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과교육론] 조형 영역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조형 활동의 개념과 중요성 -유목화, 주간, 환경구성 첨가!!!
Ⅱ. 활동 목적
Ⅲ. 활동의 교육적 가치
① 창의력과 인지적 발달을 돕는다.
② 정서적 발달을 돕는다.
③ 사회적 발달을 돕는다.
④ 신체발달을 돕는다.
⑤ 언어적 발달을 돕는다.

Ⅶ. 일일 교육계획안

Ⅷ. 활동 계획안

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조형 활동의 개념과 중요성 -유목화, 주간, 환경구성 첨가!!!

조형 활동은 인간의 감정과 사고를 표출할 수 있는 시각적 표상활동으로 아직 언어 능력 등이 성인에 비해 발달하지 못한 유아에게 있어 조형 활동은 기본적인 표현수단인 동시에 유아의 인지, 정서, 사회, 창의성 발달과 같이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므로 매우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조형 활동은 유아의 성장과 매우 밀접한 연계성을 갖는데, Spodek(1993)는 조형 활동은 유아의 자기표현 수단이며 창의적 발달을 위한 매체인 동시에 지식을 습득하고 전달하며 상징화하는 방편이고, 감성을 개발하고 교육하는 매개체의 역할을 한다. 정연아, ‘만 5세 슬기반 유아들의 조형 활동 내용과 교사의 역할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6. 재인용.
조형 활동은 전통적으로도 인지, 신체, 사회성, 정서, 창의성 발달과 같은 전인적인 발달과 함께 유아가 조형 활동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사고를 독특한 방식으로 창조하거나 반영해 나간다.
그러므로 유아는 조형 활동을 통해 자신만의 개성을 표출하면서 동시에 창의적 능력과 태도를 신장하고, 사회 및 문화를 바르게 수용하고 이를 창출하는 바람직한 방식을 형성하게 된다.
유아 조형 교육에서 교사는 유아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하며, 다양한 경험을 위한 자료 제공과 세밀한 관찰과 적절한 질문을 통해 유아들의 경험이 확장될 수 있도록 한다. 조형 활동에서 조형에 대한 지식, 능력, 태도를 갖춘 교사는 유아들의 활동과 학습이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게 하므로, 교사는 예술 전문가로서 여러 정보과 지식 및 미감 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Ⅱ. 활동 목적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 활동은 일주일간 프로젝트의 형식으로 진행되는 조형 활동이다. 물론 ‘환경과 생활’이라는 생활주제에 따라 활동의 ‘재활용’이라는 소주제와 재료는 교사가 제공해주었지만, 그 밖의 활동들은 유아가 주체가 되어 창의적이고 깊이 있는 탐구 과정 속에 진행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1920년대에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학자 듀이와 킬패트릭에 의해 바람직한 교수-학습방법으로 제시되었으며, 그 이후 미국의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함께 1950년대부터 1970년대 후반까지 열린 유아 교수-학습방법으로 교사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Kats와 Chard(1989)에 의하면 프로젝트란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이행하는 특정 주제에 심도 있는 심층 연구로 정의하고 있으며, 유아교육백과에서는 교육과정의 통합성을 반영해주는 의미로 프로젝트, 주제, 단원 등은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은 유아의 심성(mind)계발에 있으며 심성은 지식과 기능뿐 아니라 정서적․도덕적․심미적 감수성까지 포괄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Kats와 Chard(1989)는 프로젝트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정서적 성향을 발전시켜 유아들이 학습해 온 관심 있는 경험들을 더욱 깊게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둘째, 학습과 유아의 삶이 분리되지 않고 실제 생활과 연계하여 자유롭게 지식을 터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셋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현재 유아교육 현장에서 하고 있는 교육에 체계적 교수나 자발적 놀이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프로젝트 활동으로 보완하여 균형 잡힌 교육과정을 이루고 다양한 개인차에 반응하는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넷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학급을 하나의 공동체로서 경험하도록 하여 공동체 의식과 소속감을 발달시켜 다양한 방식으로 삶에 대해 공헌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고 복잡하고 개방적인 과제를 상호 협동적으로 수행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다섯째, 유아로 하여금 프로젝트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내적 동기유발
참고문헌
- 정연아, ‘만 5세 슬기반 유아들의 조형 활동 내용과 교사의 역할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6.
- 신윤정, ‘만 5세 유아가 조형 영역에서 경험하는 수학활동에 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6.
- 오미경, ‘통합적 프로젝트 유아미술조형활동’, 양서원, 2006.
- 이정환, ‘영유아를 위한 조형 미술 활동’, 파란마음, 2008.
- 김신영 외, ‘조형활동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1.
-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환경, 지구와 우주’, 교육부, 1998.
- ‘단원 자료집: 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지구와 환경,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유치원, 198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길`에 대한 유아 교육 계획안
  • 영역에 앉는다. 각자 기도를 하고 간식을 먹는다. (바나나, 두유) 간식을 다 먹은 후 의자를 넣고 그릇을 제자리에 놓는다.조형 활동11:40~12:10활동명땅 속 두더지 길을 꾸며요활동목표 땅 속에 두더지가 만든 길이 있다는 것을 안다.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두더지 길을 꾸며본다. 협동하여 하나의 미술 작품을 만든다. 활동자료우드락과 폼보드로 만든 두더지 길 , 두더지 굴과 연결된 구멍 사진 꾸미기 재료: 뿅뿅이, 색종이, 모루, 털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교과서에 반영해야 한다는 주장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이다(박경태, 2007). 그러나 서구 연구담론에서 유행한 오리엔탈리즘 비판방식이나 탈식민주의적 관점을 차용한 이러한 연구들이 서구가 아닌 한국적 다문화교육의 토대에서 적합한 지, 또는 사회적으로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쟁점을 교육에 반영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검토될 필요가 있다. (3) 교과 교육학 영역의 연구 일반교육학영역 이외에 사회과교육, 유아교육, 미술교육, 도덕

  • [교과교육론 C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4세~5세 보육 계획안
  • 유아보육과정, 학현사백혜리, 노은호 외(2007) 보육과정, 창지사여성가족부(2007)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양승희 외(2006) 보육과정. 동문사김명희 외(2007)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론, 양서원이순형 (2007) 영유아 교수방법, 학지사 보건복지가족부 (2008) 보육프로그램 총론, 육아정책개발센터영유아발달과 심리학, 이동영, 충남대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김해이솝어린이집군포시립 대야미동아이파크어린이집성남시립 도촌제3어

  • [교과교육론 C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4세~5세 보육 계획안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C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4세~5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Ⅰ. 표준보육과정의 개념1. 표준보육과정의 개념2.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3. 표준보육과정의 필요성4. 표준보육과정의 구성원리Ⅱ.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1. 기본생활2. 신체운동 3. 사회관계4. 의사소통5. 자연탐구6. 예술경험Ⅲ. 만4세~5세 표준보육과

  • [초등교육 유아교육]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의 비교
  • 유아교육 : 유치원교육은 유아에게 알맞은 교육환경을 마련하여 전인적인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2)초등교육 : 초등학교는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보통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4. 교과교육론의 구별1)유아교육 : 산업화, 도시화된 사회에서 가정의 핵가족화와 아울러 여성 노동인력의 수요증대로 인한 가정의 교육적 기능 약화로 그 중요성이 더욱 고조되었고 대상 유아의 발달 특성상 보호와 교육이라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