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터 디자인의 이해 & 포스터 감상 교육법 연구] 포스터 디자인의 이해 & 포스터 감상 교육법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포스터디자인 감상교육
1. 시각문화
2. 포스터디자인 감상교육의 필요성
3. 포스터의 특징
4. 포스터의 기능적 특성

Ⅲ. 포스터디자인
1. 포스터디자인의 종류 및 특징 감상 지도 방법
2. 포스터디자인의 미적요소 감상 지도 방법

Ⅵ. 포스터디자인 감상교육의 교육적 의의 및 개선방안
1. 교육적 의의
2. 개선방안

Ⅴ.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포스터디자인의 특징
현대인의 생활에서 정보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그 역작용으로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에 빠져있는 것이 또한 현대인의 생활이다. 정보 전쟁이라고 할 만큼 쏟아지는 정보 가운데 포스터 디자인은 정보를 정확히 전달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포스터는 그래픽 디자인 역사를 통해서 볼 때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개인은 물론 정치, 경제, 문화 등 모든 사회적 분야에 영향을 미쳤고 시각 언어와 인쇄 시술의 발전에 힘입어 오늘날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혁신적인 발달과 함께 급속한 발전을 이루고 있어 매일 신문광고, 잡지광고 등에서 접할 수 있다. 즉, 포스터디자인은 사회적 기능을 강조하며 대중을 향해서 대중적인 관용어로 이야기한다.
포스터디자인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어떤 아이디어나 주제를 전달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내용을 충분히 전달하기 위해서는 관람자의 주목을 끌어야 한다. 이것은 포스터에 사용된 이미지와 내용이 무엇이며 그 이미지들을 어떻게 배치하여야 관람자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지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포스터는 안내, 선전, 광고의 역할을 하는 시각 매체이므로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하는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포스터디자인의 요소인 색, 문자, 그림, 배치 이 네 가지 요소들을 다양하게 변화시켜 가며 다음의 조건을 고려하여 작품을 제작해야 한다.
첫째, 사람의 시선을 끌어야 한다. 둘째, 내용이 간단, 명료하고 아름다워야 한다. 셋째, 인상적이고 오래 기억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독창적이어야 한다. 다섯째, 색, 문자, 그림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여섯째, 게시 장소와 주위 환경이 잘 어울려야 한다. 즉, 좋은 포스터디자인이란 일단 알기 쉬어야 하며 포스터를 접하는 사람이 알아볼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래야 포스터를 바라 볼 마음이 생기며 그렇게 시선을 잡아두면 전달하고자 하는 흐름을 인식 시키는 것이 더 용이해 지는 것이다.

2. 포스터디자인의 미적요소 감상 방법

포스터는 시각접촉의 예술이다. 모든 포스터는 본질적으로 표현주의자로 그것은 무언가 말할 것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도시의 한 장식으로서도 지속하며 우리들로 하여금 그것이 걸린 그곳에 항상 있으리라고 믿게 하고 그림의 극히 일시적인 영원성을 구체화한다.
포스터디자인에서 강조된 요소는 포스터를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더 오래 주목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만든다. 학습자는 포스터디자인을 감상하면서 포스터디자인이 시선을 붙잡는 동안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쉽게 알아볼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조형요소와 조형원리의 충분한 학습이 필요하다.
그리고 포스터디자인의 목적이 시각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데 있으므로 교사는 포스터디자인 감상수업을 진행할 때 학생이 시각적 정보를 제공하는 조형요소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포스터의 전달기능과 조형적 아름다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하는데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1) 형태요소

모든 자연물과 인공물, 그리고 우리가 시각언어를 통해 감지되는 모든 물체들은 각각 그 나름대로의 독특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형태는 디자인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디자인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때 목적이나 내용에 적합한 형태로 먼저 평면상에 구체화해야 한다.
형태란 보여 질 수 있는 모든 것으로, 이것은 공간을 차지하고 위치를 표시하며, 방향을 가리키는 형상, 크기, 색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형태는 어떤 의미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하여 만들어 지거나 아니면 단지 장식적인 목적으로 만들어 질 수 있다.
형태를 차원에 따라 분류하면 2차원 적인 형을 다루는 평면적인 것과, 3차원의 매스(Mass)나 양감을 다루는 입체적인 것으로 구분 되는데, 평면의 경우에는 형(Shape)이라고 부르고 입체의 경우에는 형태(Form)라고 한다.
포스터에서 대중의 시선을 쉽게 끌 수 있는 요소 중의 하나가 형태이다. 보통 Illustration 작업을 말하며, 파악할 수 없는 어떤 경지를 미시적으로 표현할 수도 있고 환상적인 요소까지 표현할 수 있어 쉽게 대중에게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
포스터디자인은 커뮤니케이션의 전달 매체로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구성요소들이 필요하다. 포스터디자인은 크게 문자와 그림으로 이루어져 있고 포스터디자인의 목적에 따라 이 두 요소는 적절하게 배치된다.

① 문자
문자는 포스터디자인에서 ‘설득’과 ‘설명’의 기능을 한다. ‘설득’의 기능은 그림에서 표현할 수 없는 부분의 보완 내지는 증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설명’의 기능은 행사포스터디자인에서 일시, 장소 등 구체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전달하는 것과 같이 문자에 의해서 정확한 정보가 전달되는 역할을 한다.
문자 표현에 있어 영향을 주는 것은 크기와 굵기 이외에도 위치와 문장의 형태, 주변공간과의 색상차 및 명도차, 전체를 구성하는 디자인 요소로서의 비중 등이 있으며 이러한 복합적인 요인들에 의해 최종효과가 결정된다. 즉 포스터디자인의 문자는 전체균형을 깨뜨리지 않고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포스터디자인의 전체에서 쉽게 드러나야 한다.
포스터디자인에 있어 가장 짧은 시간에 내용을 인지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문자이다. 그러므로 디자이너는 문자의 형태를 기능적으로 아름답게 형성하여야 한다. 문자의 가독도는 문자가 시각을 통하여 읽혀지는 경우에 주로 자간, 또는 행간 및 문자의 크기, 자체의 종류 등이 관련되어 있다.
자간은 한 글자의 1/8이 좋으며 문자체는 10∼20자 정도의 명조체가 가독도가 가장 높고, 10자내외의 경우는 고딕체가 좋고, 많은 문자수에도 강조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굵은 고딕체가 적당하다.
가독도가 다소 떨어져도 삽입해야 할 문자, 필요도가 낮은 것 등은 색의 대비에 의해서 조절이 가능하다. 레이아웃에서 평체나 장체를 이용할 수도 있다. 그리고 5행 이상의 경우에는 한 글자의 1/2의 간격, 2행∼3행의 경우에는 한 글자의 3/4 또는 문자 전각의 높이를 간격으로 하는 것도 가독도를 높일 수 있다.
문자의 배치는 선택이상으로 중요하며 시험적으로 위치를 연구해 보기 위해 트레싱지나 방안지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문자의 길이, 크기, 위치의 변화에 따라 포스터의 전체적인 이미지가 달라지므로 포스터의 어느 위치에 어떤 크기에 글자가 배치되어야 하는지 사전에 충분히 연구하여 조화되도록 해야 한다.
참고문헌
창의적인 포스터 디자인을 위한 지도 방안 연구
시현덕 저 | 대구교육대 교육대학원 발행, 초등미술교육 전공

디자인 교육에 있어서 미적 체험, 표현, 감상 영역의 연계 수업모형 연구
김선희 저 | 국민대 교육대학원 발행, 디자인·공예교육 전공

중학교 포스터디자인 교육에 관한 연구 .
송혜정 저 | 淑明女大 敎育大學院 발행, 미술교육 전공

大學에서의 포스터디자인 敎育
나성남 저 | 호서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발행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한 포스터디자인 교육
기명 저 | 강원도교육청 발행

컴퓨터그래픽스를 이용한 포스터디자인의 표현기법에 관한 연구
강현응 저 | 한양대 대학원 발행, 시각디자인 전공

포스터디자인에 있어서 Visual Pun의 발상법(Ideation)연구
林和辰 저 | 淑明女大 大學院 발행, 평면디자인 전공

올림픽 포스터디자인의 傾向 연구
최원아 저 | 동원대학 산업기술연구소 발행

국내 포스터디자인사와 미래
윤재성 저 | 여수대학교 자연과학연구원 발행

중학교 포스터디자인 교육에 관한 연구
송혜정 저 | 숙명여자대학교 발행, 미술교육 전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교과교재] 지학사 교과서 분석연구
  •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발단단계를 고려하여 학년에 따른 내용분석을 포함하고 사회적 요구의 반영이라는 측면에서 현행교육과정과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반영 여부를 확인한다. 또한 미술의 본질인 이해, 표현, 감상영역의 구성여부 등을 분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 앞서 현행 및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 대한 확인 후 본 교과서와 단원에 대한 분석, 그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개정 미술과 교육 목표 및 이해미술 활동을 통하여 표현

  • [복합문화공간, 예술경영과 마케팅] 성남아트센터의 운영현황과 마케팅사례
  • 포스터가 관객들에게 의도한 대로 이해되고 전달되었는지에 대한 여부를 판단할 수 있고, 티켓가격이 적당한지도 알 수 있다. 또 작품에 대한 관객의 반응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나아가 관객의 만족도에 따른 입선전의 효과도 예측해 볼 수 있다. 관객조사는 관객 자체에 대한 이해와 관객의 관람결정부터 관람 이후까지의 전 과정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관객조사는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 두 가지 방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이해하고 감상하여 흥미를 느끼며 수업에 참여한다.전 개1- 우리나라 축제와 외국축제 자료 감상 -> 감상수업- 가면. 탈의 역사, 퍼포먼스 역사, 정크아트의 이론 공부 (정크아트는 의상제작 시 적용합니다.)과제 : 문학작품에서 표현할 대상을 정하여 계획서를 제출 -> 문학+미술 통합교육계획서: 문학작품 이름, 간단한 줄거리, 대상 제시, 그 대상을 정한 이유, 가면과 의상 디자인한 스케치.> 과제에 관한 것은 예시를 정확히 보여준다. 예)

  •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
  • 법 및 제언 분석Ⅰ. 서론Ⅱ.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목적Ⅲ.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역사1. 교육과정 이전의 미술교육(1895 - 1955) 2. 제1차 교육과정(1955-1963) 3. 제2차 교육과정(1963-1973)4. 제3차 교육과정(1973-1981)5. 제4차 교육과정(1981-1987)6. 제5차 교육과정(1987-1992)7. 제6차 교육과정(1992-1997)8. 제7차 교육과정(1997-)Ⅳ.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필요성Ⅴ.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미술교육론1. 창조주의 교육론의 전개과정 2. 아이스너의 교육연구와

  • [교육학개론] 다중지능에 대한 고찰
  • 목 차1. 서 론1.1. 다중지능이란?2.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법2.1. 교육과정2.2. 프로젝트에 기초한 교육과정(PROJECT BASED CURRICULUM)3. 다중지능 적용 사례3.1. 외국사례 : Key 초등학교3.2. 국내사례 : 다중지능을 활용한 중학교 문학 수업 연구3.3. 국내사례 : 다중지능을 적용한 리더십 교육의 실재4. 다중지능이론의 효과성에 대한 근거4.1. 다중지능에 대한 의심4.2. 우리나라의 교육환경과 다중지능 교육4.3. 학교교육 이외의 다중지능이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