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호텔관광]외식업 CRM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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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론 3

제 2장 (본론)
1) 고객 대 연구 4
1. '고객'이란
2. 고객의 중요성
3. 다양한 고객
4. 고객의 구매의사 결정 과정

2) 고객 만족 경영이란 6

3) 관계마케팅 7

4) 고객 관게 마케팅 9
1. CRM이란
2. 고객관리 사례 목록
3. 고객만족, DB마케팅, CRM의 관계 30
4. 외식업체 고객 서비스 사례 30

제3장 34
결론

참고문헌 35

그림1 7
그림2 8

본문내용
1. '고객'이란
고객customer이라는 용어는 기업들에게 구매자를 단순히 끌어들이기보다는 고객을 개발하고 키워나가는 것이 더욱더 필요하다는 사실을 절실하게 느끼게 한다. customer라는 용어의 어원은 custom이다. 옥스퍼드 영어 사전의 정의에 따르면 custom은 '어떤 물건이나 대상을 습관화하는 것' 혹은 '습관적으로 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고객이라는 것은 당신에게서 습관적으로 물건을 사는 사람을 의미한다. 여기서 custom이란 것은 일정 기간, 여러 번 구매와 상호 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것이다. 접촉이나 반복 구매를 한 적이 없는 사람은 고객이 아니라 단지 구매자에 불과하다. 진정한 의미에서 고객은 오랜 시간에 걸쳐 키워진다.

2. 고객의 중요성

기업과 고객 관계의 변천

생산 우선 시대(Production Era) : 이 시기는 미국을 기준으로 할 때 1925년 이전의 시대로써 수요보다 공급이 부족하여 제품을 만들어 내기만 하면 구매가 이루어지던 시절이었다. 따라서 그 당시 기업이 성공하는 비결은 표준화 된 제품을 대량 생산하는 것이었다. 당시의 포드(Henry Ford)는 "흑색 차만을 만들어 낼 테니 살 테면 사고 싫으면 안 사도 좋다"라는 뜻의 "Customer can have any color want, as long as it's black"이라는 말을 할 정도로 생산 우선시대였다.

참고문헌
1>크리스토퍼·페인·발렌타인 공저, 관계마케팅, 법문사, 1995년
2>김세중, 새로운 마케팅, 스몰비지니스, 1993년
3>질 그리핀, 충성고객 이렇게 만든다, 세종서적, 1997년
4>조광행, 고객만족경영왜? 실패할까, 들녘미디어, 2000년
5>백숙현, 고객발굴이벤트전략, 삶과꿈, 1993년
6>www.yahoo.co.kr/
7>www.koreacma.or.kr/
8>www.kma.re.kr/
9>http://www.outback.co.kr/
10>http://www.bennigans.co.kr/
11>http://www.marche.co.kr/
12>http://www.crmworld.co.kr/
13>http://www.gocr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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