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중세철학이 근세 철학으로 변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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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들어가기


2. 본문


1) 중세 철학의 종말

-근세 철학의 태동

2) 근세 철학의 배경

1> 르네상스
2>종교 개혁
3>근세 과학의 발달-자연철학에서 자연과학으로



3. 맺는말



4. 참고 서적 및 사이트

본문내용
1. 들어가기

서양 철학사는 역사의 흐름과 마찬가지로 그리고 그와 밀접하게 결부되어서 변화되고 발전되어 왔다. 송 경호 교수님의 강의는 근세 이후의 철학사를 다루고 있으나, 그 이전에도 고대, 중세, 근대, 현대로 구분되는 철학사가 이어져왔다. 대체로 고대 철학은 기원전 7세기경부터 시작된 것, 중세철학은 5세기부터, 근세철학은 17세기로부터 시작된 것으로 본다. 우리가 송경호 교수님의 서양 철학사Ⅱ를 통하여 배우고, 살펴볼 부분은 근세철학부터 이다. 희랍 철학을 포함하여 위대한 철학의 사상이 있지만 우리가 배우려하는 부분의 위치를 -그 배경과 의미를- 확실히 아는 것은 무엇보다 좀더 바르고 옳은 방향으로의 학문의 길을 정립해 줄 것이다. 이 레포트를 통하여 중세철학에서 근대 철학으로 넘어갈 수 없었던 이유와 중세철학과 근세철학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2. 본문
우리가 근세 철학 일컫는 것은 위에서도 잠시 언급했다 시피 17세기로부터 19세기에 이르는 동안에 걸쳐 세워진 철학의 체계들이다. 이 시대의 위대한 철학 체계는 새로운 문제들을 새로운 방식으로 다루고 있다. 그래서 근세 철학은 서양 문화에 있어서 사상의 연속성에 현저한 단절을 초래하였다고도 평가된다. 그러나 근세 철학과 그 이전의 모든 철학적 사고들 사이에서 생긴 단절은 우연한 것 일리 없다. 그것은 근세 철학자들 측에서 의식적인 의욕으로 만들어낸 것이다. 서양 문화의 긴 역사를 통하여, 다른 어느 시기에도 그토록 큰 규모의 단절이 생긴 일은 없었다. 플라톤은 피타고라스 학파와 소피스트들에 대하여 주석을 가하고, 또 그들을 반박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선철들의 견해를 비판함으로써 문제에 대한 스스로의 이론을 펴기 시작하기 일쑤 였다. 헬레니즘 시대가 서양 철학의 발전 과정에 있어서 오랜 휴식이었음은 사실이다. 그러나 9세기에 이르러 철학자들은 고대의 사상가들, 성경, 교부들, 그리고 보에티우스나 위(僞) 디오니시우스 같은 학자들의 경해를 인용함에 자랑을 느꼈다. 근세 철학은 휴식 뒤라기보다는 단절 뒤에 시작 되었다. 1600년이 -또는 그 즈음이- 다른 어느 때보다도 더욱 확연한 단절의 선을 서양 철학의 역사 위에 기록 하고 있다는 것만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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