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중소기업과 벤처기업 창업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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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IT벤처창업과 미래경영
1. 벤처창업의 본질과 성공요소
2. 정부지원정책의 성과와 딜레마
3. 대기업의 쇠퇴와 벤처기업의 성장
4. 변화에 대한 인식과 미래준비
1) 변화에 대한 인식의 필요성
2) New Trend와 전환기
3) 21세기 한국의 위상
4) 변화에 대한 대응 및 미래준비
5) 벤처기업가의 자세
Ⅱ. 중소․벤처기업의 개념
1. 중소기업이란
2. 벤처기업이란
3. 중소기업의 세금혜택
Ⅲ. 우리나라의 중소․벤처 창업여건
1. 지속적인 규제완화로 창업여건이 크게 개선
2. 창업기반 및 창업붐의 지속적 확산
3. 창업자금조달, 공장부지 확보 등이 가장 큰 애로
Ⅳ. 창업전 고려사항
1. 사업타당성 분석
1) Revolutionary Ventures
2) Niche Marketing
3) Networking or System Integration
4) 연구실(실험실) Ventures
2. 사업아이템 선정
3. 시장성 분석
4. 기술적 타당성분석
5. 재무분석
Ⅴ. 창업절차
1. 예비창업
1) 창업이유 및 동기
2) 창업의 성공요인
3) 실패기업들의 11가지 요인
4) 시장조사
5) 사업성검토
2. 본창업
1) 사업장 확보
2) 법인설립
3) 사업자 등록
4) 자금조달
5) 공장건설
6) 시설투자
7) 인원확보
8) 시장확보
9) 원․부자재 조달
10) 생산
11) 판매
3. 사후창업
1) R&D
2) Feed Back
Ⅵ. 벤처기업을 위한 10계명
1. 깊고, 빠르게 대응하라
2. 틈새시장을 개척하라
3. 아웃소싱을 적극 활용하라
4. 벤처 캐피털을 적극 활용하라
5. 연구, 개발에 집중 투자하라
6. 직원 교육과 훈련에 전력하라
7. 계획성과 효율성을 높여라
8. 스톡옵션 제도를 적극 활용하라
9. 한국은 좁다, 세계화에 주력하라
10. 정부의 지원제도를 적극 활용하라
Ⅶ. 유망 창업아이템 사례
1. 유니폼 세탁 대행
2. 운동화 세탁 편의점
3. 청소 대행업
4. 가사 전문 도우미
5. 비석 및 묘지 관리 대행
6. 설문 조사 대행업
본문내용
Ⅰ. IT벤처창업과 미래경영

1. 벤처창업의 본질과 성공요소

벤처기업의 본질
High Risk, High Return, High Growth
Venture Spirit
벤처창업의 조건 및 성공요소
시장성 있는 창업아이템 또는 기술
아이템에 대한 Business Plan 또는 사업화 전략
사업계획을 실행할 수 있는 인적 자원 및 네트워크
사업화에 필요한 Money
기타 인프라 및 환경

2. 정부지원정책의 성과와 딜레마

대기업 중심의 대량생산 및 수출위주의 고도 성장정책 추진
괄목할만한 성장 달성
but 중소기업에 배분될 가용자원 부족 초래
⇒ 직접 개입의 중소기업 보호정책 추진
정부의 중소벤처기업 활성화 정책 강화
90년대 후반이후 벤처기업 지원정책 강화
벤처육성 관련 특별법 제정 시행
※ 벤처기업을 법이나 제도로 규정한다는 자체가 벤처의 본질을 고려하면 넌센스일 수 있음
각 부처가 경쟁적으로 지원정책 수립?시행, 어느정도 성공
※ 한국만큼 벤처지원정책이 풍부한 나라도 없음
⇒ 중소벤처기업 창업의 천국(?)이 됨
정부지원정책의 문제점과 딜레마
Moral Hazard 유발, 자생력 약화 초래
모험적 창업가 정신(Entrepreneurship) 결여
⇒ 벤처의 본질을 흐리게 됨
※ 정부지원정책의 Dilemma
정부가 벤처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은 어느정도 필요하나 정부 지원이 Moral Hazard 등을 유발하여 오히려 벤처의 본질을 흐릴 수가 있음
정부가 벤처기업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나 정부에게 벤처기업을 지원해달라는 것은 위험요소(Risk)를 제거해주겠다 또는 제거해달라는 것임
But 벤처의 본질상 Risk가 없는 상황에서 Venture Spirit는 약화될 수 밖에 없으며 따라서 벤처기업의 자생력 및 경쟁력을 기대할 수 없음
따라서 정부지원정책은 벤처기업의 본질을 희석시키지 않는 방식으로 수립?시행되어야 하며, 벤처기업가 역시 벤처의 본연으로 돌아가는 것이 필요

3. 대기업의 쇠퇴와 벤처기업의 성장

대기업 쇠퇴의 주요 원인
시대적 변화에 둔감, 왜곡된 지배?소유 구조
기업의 정보, 권한, 이익 등을 기업총수가 독점
사회적으로도 나누지 않음
벤처기업 성장의 주요원인
시대적 변화에 민감하며 시대를 오히려 선도
스톡옵션 등에서 보듯이 기업의 이익, 정보, 권한 등을 기업 내부에서 Share → Incentive로 작용
⇒ 그러나 벤처기업이 진정으로 성장하고 사회적으로도 바람직한 역할을 하려면 사회와도 나누는 것이 필요

4. 변화에 대한 인식과 미래준비

1) 변화에 대한 인식의 필요성

급속한 변화의 시대와 인간의 인식 차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회와 시대의 변화 속도는 더욱 빨라지나, 인간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보다 보수화되고 경직되기 쉬워 시대변화와 개인의 인식간에는 Gap이 점점 더 크게 발생
⇒ 따라서 시대변화를 인식하고 이에 대응하여 의식적으로 자신을 변화시키는 노력이 필요, 그렇지 않으면 정체를 넘어 퇴보하게 됨
변화의 Trend를 파악하는 노력 필요
급속한 변화의 시대는 영역파괴의 시대로서 한 우물 또는 한 시기에 안주하지 말고 안테나를 항상 켜두고서 장단기 Trend를 읽어나가야 함
변화에 대한 인식을 위해서는 새로운 사고가 필요하며 forward thinking은 물론 backward thinking이 필요

2) New Trend와 전환기

전환기의 표징들
Collapse of Communism, Proliferation of Capitalism
Globalization, Liberalization
Information Society
Rising IT Industry
Knowledge-based economy
전환기에 대한 평가
낙관적 견해
공산주의의 붕괴를 자본주의의 승리로 규정
"The End of History?"(F. Fukuyama, 1989)
ꡒ정치?경제체제와 이념의 진화과정으로 본 역사는 끝났으며, 공산주의를 붕괴시킨 자유민주주의와 자본주의는 더 이상 개선될 수 없다.ꡓ
비관적 견해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할 것임
Zbigniew Brezezhinsky 등
새로운 Trends의 정착을 주장하는 견해 등
Post-capitalist Society(Peter Drucker)
The Clash of Civilization(Samuel P. Huntington)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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