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장애인학생과 장애학생간의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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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선행연구 고찰

Ⅳ. 연구설계

Ⅴ. 연구결과

Ⅵ. 연구결론

Ⅶ. 참고문헌 및 설문지

본문내용
류원상(2006). 대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와 연구. 나사렛대학교 재활복지대학원의 연구에 따르면 본 연구는 장애인의 생활이나, 환경, 교육 수준이 높은 대학교 학생들과 일반대학교 학생들에 따라 장애인에 대한 태도와 행동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고, 장애인들에 대한 접촉(경험)과 올바른 정보가 장애인에 대한 태도와 행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봄으로써 장애인에 대한 태도나 행동 및 편견이 긍정적으로 전환되고, 나아가 장애인 통합 정책에 이바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종남(1994)은 장애인을 소외시켜온 원인으로 부정적인 인식과 불리한 제도의 악순환을 제시하고 있다.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와 행동은 장애인에 대한 불평등한 제도를 유지하게 함으로서 장애인을 더욱 열악한 상태로 끌고 간다는 것이다.
Yuker(1988)의 접촉-태도의 변화에 대한 연구에서는 장애인과의 접촉 경험에 대한 기간 및 빈도가 차이를 주며 접촉의 기간이 길수록 긍정적인 태도로 변화했음을 보고하였다.
(Yuker, 1988: 박윤경, 2005; 최동순, 2004)
기존의 연구에서는 조사된 장애의 유형, 제공된 정보와 접촉 경험의 유형 등에 관계없이 접촉과 정보가 결합된 경험이 비장애인의 태도에 호의적인 영향을 미침을 입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비장애인이 장애인을 바라보는 태도 및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학교와 학년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접촉과 정보는 장애인에 대한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태도는 경험을 통하여 형성되어지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달되어 가는 변화 가능한 복합적인 과정이다. 즉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태도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며 인식의 변화는 태도의 변화를 수반한다고 할 수 있다.




결론 및 제언
위 연구들은 장애학생에 대한 비장애학생의 변인(학년별 ·성별 ·통합경험 유무 ·장애학생의 성별)에 따른 인식수준과 수용태도를 비교 분석하여,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과 수용태도는 매우 강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수준이 수용태도보다 좀 더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또 학생의 성별과 장애학생의 성별간에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호작용이 나타나 장애학생이 이성일 경우보다 동성일 경우 더 긍정적인 수용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장애인의 경험유무 또한 인식차이에 긍정적과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즉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으며, 장애인이 일반학우에 대한 인식에 대해선 목적을 두진 않았다.
그래서 위 결과를 토대로 우리의 연구는 대상을 전주대학교 일반 학우와 장애학우를 설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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