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즈니스] 옥션의 마케팅 전략 분석을 통한 인터넷쇼핑시장의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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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서론
가. 연구 배경 및 목적
나. 연구 방법 및 구성

2. 옥션의 현황 및 환경분석
가. 기업개요 및 경영성과
1) 기업개요
2) 연혁
3) 경영성과
나. 환경분석
1) 온라인 쇼핑몰 산업 동향
2) 온라인쇼핑몰의 경쟁환경 분석

3. 옥션의 마케팅전략 및 경쟁력 분석
가. 마케팅전략 분석
1) 4P전략
2) 6C전략
3) STP전략
나. 경쟁력 분석
1) 옥션의 회원과 거래 물품 구성
2)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
3) 안정된 거래환경 지원
4) 시장상황에 따른 변화

4. 온라인쇼핑몰 시장의 성공전략
가. 시스템
나. 마케팅
다. 판매
라. 회원관리

5. 결론

6. 참고문헌

7. 인터넷사이트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한국은 1998년 인터넷이 보급된 이후로 인터넷의 사용자 수가 세계 최상위에 위치하고 있으며(6위), 인구에 비례하여서는 1위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다.
인터넷의 이용량이 증가하면서 초기 단순 자료교환으로 활용되던 인터넷이 각종 커뮤니티와 온라인 쇼핑시장으로 진입하면서 그 활용도가 더욱 광범위 해지고 있다.
특히, 온라인 쇼핑시장은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오프라인에 가게를 오픈해야하는 금전적 부담을 덜 수 있고, 구매자의 입장에서는 제품의 가격 및 품질의 비교가 용이하여 2000년 이후부터 사업체 수와 거래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후 온라인 쇼핑시장의 쇼핑몰들의 성공사례들이 메스컴 등을 통해 알려지면서 현재는 대형 쇼핑몰인 오픈마켓과 종합쇼핑몰 뿐만 아니라 개인 쇼핑몰의 수가 증가하면서 정확한 쇼핑몰의 수를 확인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수의 쇼핑몰이 생겨나고 있다.
그러나 쇼핑몰을 통한 성공사례는 전체 쇼핑몰에 비교해 볼 때 극소수에 불과하고 대부분의 개인 쇼핑몰들은 장기간 사업을 유지하지 못하고 사라지고 있는 실정이다.
98년 국내 최초로 인터넷 경매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현재까지도 국내 최대 경매사이트로서 입지를 지키고 있는 옥션의 성공요인을 기업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인터넷 쇼핑몰시장의 성공전략을 모색하고자 한다.
1.2. 연구 방법 및 구성
온라인 쇼핑시장의 전반적인 내용과 옥션의 마케팅 분석을 위하여 문헌 조사와 관련사이트의 분석을 실시하였다.
참고문헌
1. 참고문헌
국내 인터넷 쇼핑 시장 분석 및 전망, KISDI이슈 리포트, 2007.
산업자원부, 전자거래진흥원 2006년 e비즈니스 백서.
온라인 마케팅의 현재와 미래, 웹미디어컴퍼니, 2006.
옥션 마케팅 전략 분석, 2007. 8.
옥션에서 돈 버는 인터넷 창업, 노주환, 길벗, 2003.
옥션, 인터파크, 이베이 비교분석, 2005. 2.




2. 인터넷사이트
대한상공회의소 IT화 콜센터(www.it114.or.kr)
렝킹닷컴(www.rankey.com)
옥션(www.auction.co.kr)
G마켓(www.gmarket.co.kr)
통계청(www.nso.go.kr)
한국인터넷쇼핑몰협회(www.kisma.or.kr)
한국전자거래진흥원(Www.kiec.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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