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철학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1 / 2019.12.24
  • 9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고대 그리스 시대

그리스 신화(Greek mythology)
그리스 철학(Greek philosophy)
소피스트(Sophist)
프로타고라스(Protagoras, BC 485?∼BC 414?)
소크라테스(Socrates, BC 469∼BC 399)
산파술(maieutike)
아포리아(aporia)
플라톤(Platon, BC 429?∼BC 347)
哲人政治(rule of philosophers)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BC 322)
中庸論
論理學(logic)
키레네 학파
키니코스(Cynics/Kynikos) 학파


2. 헬레니즘 및 로마 시대

헬레니즘(Hellenism) 시대
로마 제국(Roman Empire)
에피쿠로스(Epikouros, BC 342?∼BC 271)
에피쿠로스 학파(Epicurean school)
쾌락주의(hedonism)
스토아 학파(Stoicism)
금욕주의(asceticism)
懷疑學派(skeptikoi)
신플라톤주의(Neo-Platonism)


3. 중세

기독교(Christianity)
聖書(Bible)
모세(Mose(s))
예수(Jesus Christ, BC 4?∼AD 30)
바울로(Paulus, 10?∼67?)
베드로(Peter the Apostle, ?∼AD 64 ?)
로마 가톨릭
東方正敎會(Eastern Orthodoxy)
아리우스파(Arianism)
중세 철학(medieval philosophy)
교부 철학(patristic philosophy)
아우구스티누스(Aurelius Augustinus, 354.11.13∼430.8.28)
스콜라 철학(Scholasticism)
神學의 侍女(ancilla theologiae)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 1225?∼1274. 3. 7)
神學大典(Summa Theologiae)
普遍論爭(controversy of universal)
唯名論(nominalism)
實在論(realism)
中世社會
封建制度(feudalism)
본문내용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원질(原質)을 탐구하였다. 원질을 물로 본 탈레스, 무한정한 것이라고 생각한 아낙시만드로스, 공기로 본 아낙시메네스, 또 불생불멸의 있는 것만이 존재한다고 생각한 파르메니데스, 불이라고 본 헤라클레이토스, 다수의 원질이 존재한다고 생각한 다원론자들이 이 시기에 속한다.
〈제2기〉 아테네기(期)의 철학:BC 5세기 후반이 되자 지금까지 자연을 대상으로 하던 철학은 인간문제를 대상으로 삼게 되었다. 프로타고라스와 고르기아스가 이런 전회(轉回)의 첫발을 내디딘 사람이었는데, 결코 객관주의적인 해답은 얻을 수 없다는 상대주의의 입장에 있었다. 이에 반해 인간의 영혼을 철학의 주제로 삼은 것은 소크라테스였다. 그 근본 사상은 덕(德)은 지(知)라는 것이었고, 제자인 플라톤은 이데아론 사상을, 또 그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사상을 이어 받으면서 독자적인 철학체계를 만들었다. 이 아테네기의 철학은 고대철학의 최성기였다.
〈제3기〉헬레니즘 로마시대의 철학:아리스토텔레스 사후에서 고대말까지의 철학을 말한다. 이 시기 초에는 키프로스의 제논이 창시한 금욕주의인 스토아학파, 에피쿠로스를 창시자로 하는 쾌락주의인 에피쿠로스학파, 퓨론이 창시한 회의학파가 있었으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육과정에 유의미하게 적용되는 공리주의적 요소 [행위 공리주의, 밀의 이론]
  • 있어서 벤담 사상의 역할에 관한 논의. 서양사론. 19. 1978.임덕준. 행위 공리주의에 대한 옹호 - J.J.C. Smart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8.브리태니카 백과사전. 서울: 한국 브리태니카회사. 1993.사무엘 E. 스텀프. 이광래 역. 서양철학사. 서울: 종로서적. 1988.어린이 세상 엮음. 참만남, 나눔, 성장을 일구는 도덕수업. 우리교육. 2006. 15~31p5학년 도덕과 교사용지도서. 교육인적자원부. 2002.로버트 L. 애링턴. 서양 윤리학사. 서광사. 1977.

  • 미학 최고 의 아름다움 숭고미
  • 레포트를 써내려갈 수 있었다. 이렇게 레포트를 다써내려 가자니 후회가 많이 남지만 시험기간이란 상황 탓에 부득이하게 써내려갈 수 밖에 없었다. 언제한번 기회가 된다면 아도르노-리오타르-지젝으로 이어지는 숭고의 현대적 의미에 대해 공부해보고 이에 대한 논문을 써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IV. 참고문헌단행본 아서 단토, 『미를 욕보이다』, 김한영 역, 바다출판사 안성찬, 『숭고의 미학 : 파괴와 혁신의 문화적 동력』, 유로서적 에드

  • 인간의 본성 문제 성선설과 성악설을 중심으로
  • 레포트를 준비하고, 책을 읽고, 자료를 찾고, 레포트를 작성하고, 마무리하는 동안 더욱 아득하고 깊숙한 미궁으로만 빠지는 듯한 느낌이었고, 더욱 깊고 방대한 인간본성의 문제의 논의를 접하며 어려웠지만 인간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나는 순자와 홉스가 주장했듯이 인간이 악하다고 생각한다. 교수님께서도 도입부에 전쟁을 들어 성선설과 성악설을 설명하셨는데 미국과 아프가니스탄, 이라크의 전쟁에서의 인간의 가학성과 잔인함, 비

  • 인간은 선한가, 악한가
  • 레포트를 준비하고, 책을 읽고, 자료를 찾고, 레포트를 작성하고, 마무리하는 동안 더욱 아득하고 깊숙한 미궁으로만 빠지는 듯한 느낌이었고, 더욱 깊고 방대한 인간본성의 문제의 논의를 접하며 어려웠지만 인간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나는 순자와 홉스가 주장했듯이 인간이 악하다고 생각한다. 교수님께서도 도입부에 전쟁을 들어 성선설과 성악설을 설명하셨는데 미국과 아프가니스탄, 이라크의 전쟁에서의 인간의 가학성과 잔인함, 비

  • 철학 레포트
  • 서양철학사는 신경질적인 확실성의 추구의 역사로 불려질 수도 있다. 서양 철학사에 있어서 고대 중세시대는 확실성을 존재론적으로 추구하던 시대로서, 무엇이 진정한 존재인가 하는 것이 주된 질문이었다. 즉 다양하고, 또 변화하는 여러 현상들 너머에 있는, 불변하는 공통된 특성, 다른 것과 구별해주는 고유한 특성, 즉 참으로 있는 것이 무엇인가에 관심 기울였던 것이다. 다시 말하면 고중세철학은 대상의 확실성을 추구했던 것이다. 화이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