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교육, 중국 교육체제, 중국 교육개혁, 중국 교육이념] 중국의 교육제도, 중국의 교육이념, 중국의 교육체제, 중국의 교육현황과 문제점, 시장경제의 도입에 따른 중국 교육분야의 새로운 사고, 중국의 교육개혁의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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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중국의 교육제도

Ⅲ. 중국의 교육이념
1. 마르크스·레닌주의
2. 모택동 사상
3. 중국의 정치·경제와 교육

Ⅳ. 중국의 교육체제

Ⅴ. 중국의 교육현황과 문제점
1. 교육 환경
2. 교육기관의 현황
3. 낮은 교육 수준

Ⅵ. 시장경제의 도입에 따른 중국 교육분야의 새로운 사고

Ⅶ. 중국의 교육개혁
1. 공교육비의 비중을 감소, 수익자부담의 원칙에 따라서 국민 개인의 부담증가
2. 학교 내부의 인력재배치 등을 통해 학교경영 효율상승
3.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열악한 교사의 대우상승
4. 교육과 취업문제가 합리적 연계
5. 교육기회의 확대차원에서 고등교육과 중등교육의 발전 가속화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은 건국 이후, 제 1차 5개년 계획기간(1953-1957년)동안에 소련 모형의 공업화 개발전략을 도입하여, 사회주의 공업화 기반을 구축하고, 농업·수공업·자본주의 상공업에 대한 사회주의 개조를 추구하는 경제개발 전략을 추진하였다. 이에 따라 교육방침도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공업건설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었다. 이 시기 교육사업의 특징은 첫째, 학제개혁을 통한 양적인 확대였다. 노동자와 농민을 위한 업여학교와 단기간에 기술습득을 위한 속성학교의 설립, 그리고 정부와 공장, 기업, 농민 대중 스스로 학교를 개설하는 것을 권장하는 방침에 의거하여, 초등교육 및 중등교육의 양적팽창과 문맹퇴치를 위한 성인교육이 활발히 진행되었다. 둘째, 공업건설에 필요한 인력 양성을 위하여 전국의 대학과 중등전업학교에 대한 원계를 조정하여 공과와 이과 중심의 교육체제를 수립하였고, 소련의 선진 교육경험을 도입한 교학개혁의 실시로 학교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였다.
단시일내에 전인민의 생산력을 2배 이상 증강시키기 위해 전인민을 동원한 대약진운동은 결국 실패로 막을 내리고, 1960년부터 인민공사의 축소와 도급제, 생산초과 장려제 등의 시장경제적 요소를 도입한 조정정책이 시작되었다. 대약진 시기의 교육방침은 󰡒교육이 프롤레타리아의 정치를 위해 봉사하고 교육과 생산노동을 결합시키는 것󰡓으로서, 교육사업에 있어 인민공사를 기반으로 한 교육의 양적 팽창과 근공검학운동을 통한 교육과 생산노동의 결합이 가장 큰 특징이었다. 교육사업의 특징은 대약진운동의 영향과 공장, 기업, 농업합작사의 학교설립 방침, 그리고 양종교육제도의 영향에 따라 대약진 기간 동안에 급속한 양적 팽창을 이룩하였다. 그러나 경제조정기에는 양적 증대보다는 질적 향상을 추구하여 각급 학교의 학교 수와 학생 수가 격감하기도 하였다. 또한, 대약진 시기와 조정정책기의 교학개혁은 각급 학교 학생의 노동생산 교육을 강화하는 것이었다. 모든 학교에서 정치교육과 사상교육을 진행하였으며, 생산노동을 정식 교육과정에 삽입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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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상규, 중국교육의 동향, 초등교육 제 24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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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종억, 주요국의 교육행정제도, 교육과학사, 1996
◈ 백현기, 중국 고등교육의 최근 개혁추세, 국가발전과 고등교육개혁, 서울 : 학지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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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홍준·김지훈, 현대 중국 사회와 문화, 그린,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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