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 중국과 일본 호텔산업분석 및 우리나라 호텔산업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중국 호텔에 대하여

1. 중국 호텔의 역사
2. 유명한 중국의 호텔의 예
3. 중국의 호텔이 각광받는 이유
4. 중국 내 호텔 개발의 문제점
5. 문제점에 대한 대처방안
6. 미래의 중국 호텔 시장의 변화

※ 중국 호텔산업 발전의 실제 사례
※ 중국의 호텔산업개발에 대한 노력의 실례
※ 중국에 대한 세계 여러 호텔 기업들의 투자 사례

Ⅱ. 일본 숙박업에 대하여

1. 일본 숙박업 분류
2. 일본 숙박업의 역사
3. 일본의 ‘료칸’만이 가질 수 있는 특징
4. ‘료칸‘은 오로지 여행객을 위한 시설
(일본 여관의 최고의 경쟁력)

Ⅲ. 중국과 일본에 대한
앞으로의 우리나라 호텔산업 방향

1. 중국과 일본의 호텔산업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
2. 우리나라가 세워야 할 관광전략
본문내용
Ⅰ. 중국 호텔에 대하여

월스트리트 저널 아시아 판(The Asian Wallstreet Journal)에서 2004년 7월 28일 보도한 내용을 보면 중국의 호텔시장은 작년에 비해 급성장하고 있다는 통계자료를 찾아볼 수 있다. 게다가 최근, 세계적인 호텔 및 리조트 그룹인 Starwood가 상하이와 홍콩에 호텔을 세울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처럼 중국의 호텔시장이 급성장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중국의 호텔들은 과연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중국 호텔의 역사

먼저 중국 호텔사업의 역사를 간략히 알아보자.
신 중국 성립 이래로 관광 사업은 줄곧 국가에 의해 운영되었다. 국가 관광국은 전국 관광사업의 전반적인 계획과 정책 제정 및 관리를 책임지고 있다.
사실 음식, 주거, 도로는 여행의 기본 조건이다. 오랫동안 중국은 이러한 방면에서 비교적 낙후되었기 때문에 국내외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데 어려움이 많았다. 중국은 관광사업을 신속하게 발전시키기 위하여, 정부의 주도하에 중국 각 대도시와 관광 명승지에 많은 고급 호텔을 신축하였다.
북경에만 건국반점, 장성반점, 곤륜반점, 국제반점, 왕부반점, 서원반점, 향산반점, 샹그릴라반점, 장부궁반점 등 30~40개를 신축하였으며, 호텔의 수준과 규모는 세계 일류급이다. 현대적이고 호화스러운 대형 호텔 외에도 각지에 민족과 지방색을 갖춘 호텔과 여관도 지었는데, 예를 들면, 북경 회룡관의 전통 사합원식 호텔, 절강 일대의 원림식 호텔, 섬서 연안의 동굴식 호텔, 내 몽고의 파오여관, 운남 시솽반나의 죽루 여관 등이 있다.
그러나 그 후 전국 각지에 관광호텔이 수 없이 들어섰는데 그 중 고급 호텔의 객실이 약 10%, 중금호텔의 객실이 약 40%, 저급호텔의 객실이 약 50%를 차지하고 있어, 국내외 관광객들의 수요를 기본적으로 충족시켜주고 있다.
1991년 말에는 전국에 성급 관광호텔 777개를 지정 공포하였는데, 그 중에 5성급은 17개, 4성급은 44개, 3성급은 221개가 있다. 웅장하고 미려하며 사람의 시선을 끄는 중국의 성급 관광호텔들은 개혁, 개방 이후에 중국의 관광사업이 번영을 누리고 있다는 두드러진 상징이 되었다. ‘중국의 어제와 오늘’, 평민사, 왕순홍, 332~333p

2000년 말 현재 외국인 관광객을 수용할 수 있는 중국의 관광호텔의 규모를 살펴보면 총 10,481개의 관광호텔이 있고 이는 전년 대비 3,446개 관광호텔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관광경영전략 - 대한항공 경영전략
  • 우리나라 항공기술이 선진국의 항공기술 보다 떨어져서 항공기의 안전운항보다는 이윤창출에 주된 목적을 두고 회사를 경영했던 것은 사실이지만 현재 대한항공의 정비기술은 전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으며 세계 우수항공사들이 정비를 대행하고 있다. 그리고 현재는 항공안전에 대해 세계우수항공사와 제휴를 통해 안전에 대해서는 예전에 비하면 혁신적으로 좋아졌다. 아시아나 항공 또한 지난 끊임없는 발전과 서비스로 고객 서비스 만족 부

  • [호텔경영] 제주 하얏트 리젠시 호텔(Hyatt Regency Jeju) 산업환경분석과 마케팅전략
  • 산업환경을 분석해 볼 것이다. 그 중 Hyatt Regency Jeju는 프랑스 유력일간지 에서 특집기사로 다루어질 만큼 천혜의 아름다운 자연을 가지고 있으며, 깨끗한 환경, 독특한 문화와 더불어 관광지로서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제주도에 위치하고 있다. 제주도는 한반도와 일본 및 중국으로 구성된 삼각지의 중심에 위치하면서 미국, 러시아, 대만, 홍콩, 필리핀 등을 폭넓게 포괄하는 거점에 자리잡고 있다. 이로 말미암아 각국으로부터 접근이 용이하여

  • [마케팅전략] 유니버설 스튜디오 Universal Studios Korea의 성공적인 한국 진출에 관한 전략적 고민
  • 일본인 39.8%, 중국인 14.9%, 미국인 9.3% 순으로 많았고, 홍콩ㆍ싱가포르ㆍ대만ㆍ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가 13.6%, 프랑스ㆍ영국ㆍ독일 등 유럽은 3.3% 등이었다.국내의 경쟁자인 에버랜드의 연간 관람객은 약 800만명이며 이중 약 50만명이 외국인 관광객이다. 이들의 국적은 주로 인근국가인 중국, 홍콩, 싱가폴 등이다. 한국 인근에 위치한 유니버설 스튜디오 오사카의 연간 방문객은 약 800만명이며, 그 중 약 10%가 외국인 관광객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가

  • [관광 개발] 리조트 관광(Resort)
  • 관광 개발리조트 관광(Resort)차례 서론-리조트 관광의 개념주제 선정 이유리조트가 관광이 되는 이유본론-우리나라의 리조트 특징리조트 관광지의 분류리조트 개발의 유의점사례선정: 국내(성공: 무주, 용평, 한화/ 실패: 청풍리조트)해외(베네시안 마카오 리조트 호텔)무주리조트의 SWOT분석결론-우리나라 리조트산업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리조트의 활성 방안참고문헌*리조트 관광의 개념: 휴양과 피서 및 스포츠 등의 목적으

  • [조직론] 이랜드 vs 세이브존 조직문화 및 구조
  • 경영이념, Shared Value, 기업비젼(1) 세이브존 경영이념 (2) 세이브존 Vision 20083. 이랜드와 세이브존의 기업 환경 분석3-1 유통업계의 최근 동향현재 한국의 유통산업은 백화점, 할인점, 인터넷 및 홈쇼핑의 3강 체제라고 할 수 있다. 재래시장과 백화점이라는 양대 채널이 무너지고 할인점이라는 신규 시장이 창출되어 이마트를 대표주자로 하여 엄청난 시장으로 성장하였으며 월마트, 까르푸 등 세계적인 할인점 체인의 시장진입을 성공적으로 물리치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