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개발 전략) 제품개발의 의의(개념)과 실행 및 단계와 기법, 제품 차별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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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 제품 개발 전략

Ⅰ. 제품 개발의 의의

1. 제품 개발의 개념
2. 제품 개발의 핵심

Ⅱ. 제품 개발의 실행

Ⅲ. 제품 개발의 단계

1. 마케팅 전략의 구축
2) 사업성 분석
3) 테스트마케팅
4) 상업화

Ⅳ. 제품 개발의 기법

1. 드림케팅
2. 예술 마케팅

Ⅴ. 제품 차별화 전략

1. 제품 차별화의 필요성
2. 기존 시장에서의 제품 차별화
3. 중소기업의 제품 차별화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제품 개발 전략

I. 제품 개발의 의의

1) 제품 개발의 개념

제품 개발에 있어서 신제품의 개념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개발될 제품
을 완전히 새로운 제품으로 할 것인가 또는 단순히 기존 제품의 확장으로 할 것인가에
따라 개발과정 및 마케팅 전략이 달라질 수 있다.
개발할 제품을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새로운 제품인가의 여부에 따라 분류할 수 있
다.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새로운 제품을 혁신제품(innovation)이라고 한다. 소비자에게
는 이미 알려진 제품이지만, 기업에게는 새로운 제품을 모방신제품(new-product dupli-
cation)이라고 한다. 이미 개발된 신제품이 제조업 등에서 기업에게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소비자에게는 새로운 제품을 제품 확장(product extension)이라고 하는데, 제품 수정, 제
품 추가, 제품 재포지셔닝 등의 세 가지 형태의 제품 확장이 있다.
제품 수정(Product revision)이란 기존 제품을 수정한 것이며, 제품 추가(Product addi-
tion)란 기존 제품 계열 내에서 신제품을 도입한 것이며, 제품 재포지셔닝(Product reposi-
tioning)은 제품의 물리적 특성을 변경하지 않고 상표의 새로운 특징을 강조하는 것이다.
다양한 형태의 신제품 아이디어를 모두 다 제품으로 개발할 수는 없다. 성공할 가능성
이 낮은 제품을 제거하고 성공 가능성이 높은 제품만을 선택해야 한다. 신제품은 제품
특성 분석을 통해 평가해야 한다.
또한 제품은 제품 컨셉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것이어야 한다. 제품 컨셉은 소비자들의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2005

- 고은주, 김영훈, 문희강. 마케팅. 박영사. 2008

- 김재일. 인터넷 마케팅. 박영사. 2001

- 문준연. 마케팅원론. 서울: 명경사. 2003

- 문화관광부. 문화산업백서. 2004

- 유영옥. 경영조직론. 서울: 학문사. 1998

- 정익준. 비영리마케팅. 서울: 형설출판사. 2005

- 한상만, 하영원, 장대련. 마케팅전략. 박영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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