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과교육론] 조형 영역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교과교육론 E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5세 보육 계획안
- [교과교육론 E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5세 보육 계획안
- [교과교육론 E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E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
- [교과교육론 E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
- 목차
-
Ⅰ. 조형 활동의 개념과 중요성 -유목화, 주간, 환경구성 첨가!!!
Ⅱ. 활동 목적
Ⅲ. 활동의 교육적 가치
① 창의력과 인지적 발달을 돕는다.
② 정서적 발달을 돕는다.
③ 사회적 발달을 돕는다.
④ 신체발달을 돕는다.
⑤ 언어적 발달을 돕는다.
Ⅶ. 일일 교육계획안
Ⅷ. 활동 계획안
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조형 활동의 개념과 중요성 -유목화, 주간, 환경구성 첨가!!!
조형 활동은 인간의 감정과 사고를 표출할 수 있는 시각적 표상활동으로 아직 언어 능력 등이 성인에 비해 발달하지 못한 유아에게 있어 조형 활동은 기본적인 표현수단인 동시에 유아의 인지, 정서, 사회, 창의성 발달과 같이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므로 매우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조형 활동은 유아의 성장과 매우 밀접한 연계성을 갖는데, Spodek(1993)는 조형 활동은 유아의 자기표현 수단이며 창의적 발달을 위한 매체인 동시에 지식을 습득하고 전달하며 상징화하는 방편이고, 감성을 개발하고 교육하는 매개체의 역할을 한다. 정연아, ‘만 5세 슬기반 유아들의 조형 활동 내용과 교사의 역할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6. 재인용.
조형 활동은 전통적으로도 인지, 신체, 사회성, 정서, 창의성 발달과 같은 전인적인 발달과 함께 유아가 조형 활동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사고를 독특한 방식으로 창조하거나 반영해 나간다.
그러므로 유아는 조형 활동을 통해 자신만의 개성을 표출하면서 동시에 창의적 능력과 태도를 신장하고, 사회 및 문화를 바르게 수용하고 이를 창출하는 바람직한 방식을 형성하게 된다.
유아 조형 교육에서 교사는 유아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하며, 다양한 경험을 위한 자료 제공과 세밀한 관찰과 적절한 질문을 통해 유아들의 경험이 확장될 수 있도록 한다. 조형 활동에서 조형에 대한 지식, 능력, 태도를 갖춘 교사는 유아들의 활동과 학습이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게 하므로, 교사는 예술 전문가로서 여러 정보과 지식 및 미감 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Ⅱ. 활동 목적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 활동은 일주일간 프로젝트의 형식으로 진행되는 조형 활동이다. 물론 ‘환경과 생활’이라는 생활주제에 따라 활동의 ‘재활용’이라는 소주제와 재료는 교사가 제공해주었지만, 그 밖의 활동들은 유아가 주체가 되어 창의적이고 깊이 있는 탐구 과정 속에 진행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1920년대에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학자 듀이와 킬패트릭에 의해 바람직한 교수-학습방법으로 제시되었으며, 그 이후 미국의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함께 1950년대부터 1970년대 후반까지 열린 유아 교수-학습방법으로 교사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Kats와 Chard(1989)에 의하면 프로젝트란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이행하는 특정 주제에 심도 있는 심층 연구로 정의하고 있으며, 유아교육백과에서는 교육과정의 통합성을 반영해주는 의미로 프로젝트, 주제, 단원 등은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은 유아의 심성(mind)계발에 있으며 심성은 지식과 기능뿐 아니라 정서적․도덕적․심미적 감수성까지 포괄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Kats와 Chard(1989)는 프로젝트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정서적 성향을 발전시켜 유아들이 학습해 온 관심 있는 경험들을 더욱 깊게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둘째, 학습과 유아의 삶이 분리되지 않고 실제 생활과 연계하여 자유롭게 지식을 터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셋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현재 유아교육 현장에서 하고 있는 교육에 체계적 교수나 자발적 놀이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프로젝트 활동으로 보완하여 균형 잡힌 교육과정을 이루고 다양한 개인차에 반응하는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넷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학급을 하나의 공동체로서 경험하도록 하여 공동체 의식과 소속감을 발달시켜 다양한 방식으로 삶에 대해 공헌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고 복잡하고 개방적인 과제를 상호 협동적으로 수행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다섯째, 유아로 하여금 프로젝트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내적 동기유발
- 참고문헌
-
- 정연아, ‘만 5세 슬기반 유아들의 조형 활동 내용과 교사의 역할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6.
- 신윤정, ‘만 5세 유아가 조형 영역에서 경험하는 수학활동에 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6.
- 오미경, ‘통합적 프로젝트 유아미술조형활동’, 양서원, 2006.
- 이정환, ‘영유아를 위한 조형 미술 활동’, 파란마음, 2008.
- 김신영 외, ‘조형활동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1.
-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환경, 지구와 우주’, 교육부, 1998.
- ‘단원 자료집: 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지구와 환경,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유치원, 198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