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창업 연구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중소기업의 창업
(연구과제)
제 1절 창업의 중요성과 개념
안정된 직장보다는 창업을 하는 이유
1.왜! 창업열기가
뜨거운 것일까?
1. 기업가의 위상증대
⊙경제가 국가의 안전을 좌우
⊙정상회담의 주제도 통상, 경제 문제가 우선
⊙성공한 기업가는 우방의 정상보다 높은 대우
2. 단기성장가능 사업의 확대
⊙정보통신, 특히 인터넷 같이 아이디어나 서비스 제공 방식 사업
ex) 창업 4년만에 MP3 시장을 석권한 야후, 다음
3. 신화적 창업 사례의 증가(장치산업-지식정보 산업)
ex) 정보통신분야의 성공신화를 창조한 마이크로소프트의 빌게이츠
4. 소규모 창업 기회의 확대
⊙소규모 투자로 창업 가능
⊙아이디어만 좋으면 투자자 관심 확대
5. 정보통신 환경의 발달
⊙위성과 인터넷의 발달로 시차없이 전세계를 대상으로 비즈니스 가능
6. 창업에 대한 국가적 지원 확대(벤처기업)
⊙대기업보다 중소기업이 국가적 큰 부가가치 창출 효과
⊙고용 확대
창업열풍의 불기 된 것은 IMF 이후
기업구조조정과 경영혁신에 의한 고용 불안정
2.창업의
중요성과 역할
1. 개인입장 - 부(富)의 창출
2. 국가적 입장 - 경제활동 인구 확대
3. 경쟁력 확보를 위한 혁신 - 기술, 관리, 인적자원 혁신
4. 국제경쟁력 강화 - 첨단기술로 벤처산업 육성
(자원과 자본이 부족한 한국의 입장 에서는 선진국과
기술격차를 극복하는 것이 시급)
창업은 상기와 같이 긍적적인 면과
단기간 부를 축적하려는 한탕주의 가치관의 혼란,
도덕적 해이, 실패기업의 양산 등 심각한 부작용도 있다
3.창업의
개념(槪念)
새로운 기업을 창출하는 과정
창업가의 특수한 동기, 개성, 특성, 태도, 결단 등을 통틀어 창업 활동
1.타인으로부터
사업승계
① 상속이나 양도에 의한 사업
② 폐업한 타인공장을 인수
③ 기존 공장을 임차하여 사업
2.법인전환,
조직 변경
① 개인사업자가 법인으로 전환
(합병, 합자, 유한, 주식회사)
② 기업을 합병 동종사업을 하는 경우
3.폐업후
동종사업을
하는 경우
① 사업의 일시적 휴업 정지후 재개
② 전 사업장을 폐업후 신규장소에 사업재개
※ 상기 상황은 창업이 아님
창업의 정의는 주로 법률적 지원이
뒤따르는 인정 규모 이상이 해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