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장애인통합교육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글은 학술발표를 위해,
약 1달간 여러사람이 모여 책을 조사해 가면서,
성심성의껏 만들었습니다.
만족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기
1. 문제제기
2. 용어정의

Ⅱ. 장애인 통합교육에 대한 고찰
1. 통합교육의 배경
2. 통합교육의 역사
3.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현황
4. 설문 조사

Ⅲ. 장애인 통합교육에 대한 방향
1. 특수학교를 통한 완전 분리교육
2. 일반학급에서의 완전 통합교육
3. 현재 통합교육의 개선

Ⅳ. 나오면서

【별첨】
1. 통합교육 해외 사례
2. 통합교육 관련 법
3. 설문조사지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1. 문제제기
장애인은 일반인과 동등한 인격체를 가지고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정당한 권리를 누릴 수 있어야만 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장애인을 위한 제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까지 장애인에 대한 교육은 대체로 특수학교에서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경우에는 장애학생이 일반학생과 소통이 없기 때문에 사회성이 결여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장애학생들은 사회에 진출하여 일반인들과 사회적으로 통합되기 보다는 소외되어 살아가기 쉽다. 일반인들 역시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배려하는 마음가짐을 갖기 어렵다. 이러한 마음가짐은 몇 번의 가르침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며 학생들이 성숙하면서 자연스럽게 터득되는 것으로 장애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직접 경험해 보지 않으면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인식에서부터 장애학생의 통합교육 문제는 시작되었다. 이번 사맥에서 어욱새는 장애학생들의 교육문제에 대해서 심도있게 접근해보고자 하며 현재 실시되고 있는 통합교육의 실태와 그 문제점에 대해서 고찰해 보고, 나름의 개선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2.용어정의
학술용어는 각각 학문분야에 있어서 나름대로의 역사적인 과정을 거쳐서 공통의 이해를 근거로 정의되고 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학술용어는 연구자 수만큼 다양한 정의로 존재한다. 현재 한국의 특수교육 분야에서 관심개념의 하나인 통합교육 역시 그 범주에 속하는 용어를 한 가지로 정의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통합교육이 발전해 오는 과정 속에서 그 정의는 더욱 다양해졌고, 정교하게 진전되어 왔으며, 현재에도 계속 심화․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초창기 통합교육은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이원화된 체계를 그대로 인정하는 가운데 장애학생을 일반교육 환경에 맞추어 가는 의미에서의 통합만을 정의하였다. 이 당시의 특수학급은 당초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목적으로 설치된 것이라기보다는 ‘심신의 장애’ 혹은 ‘학습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특별히 설치된 학급이라는 의미가 강하다고 볼 수 있다.- 김정권,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이해와 교육』, 국립 특수교육원 연수자료집, 2004
하지만 1980년대 후반부터 기존의 이원화된 체계를 지양한, 일원화된 체계로의 병합을 지향하였으며 이러한 생각의 변화는 장애관련 용어를 보는 시각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의학적 관점에서 이루어졌던 시각은 1978년 이후부터 장애에 관한 생물학적 기초를 인정하면서 사회 환경과의 관계에 한층 중점을 두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김수균, 『장애 이해와 교육』,교육과학사, 2003
따라서 일반학생과 장애학생 모두를 포함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의미로 변화된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특수교육진흥법
강경숙, <세 학교의 통합운영 사례>, 국립특수교육원, 2000
김수균, 『장애 이해와 교육』 교육과학사, 2003
박승희, 한국 장애학생 통합교육』, 교육과학사, 2003
김남순, <한국의 특수교육정책 분석>, 특수교육학연구(38권 제2호), 2004
김정권,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이해와 교육』, 국립 특수교육원 연수자료집, 2004
김은주, <통합학급운영실태 분석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2003
김승국, 『장애 학생의 통합교육』, 교육과학사, 1999년
박승희, 『한국 장애학생 통합교육』, 교육과학사, 2003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 통합교육이란 장애아동이 일반학교에서 비장애아동과 함께 동일한 환경에서 동등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장애아 통합교육에 대해 찬반 토론하시오
  • 통합교육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종합적으로 고찰하고자 합니다.장애아 통합교육의 개념 및 배경:장애아 통합교육은 교육 체제에서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특수 교육 기관에만 의존했던 과거와는 달리, 이제 장애 아동들이 일반 학교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사회적 포용과 장애인의 권리를 존중하는 데 있어 중요한 발전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국제적인 사회적 운동과 국제기구의 노력에 의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 [유치원장애아통합교육] 통합어린이집 비교분석
  • 통합된 아동이 일반아동들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 할 뿐만 아니라 공격성 등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들이 크게 줄어든 사실을 밝혔다. 또한 비장애아동들이 장애아동들을 가르치기도 한다는 연구결과들도 있다. 유치원 장애아 통합 교육 프로그램: 정민사 p 15 발췌.우리나라는 1994년에 특수교육 진흥법 개정을 통해 장애아들에 대한 법적인 지지가 이루어졌지만, 제도화된 법을 따르는 것보다 우리사회가 안고 있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부터가 먼저 제거

  • 정신지체인의 사회성 - 정신지체인의 교육과 재활
  • 통합 교육을 실시함으로서 학생 때부터 비 장애 학생들로 하여금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벽이 없는 재업촉을 심어주는 것이 바람직하리라 생각된다. ※참고 문헌※저자제목발행처발행일김승국외 16인정신지체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특수교육1996년7월20일김정권,이상춘여광응,조인수정신지체아 지도의 이론과 실제1993년12월30일여광응,이영재,정동영정신지체아동의 학습과 인지특수교육2001년2월26일이상춘, 조인수정신지체아의

  • 특수교육(장애인교육) 대상, 목표, 특수교육(장애인교육) 원리, 특수교육(장애인교육) 현황과 교육조치, 특수교육(장애인교육) 내실화방안
  • 통합화의 원리Ⅵ.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현황1. 특수학교2. 특수학급3. 특수학교의 체육시설․설비Ⅶ.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교육조치1. 특수교육 취학 형태의 주요유형1) 일반학급에 등록되어 특수교육 자료와 설비를 이용하는 형태(special education instructional materials and equipment service only)2) 특수교육 지도 자료와 설비를 이용하고 일반 교사에게 특수교육에 대한 자문을 해주는 형태(special education consultants to regular teacher)3) 일반학급에 등록되어

  • 비장애인학생과 장애학생간의 인식
  • 대한 생각 즉 인식 및 편견을 설문조사하여, 서로에 대한 오해 및 충돌을 살펴 볼 예정이며, 학우라는 틀안에 존재하는 장애와 비장애의 벽을 허물며, 일반적이고 통합적인 교육성향 및 발달을 위해 모두의 즐거운 캠퍼스생활을 필요로 할 것이다.앞으로 나아가 장애와 비장애라는 편견이 사라져 동정과 동경의 시선이 아닌 함께 같은 곳을 바라보고 걸어 나가는 함께 어울리는 학교가 되길 기대한다.Ⅱ. 이론적 배경비장애인들은 장애인의 겉모습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