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미술관 미술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1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Ⅱ. 미술관의 미술교육
1. 미술관 교육의 중요성
2. 미술관의 미술교육
2.1. 자기 표현
2.2. 작품제작
2.3. 미술감상과 비평
Ⅲ. 미술관 미술교육 프로그램
1. 국내 미술관 미술교육 프로그램 사례
1.1. 국립현대미술관
1.2. 예술의 전당
1.3. 호암 갤러리
1.4. 국립중앙박물관
1.5. 서울시립미술관
1.6. 월전미술관
1.7. 토탈미술관
1.8. 한국미술관
1.9. 환기미술관
2. 국외 미술관 미술교육 프로그램 사례
2.1. 국립 미술관 (The National Gallery of Art)
2.2.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2.3. 휴스톤 미술관 (The Museum of Fine Arts, Houston)
2.4. 휘트니 미술관 (The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2.5. 브리티쉬 미술관 (The British Museum)
2.6. 헤이워드 갤러리 (The Hayward Gallery)
2.7. 클리블랜드 미술관
Ⅳ. 결론 : 미술관 미술교육의 과제 및 전망
참고문헌 26
- 본문내용
-
1. 연구의 목적
현 6차 교육과정에서 미술교육의 특성을 ‘미적 대상을 발견하고 느낄 수 있는 체험 속에서 미적 감점을 도야하며 개성을 살려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존중하고 미술품의 가치와 미술문화를 이해하고 애호하는 생활태도를 길러 줌으로써 우리의 미술문화 창조에 기여하게 된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윤양희, 『국민학교 교과과정 해석』, 교육과학사, 1993, p. 154. 또한 중학교 미술과 교육내용은 미적 체험활동, 표현활동, 이해 및 감상활동으로 구성되며, 조형활동의 경험을 통하여 표현 및 감상능력을 기르고, 창조성을 계발하며, 미적 체험활동, 감상활동을 통하여 미적 감수성, 정서성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부,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해설』, 1994, p. 71. 이것은 미술교과에서 체험적 활동을 강조하고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사고하고, 감상하는 능력이 강조됨으로써 생활 속에서 미를 즐길 수 있는 인간을 육성하는데 있다고 본다.
미술 감상 교육을 통해 미술품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여 친근감을 갖게 하면 미술관 미술관은 미술박물관(Art Museum)의 약칭으로서 본 연구에서는 미술관으로 사용한다.을 낯설고 어려운 장소로만 생각하게 되지 않고 미술품에 담겨 있는 작가에 의해 반영된 사회적, 문화적 요소뿐만 아니라 작가의 의도, 느낌, 감정들을 이해하고 공감하여 미적 경험이 이루어지는 장소로 여기게 될 것이다.
- 참고문헌
-
교육부,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해설』, 1994.
김혜숙, 「미술관에 있어서의 미술교육」,『현대미술연구』, 국립현대미술관, 1993.
노부자, 「미술감상과 교육」, 조형교육, 1997.
안금희, 「미술관 교육의 철학과 실제」, 『현대미술연구』, 국립현대미술관, 1995.
유근준, 「국립현대미술관과 미술교육」, 『현대미술연구』, 국립현대미술관, 1992.
윤양희, 『국민학교 교과과정 해석』, 교육과학사, 1993.
진영선, 「한국 미술교육의 문제와 전망」, 고려대학교 사대논총, 1994.
Bonnie Pitman, 「Excellence and Equity」, Museum News, 1993, January/February.
Dr.Liebelt, 「독일에서의 뮤지움 교육현황」, 조형교육 8호, 1992.
Web Site
http://www.moca.go.kr
http://www.moca.go.kr/media_data/books/periodical/study/study03/study03-19.html
http://www.moca.go.kr/media_data/books/periodical/study/study03/study03-20.html
(이화익, 「미술관 교육의 현실과 과제」)
http://www.sac.or.kr/art/sac_program.cgi?func=new_main
http://www.hoammuseum.org
http://www.museum.go.kr/open.htm
http://www.metro.seoul.kr/muse/lesson.html
http://www.artinfo.co.kr/artinfo/art_muz.html
http://www.british-museum.ac.uk/education/education.html
http://www.echonyc.com/~whitney/programs/main.html
http://www.hayward-gallery.org.uk/n-edu.html
htt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교육][초등학교 미술교육]미술교육의 성격,목표,필요성,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내용,영역,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통일교육,정보화시대,방향
- 문화역량 문화예술교육 문화역량 비교 예술교육 문화자본 문화역량(미술관) 독일 역량개념 문화역량 개념 미국 문화역량
- 미술과교육(미술교육)표현활동학습,ICT활용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적체험활동학습,DAB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과교육 감상중심학습,협동학습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판화교육,조소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미술관교육,미술사교육,한국전통미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실화방안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학습전략, 사회과교육 학습전략, 미술과교육 학습전략, 과정중심쓰기학습전략,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전략, 토론학습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