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크리스피크림 도넛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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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소개

1. 크리스피크림 도넛은?
2. 크리스피 크림 도넛 이름의 유래
3. 기업 연혁
4. 전 세계 크리스피 크림 도넛 매장
5. 제품소개


Ⅱ. 한국의 크리스피크림도넛 수입

1. 롯데의 크리스피크림 도넛 수입 배경
2.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매장


Ⅲ. 환경 분석

1. 거시적 환경 분석
2. 미시적 환경 분석


Ⅳ. 경쟁사분석

1. 던킨도넛
2. 다른 경쟁자들의 출현


Ⅴ.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Ⅵ. STP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Ⅶ. 4P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Ⅷ. 충성고객 마케팅전략

1. 크리스피크림도넛의 마케팅에 대한 인터뷰 내용
2. 충성고객마케팅이란?
3. 크리스피크림도넛의 충성고객마케팅


Ⅸ. 크리스피 크림도넛의 향후전략

본문내용
Ⅰ. 기업소개

1. 크리스피크림 도넛은?
국내 도넛시장에 일대 지각변동이 예상되고 있다. 북미뿐 아니라 유럽까지 부드러움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크리스피크림 도넛(Krispy Kreme Doughnuts)이 그 따스한 온기를 담고 우리나라에 상륙했다. 수년 전부터 국내 도입 여부에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던 크리스피 크림은 수많은 경쟁자를 물리치고 롯데쇼핑(주)에 의해 도입, 새로운 빅 브랜드의 등장이 전무했던 외식업계 관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국내에는 처음 선보이는 ‘따뜻한 도넛’ 컨셉을 전면에 내세우며 부드럽고 달콤한 맛을 전파, 2004년 12월 오픈한 신촌 1호점의 월 평균매출이 3억 원을 넘어서고 있다. 2007년 현재 전국에 22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다.
크리스피크림은 1937년 설립자인 버논 루돌프가 켄터키주에 있던 도넛 매장을 인수하면서 탄생됐다. 이후 캐롤라이나주 윈스터 살렘으로 자리를 옮겨 식료품점에 도넛을 배달하는 형태로 사업을 본격화했는데 따뜻한 도넛의 소문을 듣고 소매점에 사람들이 몰리면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다. 1996년 뉴욕에 매장을 오픈하며 비로소 중심지로 진출했으며 이후 해외로 사업을 확장, 현재 미국 45개주(380개), 캐나다, 호주, 멕시코, 영국 등지에 400개가 넘는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시아 지역으로는 우리나라가 첫 진출지이다.
미국의 레스토랑 앤 인스티튜트(R&I) 지가 조사한 ‘2004년 소비자 선호 외식 브랜드’에 따르면 커피 앤 스낵 부문에서 스타벅스를 제치고 1위를 차지, 선호도에 있어서 탄탄한 입지를 굳히고 있다.

2. 크리스피 크림 도넛 이름의 유래
도넛의 바삭한 겉 부분을 뜻하는 크리스피(Crispy) 말랑한 속을 뜻하는 크림(Cream)을 합해서 크리스피 크림crispy cream이라고 지었다고 한다. 사업의 특성을 잘 반영한 이름이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크리스피와 크림의 스펠링을 일부러 Krispy Kream이라고 틀리게 표기함으로써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기억에 남게끔 했다
참고문헌
고객이 고객을 부른다. 충성고객 이렇게 만든다. - 질그리핀, 세종서적
크리스피 크림 도넛 홈페이지 http://www.krispykreme.com/
던킨 도넛 홈페이지 http://www.dunkindonuts.co.kr/
미스터 도넛 홈페이지 http://www.misterdonut.co.kr/ 
파이낸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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