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롯데백화점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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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롯데백화점의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전략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롯데백화점의 연혁

2. 롯데백화점의 사업현황
1) 회사개요
2) 점포현황
3) 상품군별 매출
4) 국내백화점 내 롯데백화점 매출 규모
5) 국내 소매시장 업태 별 매출 구성비
6) 롯데쇼핑의 사업부문

3. 신격호 회장의 리드십
1) 신격호 회장의 치밀형 리드십
2) 로맨티스트 & 향유의 브랜드 이미지

4. 롯데백화점의 강점과 약점 분석
1) 강점
2) 약점

6. 롯데백화점의 경영전략
1) CRM
2) 녹색경영
3) 글로벌 경영
4) 기업 이미지 변신 전략

7. 롯데백화점의 마케팅전략
1) 친환경 마케팅
2) 정승인 이사의 스페셜 마케팅
3) 로열 마케팅
4) 고객감동 마케팅
5) 롯데백화점 판촉팀의 승부전략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국내 백화점 부문 경쟁력 1위는 롯데백화점이다. 롯데백화점은 롯데쇼핑소속으로 여기에는 백화점, 마트, 시네마, 식품, 슈퍼, 크리스피크림이 있다. 전국적으로 번화가가 있는 곳이면 롯데백화점은 쉽지 않게 볼 수 있다. 최근에는 금융위기로 인한 소비위축심리로 매출이 많이 줄어 든 상황이다. 하지만, 롯데그룹의 최근의 모습은 80년 대 초반의 전성기를 다시 보는 듯하다. 그 예로 얼마 전, 한참 잘나간다는 ‘처음처럼’소주를 합병시켰다. 롯데는 원래 M&A를 그다지 많이 하는 기업이 아니었다. 하지만, 최근의 분위기를 보면 그야말로 거칠 것이 없어 보이는 것이 롯데다. 금융위기로 인하여 다른 기업들은 위축되어 있지만 롯데그룹은 기업쇼핑을 하기에 더 할 나위 없는 좋은 때가 바로 지금인 것이다. 다시 롯데 백화점으로 화제를 돌리면, 롯데백화점은 귀족마케팅, 상생마케팅, 녹색마케팅 등으로 소비자들의 환심을 사려고 했지만, 구두쇠경영과 보수적인 경영으로 아직까지 그다지 민간인들의 반응은 좋지 못하다. 그런 점에서 최고의 백화점을 보유하고 있지만, 쇼핑이나 마트 등에서 3위 정도에서 만족할 수밖에 없이 한계다. 이에, 최근에는 기업 이미지쇄신에 대한 노력으로 다양한 각도로 투자를 하고 있어 여러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참고문헌
롯데백화점 http://www.lotteshopping.com
<[커버스토리]신격호는 치밀형, 롯데는 엔터테인먼트> 위클리경향 827호 2009 06/02
한겨레 경제 김진철 기자 2009.02.20
매일경제 http://www.mk.co.kr
<롯데백화점 숍매니저 고객관리 비법 10계명> 부산일보 김아영기자 2006.12.11
경향신문 경제 2009.05.26
파이낸셜뉴스 경제 최진숙기자 2006.02.21
헤럴드 생생뉴스 경제 윤정현 기자 2008.07.28
<[한경 마케팅 대상] 롯데백화점> 한국경제 경제 2009.04.09
파이낸셜뉴스 경제 박신영기자 2008.12.31
<[마케팅 대상]서비스 마케팅-롯데백화점> 헤럴드경제 경제 2004.12.23
서울신문 경제 이운규 롯데백화점 판촉기획담당사원 2004.07.19
<매경이코노미> 매거진 2004.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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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아하ㅏ자라너ㅏ
  • dms1***
    (2011.04.19 23:0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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