진출 배경
3 . 스타벅스의 한국 시장 진출 전략
4 . 스타벅스의 한국시장 직면과제

제 6 장 스타벅스의 향후 발전방향
1 . 스타벅스의 문제점
2 . 끝없는 질주(향후 비전 제시)


본문내용
1 . 커피의 물결! 스타벅스(starbucks)

거리가 온통 커피 물결로 넘실댄다. 서울 강남역 부근과 여의도, 청진동 등 오피스 빌딩숲을 비집고 거리 한 블록 건너 하나씩 들어선 ‘테이크 아웃‘ 커피점 들이 지나가는 거리 족(族)들을 유혹한다. 20~30대 남녀 직장인들이 점심식사를 마치고 커피점 문 앞에서 주문한 커피를 줄지어 기다리는 모습은 이젠 자연스럽다. 커피는 확고한 거리문화로 자리잡았다. 국내 상륙 4년째를 맞은 스타벅스는 1999년 7월27일 서울 이대 앞 1호 점을 선보인 이래 최근 오픈한 역삼동 국기원점에 이르기까지 서울과 부산 등 전국 75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테이블에 앉아서 먹지 않고 들고 다니면서 먹는 ‘테이크아웃’ 커피는 신세대뿐 아니라 직장인 등 젊은층에게 빠르게 확산되며 새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인근 쇼핑몰에 가는 횟수는 한달 평균 3.7번, 비디오 가게에 가는 횟수는 2번인데 비해, 스타벅스 팬들이 스타벅스를 찾는 횟수는 무려 18번이라고 한다. 스타벅스는 어느 기업보다 강한 고객의 로열티(충성심)를 확보하고 있다는 것이다.

스타벅스에서는 넓직하고 깨끗한 분위기에 커피가 종류별로 진열돼 있어 좋아하는 브랜드의 커피를 골라 먹을 수 있다. 또 금연을 하는 곳이 대부분으로 쾌적하다는 점도 이곳을 즐겨 찾는 사람들의 이구동성이다. 스타벅스 신화를 불러일으키며 커피 브랜드부문 1위의 독보적인 자리를 차지한 스타벅스에 대해 남녀노소 구분 없이 누구나 한번쯤은 그 이유를 생각해 볼만하고 이러한 이유는 이미 많은 분석이 되어 검색사이트의 스타벅스 한 단어만 입력하여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품질경영을 중점으로 우리들만의 또 다른 시각으로 스타벅스의 품질경영 사례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한다.
참고문헌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하워드 슐츠 외
"커피보다는 편안한 공간을 판다", 매일경제, 2003.3.25
[브랜드마케팅]스타벅스, 금강기획 마케팅전략연구소장 김주호 박사, 2001.4.18
스타벅스 커피 전문점의 서비스 개선을 위한 마케팅 전략/사례연구, 이영희 외, 2002
스타벅스코리아 마케팅 팀 자료(2001년 6월 8일)
스타벅스 코리아 인터넷 사이트 www.istarbucks.co,kr
금융감독원 전자 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삼성경제연구소 인터넷 사이트, www.seri.org
LG 경제 연구소 인터넷 사이트, www.lgeri.com
한국 경제신문, www.hankyung.com
조선일보, www.chosun.com
한겨레 신문, www.hani.co.kr


/>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를 다운 받을 수 있어 감사^^* 잘 활용하다록 하겠습니다.
  • kjc521***
    (2007.11.09 14:34:29)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경영 성공 사례 및 실패 사례
  • 글로벌 경영전략◇ 제목 : 다국적 기업의 글로벌 경영에 대한 성공 및 실패 사례를 분석하고, 그 시사점을 제시함 ◇ 제출일자 : 2009년 6월 Executive Summary Ⅰ. 본 사례연구 프로젝트의 목적과 사례 채택 기준 오늘날과 같은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서 기업 생존의 필수 조건이라고 여겨지는 글로벌 경영전략에 대한 성공사례의 벤치마킹과 실패한 기업의 원인을 살펴 봄으로서 진정한 ‘글로벌 경영전략’의 모습은 어떤 것일까라는 목적으로 조사하였다

  • 이업종간 전략적 제휴 삼성전자 스타벅스 전략적 제휴 개념 전략적 제휴 동기
  • 이업종간 전략적 제휴삼성전자 - 스타벅스Ⅰ. 서 론1.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오늘날 기업은 글로벌화의 가속화,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업종간 경계를 초월한 빠른 기술혁신 및 경제구조의 블록화 현상 등 경영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이제는 단순한 경쟁 논리로는 더 이상 지탱할 수 없게 되었다. 즉, 글로벌화 된 세계시장을 활동무대로 하는 기업들은 원하든 원치 않든 간에 경쟁관계인 기업과도 공조하면서 대응하지 않으며, 경쟁 기업은 물론 자신가

  • 이마트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 책소개
  • 및 글로벌 브랜드 매뉴얼 작업에 몰두현재 중소기업 혁신경영전략연구원 전임교수, 센 트러스트의 CMO광고, 마케팅, 에세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약 서른권의 저서 집필→ ‘생존경쟁력’, ‘고등학생 창업하기’, ‘내 삶의 텃밭에서 캐낸 49가지 열매’ 등글로벌 브랜드가 어떻게 현지화 전략에 임했는지구체적인 마케팅 원리와 사례를 입증하여 경영교과서를 평가받음3. 목차 소개Chapter1.

  • 스타벅스 경영사례 연구요약 -스타벅스의 한국진출 성공전략
  • 및 핵심 R&C가 당시 블루오션이라는 커피전문점시장이라는 매력적인 환경과의 결합되었기 때문이다. 구조적인 매력도와 핵심역량이 적절히 맞아떨어지면서 스타벅스는 현지화 노력 없이 우리나라 소비자의 입맛과 마음을 사로잡았다. 우리는 이번 기업 경영사례 연구에 있어 ‘스타벅스 신화’ 라고 까지 일컬어지며 우리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스타벅스를 그 대상으로 정하였다. 한국에서 오늘날의 위치에 오르기까지 스타벅스가 사용한 전략

  • [독후감] `스타벅스 사람들`에 대한 독후감(A+서평)
  • 경영인들이 벤치마킹하고 존경하는 인물로 거론되어진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최고경영진부터 매장에서 일하는 아르바이트 직원까지 수많은 조직구성원들과 고객들에 대한 인터뷰와 기업경영 전략들의 연구를 통해 스타벅스만이 가진 5가지 성공원칙을 정리하여 보여주고 있다. 스타벅스만의 고객 서비스, 팀워크, 리더십의 노하우를 모두 보여주면서 스타벅스의 성공 원동력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Ⅱ. 스타벅스 사람들의 내용소개 및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