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다중지능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 론
1.1. 다중지능이란?
--

2.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법
2.1. 교육과정
2.2. 프로젝트에 기초한 교육과정(PROJECT BASED CURRICULUM)


3. 다중지능 적용 사례
3.1. 외국사례 : Key 초등학교
3.2. 국내사례 : 다중지능을 활용한 중학교 문학 수업 연구
3.3. 국내사례 : 다중지능을 적용한 리더십 교육의 실재

4. 다중지능이론의 효과성에 대한 근거
4.1. 다중지능에 대한 의심
4.2. 우리나라의 교육환경과 다중지능 교육
4.3. 학교교육 이외의 다중지능이론 적용
4.4. 다중지능의 효과성에 대한 맺음말

5. 한국형 다중지능이 나아갈 길
본문내용
3.2.2. 연구작업 과정
연구는 경기도 안산에 있는 중학교 1학년생 38명(남자 20명, 여자 18명)을 대상으로 수업이 이루어졌다.
이 연구는 국어과 문학수업에서 수행되었다.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언어와 문학에 대한 기본 지식을 다양한 국어사용 상황에서 활용하는 능력과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 등을 강조한다. 보다 의미 있는 문학 작품 읽기와 감상활동을 위해서는 교과서를 주축으로 하여 지식을 습득하기만 할 뿐 아니라, 작품에 대한 자신만의 독특한 생각을 해 볼 수 있어야 하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여러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연구자는 문학작품을 능동적으로 감상하기 위한 수업 전략으로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하였다. 먼저 학생들의 강점 지능을 규명하기 위하여 다중지능 검사를 실시하였다. 지능 검사 후 개인의 지능 영역별 점수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는 지능을 강점 지능으로 선택하여 모둠을 구성하였다. 그러나 모둠 인원의 조정으로 인하여 강점지능 3순위 안에서 학생들이 선호하는 지능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다중지능 영역별 분포는 8개 지능 모두에서 나타났다. 그러나 이 수업에서는 자연친화지능 영역을 제외한 7개 지능 영역 모둠으로 조가 구성되었다. 강점 지능 또는 선호하는 지능별 모둠으로 구성된 인원수는 아래와 같다.

학생들의 다중지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EBS 다중지능 편을 시청, 감상하였고, 다중지능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예비 수업의 일환으로 ‘홍길동전’ 문학 수업을 다중지능을 활용하여 수업을 감상토록 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국어과 2단원 ‘문학의 아름다움’ 수업은 총 9차시로 구성되었다. 각 차시마다 그 수업내용을 전달하는데 가장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고려하여 수업을 운영하였고, 7차시에는 인상적이었던 부분을 모둠별로 자신의 강점 지능을 활용하여 표현하였다. 자신의 강점 지능으로 옛 이야기 감상 내용을 표현하는 활동으로는 장면에 맞는 주제곡 선택 및 개사하기(음악적 지능), 마임형식으로 표현하기(신체 운동적 지능), 마인드맵으로 내용 정리하기 / 낱말 퍼즐 만들기(논리 수학적 지능), 인상적인 장면 만화나 그림으로 표현하기(공간적 지능), 등장인물에게 편지쓰기(언어적 지능), 등장인물에게 주는상장이나 고발장 만들기(대인관계 지능), 그리고 내가 만약 그 인물이었다면?(자기이해지능) 등이 있었다.

3.2.3. 연구결과
국어과 수업이 언어 치중적인 수업이라고 할 때 다중지능이론의 관점에서 보면 확실히 언어적 지능이 강점인 학생들이 국어과 수업에 대한 참여나 학업성취가 좋을 수 밖에 없다. 더욱이 전반적으로 학업 성적이 뒤처지는 학습 부진아들의 경우에는 수업에대해 긍정적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2017년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방송대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 다중지능이론+매슬로우 동기위계설)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현대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지금까지도 꾸준히 연구되어 오고 있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보는 것은 매우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 [교육학] 교육학 개론
  • 교육학을 전망할 수 있도록 해주는 교육학의 한 연구 분야이다. 그러므로 교육사 연구는 1차적으로 사료의 객관성을 충분히 음미하여 과거의 교육현상을 밝혀야 하며, 다음으로는 특정한 교육현상이 발생할 수밖에 없었던 발생의 과정과 그 현상의 변화과정을 고찰하여 어떤 경향성이나 법칙을 음미해 교육현상의 역사적 구조를 파악해야 한다.(2) 교육사의 영역교육사는 교육현상에 대한 연구이므로 교육현상을 무엇으로 보느냐에 따라 다양한 분야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지능 이론ⓐGardner; 다중지능이론(1983→1991)ㆍ기존의 지능이론 비판 -지능요인을 단일요인으로 규정한 점↘ 학업성취-지나치게 유전적 요인 중시(0.3~0.7)-지능 검사 도구; 객관적인 지필검사에 의존ㆍ인간은 각기 다른 독립된 지능 9가지=재능ㆍ9가지; 논리 수리 지능, 언어 지능, 대인 관계 지능, 자연관찰 지능, 음악 지능, 공간 지각 지능, 개인 지각 지능, 실존 지능ⓑ Sterverg ; 삼원 지능 이론(1986)ㆍ실재 필요한 3가지로 구성ㆍ종류 -성분적 요소;

  • [기독교교육]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주일학교 교육
  • 대한 단계 이론을 개발했다.파울러는 자신의 이론을 통하여 신앙은 무엇이며, 성숙한 신앙의 정체는 무엇이며, 무엇이 신앙발달을 배양해 내며, 또한 신앙은 발달 성장하는 것인가 등의 매우 중요한 질문에 답하려는 미국의 탁월한 신학자이며 동시에 발달 이론가이다. 그의 경험적 연구에 기초하여 신앙 발달이론을 정립한 하나의 이론 창시가라고 할 수 있다. 사미자, “Fowler의 신앙발달이론에 나타난 발달 요인에 관한 고찰” 교회와 신학 제23집 (199

  • [교육학개론]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간발달과 교육 & 학습자의 개인차
  • 대한 신뢰감 의 형성 시기이다. ㉢ 언어를 발달시켜 의사소통이 가능해진다.㉣ 아동의 자발적 행동을 칭찬해준다면, 자율성을 형성하지만, 지나치게 통제하거나 과잉보호를 하게 되면 자신에 대해 수치심을 갖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수치감은 성인이 되어 결벽증이나 강박증으로 나타나는 수가 있다. (3) 주도성 대 죄책감 ( 3~6세 )㉠ 새로운 환경에 대한 탐색욕구, 적극적 행동이 나타난다.㉡ 아동의 인지능력과 언어능력이 급격히 발달하여 왕성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