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LG 싸이언의 마케팅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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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LG싸이언의 성공요인, 위기에 강한 모습을 보이는 이유, 애니콜과 싸이언의 비교, 마케팅 전략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국내외 휴대폰 시장의 현황 및 전망
1) 국내 시장 2009년 기점 수요감소 예상
2) 세계시장 8% 역성장, 중국·서유럽은 호조
3) 환율효과에 제품 경쟁력 영향

2. 세계 정상급의 경쟁력을 가진 싸이언
1) 생산, 품질 업그레이드 등이 3대 원동력
2) 글로벌 3위 자리 굳힌 LG 휴대폰
3) LG 휴대폰, 왜 잘나가나

3. 싸이언의 성공요인
1) 터치폰의 감성에 매료
2) 수익성 위주의 사업
3) 고객 인사이트 전략
4) 품질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노력

4. LG 싸이언 VS 삼성 애니콜
1) 반격의 실탄은 휴대폰
2) 긴장하는 삼성전자
3) LG 싸이언의 정상을 향한 야심

5. LG 싸이언의 마케팅 전략
1) ‘컬러홀릭폰’의 동영상 마케팅
2) 젊은층을 겨냥한 비보이 마케팅
3) 3040을 대상으로 한 와인 마케팅
4) 싸이언 ‘실용소비’ VS 애니콜 ‘가치소비’
5)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시킨 ‘초콜릿폰’
6) 값싸고 실속 있는 풀터치스크린폰 ‘쿠키폰’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국내에 처음 핸드폰이 들어 왔을 때 현대 걸리버, 삼성 애니콜, LG 싸이언의 경쟁체제였다. 하지만, 어느 순간 걸리버는 시중에서 판매가 중단되었다. 애니콜이나 싸이언에 비해 마케팅이나 품질, 서비스 면에서 밀렸던 모양이다. 지금은 국내 1위의 핸드폰하면 애니콜이라고 떳떳하게 말하지만, 그 시절엔 해외의 핸드폰이 판치던 시절이다. 노키아나 모토롤라에 비하면 국산 핸드폰은 국내시장에서도 자리를 확보하지 못했다. 하지만, 20여년이 지난 지금은 국내에서 외제 핸드폰을 사용하는 이를 만나기가 힘들 정도이다. 모토롤라는 기술이 떨어져서 그렇다지만, 세계 1위를 자랑하는 노키아는 왜 국내시장에서 지지부진한가? 그 이유는 국내시장의 특수성을 이해하지 못한 점과 노키아의 최대 필수기인 네비게이트 기능이 한국정부에서 보안상의 이유로 승인받지 못한 점이라고 한다. 이에 반해, 삼성폰과 LG폰의 약진은 대단하기만 하다. 만년 세계 5위이던 LG싸이언이 글로벌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세계 3위로 진입하면서 연일 호황을 누리고 있다. 터치폰이나 초콜릿폰 등 출시하는 폰마다 대성공이라고 한다. 본문에서는 싸이언이 불황에도 강한 모습을 보이는 이유, 성공요인, 싸이언과 애니콜의 비교, 마케팅 전략 등에 대하여 다루기로 한다.<본문>1. 국내외 휴대폰 시장의 현황 및 전망 퇴근길 지하철, 휴대전화로 방송드라마나 영화를 보거나 문자 보내기, 음악을 듣기 등을 하는 사람들의 풍경이 언제부턴가 낯설지 않다. 이처럼 휴대전화는 현대인에게 없어서는 안 될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으며 최근 불황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수요를 보이고 있다.
2009년 1월말 현재 국내 이동통신 가입자 수는 4577만명으로 총 인구의 약 95%가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다. 국내 수요는 지난해 10월을 저점으로 5개월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세계 60억 인구 중 약 40억명이 휴대전화를 보유하고 있지만 지역별로 큰 편차를 보이며 증가세는 주춤한 상황이다.
업계전문가들은 최대 시장인 중국과 북미지역에서 조차 수요가 감소하는 현상은 단순히 순환적인 요인이 아니라 시장이 포화상태임을 의미한다는 지적하고 있다. 국내외 휴대전화 시장의 현황을 살펴봤다.
참고문헌
싸이언 http://www.cyon.co.kr
세계일보 IT/과학 손정우 기자 2009.05.13
헤럴드경제 IT/과학 박영훈 기자 2009.04.22
아시아경제 경제 김진오 기자 2009.05.11
이투데이 경제 김지성 기자 2009.02.13
파이낸셜뉴스 IT/과학 김태경기자 2007.08.12
ZDNet Korea IT/과학 류준영 2008.05.25
뉴시스 IT/과학 이하늘기자 2007.06.19
파이낸셜뉴스 경제 양형욱기자 2009.05.13
아시아경제 경제 이정일 기자 2009.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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