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장애아동과 더불어 사는 사회 만들기 -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7 / 2019.12.24
- 3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장애와 장애아동
Ⅲ. 장애아동을 위한 현행 복지대책
Ⅳ. 현 장애아동복지대책의 문제점
Ⅴ. 장애아동복지의 나아갈 방향과 과제
Ⅵ.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의 통합교육
Ⅶ. 나오며...
- 본문내용
-
장애인을 비장애인과 구분지어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원인 중의 하나가 유아기 때부터 그들과 격리되어 교육을 받기 때문이다. 그것이 우리들로 하여금 그들과 다른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 같다. 장애인들이 한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존중받고 사회의 주류 속에 참여하여 다른 사람과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도록 하는 것이 특수교육의 목적이다. 하지만 특수교육의 목적이 일반인과 따로 떨어져 교육 받는 것은 아니다. 그들이 다른 사람과 더불어 행복 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통합 교육이 필요 한 것이다.
또한, 현재에 있어서 장애인들이 정상적으로 이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공존하여 어울릴 수 있는 능력뿐 아니라, 스스로를 보호하고 관리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일반인과 함께 공존하여 교육 받을 수 있는 통합 교육이 절실하게 요구 되고 있다.
우리 조는 이러한 사회적 현실을 직시하면서 특수교육을 하되 상대적으로 잔여적 개념에 있는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발표를 하고자 한다. 이에 장애아동 복지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처음에 다루고 본론부분에서는 장애아동을 위한 현황 복지를 정책과 서비스 두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겠다. 마지막으로 장애아동 복지의 과제를 다루면서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그것의 당위성과 효과 그리고 바람직한 방향성에 대해 진지한 고찰을 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행정론,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노인복지론) 노인에 대한 말뜻에 대해 서술하시오
- [미디어윤리] 광고의 설득(특별한 수용자(어린이))에 관한 고찰
- ICT 기기(컴퓨터, 게임기, 휴대폰 등)를 활용한 교육이 증가하고 있다. ICT 기기를 활용한 유아교육에 대하여 찬반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한 다음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
-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이 발생한 배경과 개념에 관해서 설명하시고, 로저스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전통적 리더십 이론에 적합한 인물과 현대적 리더십 이론에 적합한 인물을 선정하여 비교해보시오
- 직업명이 남성인 경우에는 직업명을 그대로 쓰지만 여성의 경우에는 명칭에 ‘여’를 붙여 여교사, 여자경찰, 여류작가, 여의사 등을 붙여서 사용하고 있다 위와 같이 생활 속의 남녀 불평등 예시를 찾아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고, 정책적, 실천적 해결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대표적 사례를 제시하시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