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첨단기술을 보유했으나 실패한 벤처기업의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벤처기업과 기술경영의 정의

2.기업 사례 분석 – 새롬 다이얼패드

3.현재 인터넷전화와 다이얼패드의 비교

4.벤처기업의 진정한 핵심역량
본문내용
벤처기업의 정의


Venture 企業 이란 고도의 전문 능력, 창조적 재능,
기업가 정신을 살려 대기업에서는 수행 하기 힘든
특수한 신규 산업에 도전하는 연구 개발형 신규기업


1.우리나라의 정의:
기술 및 경영혁신에 관한 능력이 우수한
중소기업 중 벤처확인유형별 요건을 갖춘 기업

2.OECD의 정의:
R&D 집중도가 높은 기업, 기술혁신이나 기술적 우월성
이 성공의 주요 요인인 기업


벤처기업의 핵심 역량 = 기술?

핵심역량 : 단지 그 기업이 잘하는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에게 경쟁 우위를 가져다 주는 능력


다양한 시장 진출의 가능성을 제공
고객에게 실질적인 효용을 주는 것
경쟁자들의 모방이 어려운 것


-->벤처기업의 핵심역량은 단순한 기술 자체가 아니라 기술을 통해 고객에게 실질적인 효용을 줄 수 있는 능력이다.



참고문헌
디지털시대의 생산시스템과 SCM. 법문사, 김길선 외 pp.173-191

벤처창업 및 성장전략. 이상문 외 2인 공저, 2001, 1판, 박영사, p.99
중소기업청 편저, "벤처, 재도약을 위해: 성공스토리 20", 중소기업청:대덕넷, 2003, pp.320~327.
인터넷전화 시장 현황과 발전 방향, 이철행, 정보통신연구진흥원,
주간기술동향 통권 1316 호, pp.27~33 (2007. 10. 49)

글로벌 기업의 핵심역량, 경제정보연구소, 사계절 pp.15~28

인터넷 전화 부활하는가. 이영수. LG주간경제 2004.3.17 pp.21-25

인터넷 전화 반격의 길이 열린다. 한승진.  LG주간경제 2007.6.6. pp.21-25

벤처기업의 생존 영향요인 분석. 과학기술정책연구원 pp.27-29, 144-150

인터넷전화 번호 이동, 중앙일보 (2008.10.30)

새롬기술 사업계획서 “세상에 없던 새로움, 다이얼패드”, 새롬기술 2000. 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 시장지향성 제고를 통한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
  • 기업의 주요한 실패요인 중 하나가 마케팅 부족이라는 점 박재린, 「최신 중소기업경영론」, 무역경영사, p.118, 1999. 과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수출성과가 마케팅 능력에 의해 결정된다는 연구결과 이철, “IMF관리체제하의 수출마케팅 전략”, 마케팅, 한국마케팅연구원, Vol.32, 1998, p33-36를 고려해볼 때 중소기업의 마케팅 측면에 대한 접근이 절실히 요구된다. 최혁준, “한국중소기업의 인터넷마케팅 수출성과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무역

  • 첨단기술을 보유한 벤처기업이 시장에서 실패한 사례 -(주)메디슨을 통해서 본 실패사례와 극복
  • 첨단기술을 보유한 벤처기업이 시장에서 실패한 사례- (주)메디슨을 통해서 본 실패사례와 극복Overview1986년 중소기업창업지원법이 제정되면서 국내 벤처산업은 1997년부터 2001년 사이에 IT산업의 급성장과 맞물려 폭발적으로 성장하였다. 2000년대 초반 차별화된 기술경쟁력을 갖춘 기업들이 급성장하면서 정점을 찍은 벤처산업은, 그러나 벤처 버블 이후 일시에 무너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조는 첨단 기술을 보유한 벤처기업이

  • 중소기업의 창업 연구과제
  • 벤처기업 5년을 되돌아 보면,2000년 초 코스닥 거품이 정점에 달했었다. 처음 본 벤처열풍과 IT붐에 우리는 열광했고, 그 기세는 영원할 것 같았다. 그 이후 벤처의 붐은 커녕, 수많은 벤처기업들이 자금난에 허덕이다 제품화 조차 못하고 쓰러져 갔고, IT, 벤처투자 환경은 갈수록 악화.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첨단기술이라는 무형의 자산을 유형의 자산으로 변신시켜 경제의 밑거름으로 삼는다는 벤처전략은 상당부분 실패했다.그러나 지난 5년간 벤

  • [조달및구매관리] 글로벌 소싱
  • 연구가 매우 미흡하다. 제 3 절 글로벌 소싱 분야글로벌 소싱은 비용을 절감하고 핵심 사업에 기업의 자원을 집중시킴으로써 글로벌 경쟁력 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중요한 전략이다. 기업의 이익 실현 가능성을 높여주고 전문성을 확대하며 시장 환경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서 생산 부문에서 시작된 글로벌 아웃 소싱은 경영의 다른 부문으로 넓혀 나가 관리 부문, 마케팅, 유통정보 시스템 뿐만 아니라 인적 자원, 경영 컨설팅, 연구 개발

  • 대학벤처의 실태와 정부정책
  • 연구원이 당해 대학 또는 연구기관의 실험실에서 기업을 설립하고,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연구시설을 활용하여 개발한 연구성과를 사업화 하는것이다.○목적본교 교수,연구원의 실험실 연구성과를 창업아이템으로 하여 기술력있는 벤처기업을 설립함으로써, 실용학풍의 실현으로 대학 위상을 제고하고 산업발전에 기여○유형-연구형기업 : 기술개발→ 외부기업에 기술제공(외부기업이 판매)-연구 및 생산형 기업 : 기술개발 → 직접생산,판매*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