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Maslow의 욕구단계설
2. Alderfer의 ERG이론
3. 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
4. Herzberg의 2요인이론
5. 직무특성이론
6. Mc Gregor 의 XY 이론
7. Vroom 의 기대이론
8. Adams의 공정성이론
9. Locke의 목표설정이론
10. Deci의 인지적 평가이론
- 본문내용
-
1.Maslow의 욕구단계설
1.욕구 5단계
-욕구를 다섯 가지로 나누어 서열화하고 이전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만 그 다음 단계 의 욕구가 의식을 지배하여 행위유발(동기유발)을 하게 된다.
-자아실현 욕구: 자신의 잠재적 역량을 최고로 발휘하여 자신의 일에서 최고가 되고 싶은
욕구
-자존 욕구 : 명성, 명예,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은 욕구
-소속(애정)욕구: 어디엔가 소속하여 타인들과 사귀고 사랑하고 사랑받고 싶은 욕구
-안전 욕구 : 외부로부터 자신을 보호받고 싶은 욕구
-생리적 욕구 : 생존에 필수적인 것들을 충분히 취하고 싶은 욕구
2. 매슬로우 이론의 작동원리
1) 개인마다 다섯 가지 욕구가 저차원에서 고차원으로 순서대로 나타난다.
2) 욕구의 출현과 소멸은 결핍과 충족의 원리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런 「결핍-지배-충족-새로운 욕구 출현」의 과정은 자기 실현욕구가 출현될 때까지 계속된다.
3) 결국 개인의 행동에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결핍이다.
4) 자아실현욕구는 다른 욕구와 달리 충족되면 될수록 욕구의 크기가 커진다.
5) 매슬로우는 다섯 욕구들을 묶어 결핍욕구(생리적 욕구, 안전욕구, 소속욕구)와 성장욕구(자존욕구, 자아실현욕구)로 나누었다.
3. 조직경영에 주는 의미
1) 매슬로의 이론에서는 개인의 행동을 규정함에 있어 결핍욕구 쪽에 큰 비중을 두었던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이나 쾌락주의와는 달리 결핍욕구뿐 아니라 성장욕구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조직경영에 새로운 의미를 더하였다.
→조직경영에 있어 자존욕구나 자아실현욕구와 같은 성장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또한 적극적인 방법으로 참여적 관리나 피드백 제도를 활용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2) 경영자들은 상황에 따라 새로이 출현하는 욕구에 주의해야 한다.
4. 연구결과와 이론의 한계
1) 실증적 검증의 어려움
→ 매슬로우는 욕구계층에 대한 조작적 정의나 측정방법을 제시하지 않았고 특히, 자아실현욕구는 개념이 애매모호하여 실증연구를 수행함에 있어 어려움이 따른다.
※타당성 검증연구 결과
① 욕구의 계층이 존재 하는가?
→ 인간의 욕구가 다섯 가지로 분류된다는 분명한 증거가 없고, 욕구들이 계층구조로 되어 있다는 증거도 없다. 다만 다섯 가지가 아니라 두 가지 욕구체계(저차원, 고차원)가 존재한다는 것은 실증적으로 나타난다.
② 결핍된 욕구가 개인의 의식을 지배한다는 가설은 타당한가?
→결핍-지배의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이다. 욕구충족의 정도와 그의 중요성은 부(-)의 상관관계를 가져야 한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는 저차원의 욕구들에만 성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차원의 욕구들에 있어서는 일정 범위 안에서 충족할수록 오히려 더 중요해지는 경향을 보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공급사슬관리] 맥도날드 생산시스템
- [유통경영] 맥도날드와 버거킹의 생산공정 사례분석
- 주류의시장현황,주류의정부규제,주류유통과정,소주유통분석,맥주유통분석,주류산업,전퉁주유통분석,와인유통분석,양주유통분석
- 제과업계의 기업 간 단체협약서 비교 분석 빙그레 VS 해태제과 빙그레 기업분석
- 경영정보시스템_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세요
- IKEA(이케아) 전략경영 및 마케팅전략
- [마케팅] 크리스피크림도넛의 마케팅전략(SWOT, STP, 4P)
- [경영학 A+]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성공 요인 및 마케팅 전략 분석
- [마케팅전략] 크리스피크림 도넛 마케팅
- 이케아(IKEA)의 글로벌 경영 성공 및 실패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