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관광정책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중국의 관광 자원 및 관광현황 -

본론

1. 중국의 관광시장과 발전 목표

1) 관광시장의 성장
2) 중국 관광산업의 발전 목표

2. 최근 중국관광산업 환경의 변화

1) 정치․경제적 환경
2) 사회․문화적 환경

3. 중국관광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결론
본문내용
서론

- 다양한 중국 관광 자원 -

중국은 9백60만 평방킬로미터의 광활한 국토와 절경을 이루는 산수를 비롯해 56개 소수민족의 음식, 의상, 풍습은 물론 오랜 역사와 문화자원 모두가 관광자원이라고 할 수 있다. 달에서 보이는 유일한 인공물이라는 만리장성, 중화사상의 근간이라 할 자금성, 천하절경 계림, 동양의 베니스 소주, 서호가 있는 항주, 양자강과 황하, 실크로드 등 자연과 인간의 역사가 호흡하는 대형 관광지만도 손을 꼽기에 벅찰 만큼 다양하다.
외부세계에 인한 개방으로 급격한 변화의 물결이 일고 있는 점도 관광 매력으로 자리 잡고 있어 중국 관광업계는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갖고 있다. 중국 국가여유국에서는 중국의 관광자원을 14개 코스로 개발, 정형화하고 중점홍보하고 있다.
만리장성관광, 황화관광, 양쯔강3협관광, 기산이수 관광, 실크로드 관광, 서남 소수민족 풍습관광, 눈과 얼음관광, 뿌리찾기 관광, 수학여행, 신혼여행, 식도락 관광, 보건 관광, 양쯔강 삼각주 보트여행, 불교성지순례 등이 그것들이다.

- 중국의 관광현황 -
중국
입국관광객수 (천명)
관광수입(백만불)
출국자수(천명)
관광지출(백만불)
2000
31,229
16,231
10,473
13,114
2001
33,167
17,792
12,133
13,909
2002
36,803
20,385
16,602
15,398
2003
32,970
17,406
20,222
15,187
2004
41,761
25,739
28,853
19,149

UNWTO, Compendium of Tourism Statistics(2006년판)

위 표는 WTO Compendium of Tourism Statistics 2006년판을 토대로 자료 정리를 한 것으로 근래 5년간 중국의 관광통계를 나타내고 있다. 개혁 이후 중국의 관광산업은 꾸준히 성장해 온 것을 알 수 있다.
입국관광객수는 2004년 4천만 명에 이르렀으며 관광수입 또한 250억불을 기록하는 등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중국의 2004년 입국관광객수는 프랑스, 스페인, 미국에 이어 세계 4위를 기록하였으며 관광수입에서도 세계 7위를 기록하였다.

본론

1. 중국 관광 시장의 성장과 발전목표

1)관광시장의 성장

개혁이후 중국은 사회전반에 걸쳐 급속한 변화를 겪어왔다. 격변을 거듭해온 여러 분야 중에서 관광산업은 가장 두드러진 성장을 보이고 있는 분야의 하나이다. 중국은 종래 농공업 위주의 정책을 오랫동안 펼쳐 오면서 서비스산업을 경시해 왔다.
특히 소비성산업으로 인식해오던 관광산업은 정부의 엄격한 규제 대상이었다. 그러나 개혁개방이후 외국과의 교류가 활발해지고 중국경제가 고도성장을 거듭하면서 관광산업은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되고 외환벌이의 황금 알을 낳는 거위로 변신하게 된다.
개혁개방이 시작되는 1978년 2억달러 남짓하던 중국의 관광수입이 1996년에 102억 달러로 세계 9위로 늘어났으며 2천년대에는 미국을 제치고 세계 제1위의 관광대국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국의 국내 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00년에는 5%, 2010년에는 8%에 달하도록 한다는 중장기 목표를 발표하는 등 관광산업의 육성, 지원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2) 중국관광산업의 발전목표

① 정량적 발전목표
중국정부가 관광산업을 국가의 지주산업으로 그 성격을 규정함에 따라 중국의 각 지방정부도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새로운 목표와 제도를 정비하기 시작하고 있다. 중국정부가 관광산업을 21세기 국가 지주산업으로서 규정하고 수립한 정략적 목표는 다음의 두 가지 원칙을 그 기반으로 하고 있다.
우선 첫째로, 관광산업의 발전속도는 중국의 경제성장속도와 비슷하거나 그것을 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사회] 중국의 국제교류 및 대외정책의 흐름- 한국 대중문화열풍(한류열풍)
  • 중국 당국에는 비상이 걸렸고 이후 중국 당국은 중국인민을 기만했다 하여 공연을 중단시킴. 이후 반년이 넘는 세월이 흘러 2001년 5월 18일, 중국 문화부와 한국 문화관광부의 협의로 안재욱, NRG의 북경 무료공연이 다시 시작되어 한류의 현상이 재인기를 얻고 있음. ② 한류라는 유행, 즉 이러한 붐을 무조건 활용하려는 측면이 없지 않음. 준비가 덜 된 채로 또 중국의 어떤 사회적 환경이나 여러 가지 수준이나 이런 것을 너무 쉽게 간파하고 거기에 덤

  • [호텔경영] 중국과 일본 호텔산업분석 및 우리나라 호텔산업 방향
  • 중국의 호텔시장이 급성장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중국의 호텔들은 과연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중국 호텔의 역사먼저 중국 호텔사업의 역사를 간략히 알아보자. 신 중국 성립 이래로 관광 사업은 줄곧 국가에 의해 운영되었다. 국가 관광국은 전국 관광사업의 전반적인 계획과 정책 제정 및 관리를 책임지고 있다. 사실 음식, 주거, 도로는 여행의 기본 조건이다. 오랫동안 중국은 이러한 방면에서 비교적 낙후되

  • [관광학] 세계 주요 관광 산업통계
  • 정책을 수립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제시한 자료들은 관광정책 수립이나 연구에 도움이 될 만한 흐름을 감지할 수 있다. 최근의 자료는 한국관광공사에서 일부를 찾아 볼 수 있으나 각국 나라에서 나가는 아웃 바운드 관광객의 성향이나 추이는 취득이 그리 용이하지 않은 사항이다. 주요국가 출발 지역별로 본 관광객 수국가명 총계 동남아/대양주 구성비 아메리카 구성비캐나다 14,741 777 5.3 12,066 81.9중국 4,006 1,865 46.5 495 12.4이집트 3,207 162 5.1 224 7

  • 중국의 관광산업분석
  • 중국의 관광산업분석목 차I. 서론II. 본론1. 중국의 관광 현황1) 국내․외 관광현황2) 중국 지역별 관광산업 현황2. 중국의 관광 정책1) 관광 정책의 변화 2) 중국관광 조직 구조도 3. 중국 관광산업의 강점4. 중국 관광산업의 문제점5. 중국 관광산업의 발전방향6. 중국 관광 사업에 대한 한국의 투자 방안III. 결론I .서론중국은 세계적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가장 발전 가능성이 높은 나라이다.우리나라의 10배에 달하는 중국의 면적이나 세계 20%

  • 중국 문화의 이해 -중국의 교육, 종교, 음식, 풍습을 중심으로
  • 중국 문화의 이해-중국의 교육, 종교, 음식, 풍습을 중심으로 차 례1. 들어가며 2. 중국의 교육(1) 중국의 고대 교육의 전개사(2) 현대 중국의 교육3. 중국의 종교(1) 중국의 종교개황(2) 중국의 종교 정책(3) 중국의 제종교(4) 중국인의 종교관(5) 중국의 민족신앙(6) 공산주의와 종교4. 중국의 음식(1) 중국의 음식 문화 - 중국인들은 왜 음식을 사랑하는가?(2) 중국의 4대 음식(3) 생활 속의 음식 금기(4) 명절 음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