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외국계 기업의 한국시장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화장품시장

2. 진출현황

3. 각 기업별 진출사례

(1) 한국P&G
(2) DHC코리아
(3) 로레알코리아

4. 결론 및 전망

본문내용
1. 화장품시장

세계 시장을 향한 다국적 기업들의 공략 강도가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시장을 향한 이들의 침투력도 강화되고 있다.특히 국내 화장품 시장은 아시아에서 중국과 일본에 이은 황금시장으로 세계 기업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는 시장이다. 따라서 과거 80년대 기술제휴를 통해 첫발을 들인 다국적 기업들은 지난 1993년 이후 시장이 점진적으로 개방되면서 본격적인 직진출 등을 통해 한국시장에 대한 공략 수위를 높이고 있다.

1백여년 이상의 오랜 역사와 세계 여러나라에 진출하면서 겪은 각종 경험과 시장 공략 노하우에 강력한 브랜드 파워와 자본력, 세련된 마케팅 기술까지 뒷받침되면서 현재 국내 시장에서 수입화장품의 마켓쉐어는 40%에 달하고 있는 실정이다.

당초 백화점을 중심으로 한 고급 화장품 시장을 견인하면서 매년 두자릿수 이상의 고성장을 기록해 온 브랜드들은 최근 백화점 시장의 포화로 인해 성장세는 다소 둔화됐지만 고급 화장품 시장에서 인지도를 확보한 이들 다국적 기업들은 다양한 컨셉과 디자인으로 특화된 브랜드를 다각적인 유통망을 통해 국내 시장을 깊이 파고 들고 있다.

2. 현황

실제로 지난 9월 발표된 WWD지 선정, 세계 1백대 화장품 기업을 기준으로 국내에 진출한 해외 화장품 기업들의 진출 상황을 살펴본 결과, 모두 50개 기업의 2백여 브랜드가 국내에 도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50개 기업이 80년대 기술제휴 또는 합작형태를 통해 한국 시장에 진출, 90년대 이후에는 직진출 또는 에이전시 등을 통해 판매를 한ㄴ 등 기업별 규모와 효율성을 고려한 기업 형태를 띄고 있다.

50개 기업과 관계된 국내 회사만도 66개사에 달하고 있다. 로레알그룹과 프록터앤갬블, 유니레버, 시세이도, 에스티로더, 에이본프로덕츠, 존슨앤드존슨, 니베아, LVMH 등이 독자진출로 현지법인으로 등록된 사상태며 가네보와 고세, 폴라 등은 합작투자를 통한 형태로 국내에 진출해 있다.

이밖에 기업들은 에이전시를 통해 국내에 제품을 공급하거나 기술제휴 형태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3. 기업별 사례

:소개->진출동기->진출방식

(1) 한국 P&G

1.회사소개

동서지간인 윌리엄 프록터와 제임스 갬블의 이름을 따서 만든 피앤지는 1837년 양초와 비누제품을 생산·판매하기 시작한 가정, 미용제품 전문 생산기업이다. 현재는 전세계 80여개 국가에 진출, 13만명의 임직원을 거느린 글로벌 기업이다. ‘전세계 소비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최상의 품질과 가치를 지닌 브랜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한다’는 경영목표아래 160여 개국에서 300종 이상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한국피앤지는 1989년 진출한 이래, ‘소비자가 왕’ ‘직원은 회사의 제1자산’임을 강조하며 가장 일하고 싶은 외국계 기업으로 자리잡았다. 주요 브랜드로 질레트, 팬틴, 프링글스, 웰라 등이 있다.

2. 진출동기
3. 진출방식
-미국피앤지의 100% 현지 법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별로..도움이 안됬음
  • aprk2***
    (2015.10.25 18:16:25)
회원 추천자료
  • 국내 AIG 생명의 현황
  • 외국계 보험사로서는 처음으로 국내에 진출하여 현재 AHA손해보험과 AIG생명보험을 운영하고 있으며, 1987년 한국에 진출한 AIG생명은 국내의 외국 보험사 중의 대표적인 기업으로서 모기업인 AIG 그룹의 탄탄한 경영능력을 기반으로 국내에 기반을 잡아가고 있다.우리 조는 국제화의 선두주자라 할 수 있는 AIG생명의 경영의 전반적인 사항을 분석함으로써 국내 생명보험회사에서의 AIG생명의 핵심역량을 알아보고, AIG생명의 위기극복사례를 알아본 후 앞

  • [졸업][국제경영]21세기 한국기업의 중국이동통신 시장 진출에 관한 전략적 방향
  • 21세기 한국기업의중국이동통신 시장 진출에 관한 전략적 방향目 次제 1장 서 론 1제1절 연구목적과 배경 1제 2장 중국 통신장비시장의 환경 2제1절 통신관련 정책의 주체와 법규 21. 전기통신 관련기구 2가. 국가발전계획위원회 2나. 국가과학기술위원 2다. 정보산업부 3라. 중국전신 32. 관련법규 4제2절 외자유치시장개방정책의 변화 4제3절 WTO 협정 타결에 따른 정책변화전망 6제 3 장 중국 통신장비 시장의 규모와 특성 7제1절 중국 통신장비

  • [마케팅원론] 신세계 `이마트` 고객만족경영 및 마케팅전략에 관해 연구
  • 시장의 주도권을 확고하게 장악하였다. 이러한 공격적인 성장 전략과 함께 한국인에 맞는 마케팅을 실시하며 점포의 대형화와 고급화를 추진해 나간다. 점발주 시스템(GOT), 영업정보시스템(DWH) 등 신 시스템들을 개발하여 영업효율도 극대화하였다. 또한 국내 기업 최초로 윤리경영을 선포하였으며, 이 같은 활동들의 결과로 99년 한국 유통대상 대통령상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룬다. 2001년에는 산자부 산업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브랜드 가치 평가 할인

  • [국제경영론] 개발도상국에서의 FDI
  • 전략적 동기(strategic motives), 행동적 동기 (non-economical motives), 경제적 동기(economical motives)로 분석해 볼 수 있다.1) 전략적 동기 (strategic motives) ① 시장지향형 투자 : 기업은 기존의 시장을 유지하는 가운데 해외에 진출하여 해외에서 생산을 하여 그 현지국 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나아가서는 새로운 해외시장을 개척하여 시장을 확보하기 위하여 해외직접투자를 하게 된다.② 생산효율지향형 투자 : 생산의 효율성을 지향하기 위해 해외직접투자를

  • [다국적기업론] 노키아 `NOKIA`의 국제화 사례
  • 국제화 과정1. 글로벌 경영의 모든 것2. 내국적 특징3. 외국적 특징V. 향후 국제화 전략1. 기존 2세대 단말기 시장2. 3세대 이동통신시장3. 3세대 이동통신시장에 대한 전략VI. 마케팅 전략VII. 일본진출 실패 사례VIII. 한국의 노키아 생산업체 노키아티엠씨 IX. 노키아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모델1. 3대 근본조건2. 7가지 경쟁우위조건X. 참고문헌━━━━━━━━━━━━━━━━━━━━━━━━━━NOKIAI. Nokia의 기업현황NOKIA Project1. 노키아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