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미디어 아트, 디자인, 상호작용성, 인터렉티브, Interactive] 미디어아트 (미디어아트의 상호작용성과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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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연구 목적

Ⅱ. 본 론
1. 미디어 아트의 개념과 특성
가. 미디어 아트의 개념
나. 미디어 아트의 특성

2. 미디어 아트의 상호적용성 (Interactive)
가. 인터렉티브
나. 미디어 아트의 인터렉티브 사례

3. 미디어 아트의 종류
가. 커뮤니케이션 아트
나. 비디오 아트
다. 레이져 아트
라. 컴퓨터 아트

4. 예술과 미디어 아트
가. 예술의 본질
나. 과학과 예술의 인터렉션
다. 디지털 시대의 예술
라. 빛, 소통, 시간에 대한 접근 차이
마. 우리 앞에 놓여진 물음들

5. 백남준의 작품세계

6. 인터렉티브로 완성되는 미디어 아트 작품 감상

7. 미디어 아트의 발전 방향
가. 생물학적 지평을 넘어선 미디어 아트
나. 우리나라 미디어 아트의 현주소와 나아갈 방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디어 아트가 생겨나면서 가장 크게 영향을 주고받은 것이 작가, 작품, 관객간의 상호작용성이다. 예술분야에서는 정보의 대중화와 창작에 대한 존중으로 예술가의 범위가 확대되고, 예술의 수용계층이 확대되면서 정보의 수용자는 예술작품의 소비자가 됨과 동시에 수용과정에서 창조자의 가능성을 가지게 되었다.

수용과정이 창조적일 수 있다는 말은 사회적 소통의 의미가 위에서 말했듯이 일방적 전달이 아니라, 작품을 해석하는 과정이며, 해석의 행위는 예술창조 행위만큼이나 중요한 행위임을 말하는 것이다. 그래서 같이 참여 해야만 완성되는 작업들이 관람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그들이 예술작품을 즐겁게 받아들이게 된다.

예술작품에서 사용자의 참여와 선택에 의해 다양한 경험을 유도하는 방향을 나아가고 있으며 실제적이거나 개념적 혹은 가상적인 공간에 대한 조작을 통해서 사용자가 탐험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내는 것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행동에 의 해 공간 기능을 정의하는 방식을 나타내고 있다.

...
참고문헌
 「전환과 확장 (제5회 서울 국제 미디어 아트 비엔날레)」, (한국, 서울시립미술관 편집부, 2008)

 이상화 김지면,「뉴미디어 확장에 의한 인터렉티브 연구」, (한국, 디자인 문화 학회지 2006)

 손병돈,「미디어 아트의 문화적 역할-백남준과 브루스 나우만의 작품을 중심으로」, (한국, 다큐멘터리 사진 학회, 2004)

 http://100.naver.com/100.nhn?docid =747948

 http://www.mediacityseoul.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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