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장애아동과 더불어 사는 사회 만들기 -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7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장애와 장애아동

Ⅲ. 장애아동을 위한 현행 복지대책

Ⅳ. 현 장애아동복지대책의 문제점

Ⅴ. 장애아동복지의 나아갈 방향과 과제

Ⅵ.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의 통합교육

Ⅶ. 나오며...

본문내용
장애인을 비장애인과 구분지어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원인 중의 하나가 유아기 때부터 그들과 격리되어 교육을 받기 때문이다. 그것이 우리들로 하여금 그들과 다른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 같다. 장애인들이 한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존중받고 사회의 주류 속에 참여하여 다른 사람과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도록 하는 것이 특수교육의 목적이다. 하지만 특수교육의 목적이 일반인과 따로 떨어져 교육 받는 것은 아니다. 그들이 다른 사람과 더불어 행복 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통합 교육이 필요 한 것이다.
또한, 현재에 있어서 장애인들이 정상적으로 이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공존하여 어울릴 수 있는 능력뿐 아니라, 스스로를 보호하고 관리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일반인과 함께 공존하여 교육 받을 수 있는 통합 교육이 절실하게 요구 되고 있다.
우리 조는 이러한 사회적 현실을 직시하면서 특수교육을 하되 상대적으로 잔여적 개념에 있는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발표를 하고자 한다. 이에 장애아동 복지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처음에 다루고 본론부분에서는 장애아동을 위한 현황 복지를 정책과 서비스 두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겠다. 마지막으로 장애아동 복지의 과제를 다루면서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그것의 당위성과 효과 그리고 바람직한 방향성에 대해 진지한 고찰을 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조직, 장애인통합교육의 체계, 장애인통합교육의 재구조화, 장애인통합교육의 실천,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와 방향 분석
  •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Ⅲ. 장애인통합교육의 조직1. 용어의 정의1) 특수교육2) 특수교육대상자3) 특수교육기관4) 특수학급5) 순회교육6) 통합교육7) 치료교육2. 특수교육 대상자3. 학급조직1) 집단활동의 조직2) 소집단 조직Ⅳ. 장애인통합교육의 체계1. 통합교육 운영 위원회1) 구성2) 활동2. 통합교육을 위한 활동1) 일반아동의 장애아동 이해 교육2) 장애학생의 좌석배치 및 모둠 선정 방법3) 장애학생을 일반학급 구성원으로 만들기4) 통

  • [특수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 아동들은 보통의 유치원, 어린이집에 포함하여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통합의 개념은 인간주의 패러다임을 수용함으로써 장애아동들이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길러져야 하며, 행복한 삶을 즐길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2. 통합교육과정의 목표장애유아 통합유치원 교육과정의 궁극적인 목표는 유치원 프로그램에 함께 입학된 장애유아와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일반유아들의 사회적 통합을 촉진하는 것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장애아동이라 부른다. 그런데 이들을 정신지체(mentally retarded children), 장애아동(disabled-person) 등과 같이 부르는 경우, 이것이 장애인 본인이나 일반인 모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한 비판이 생기면서 children with disability 등의 용어로 바뀌게 되었다고 한다. 이것은 표찰의 문제를 줄이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장애인에 대한 관점의 중요한 변화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통합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

  • [교육] 교육학개론-슈타이너
  • 통합성이라는 것이고, 발도르프 학교 교사들이 실제로 교육의 일차적인 목적을 이에 두고 있다. 먼저 의지, 사고 감정이 골고루 발달한 인간으로 교육하기,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라 변화하는 요구에 맞춰 자기교육의 길을 걷게 하기, 교육과정에서 예술적인 활동과 학문적인 활동을 통합시켜 조화로운 인간으로 교육하고 학습의욕 길러주기, 예술로서의 가르침, 교사가 가르치는 일과 학교 경영 모두에 참여하기 학급과 학교를 공동체로 만들기에 목적

  • [아동복지]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역차별
  • 사회에서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행복을 추구해야 할 권리를 가진다. 정상인과 더불어 양질의 삶을 영위하는 것이 장애인의 바람이고 정상인 또한 장애인과 더불어 사는 삶을 통해 보다 더 나은 삶을 느낄 수 있다면 통합교육은 점차 확대 정립되어야 한다. 통합교육의 초기 정의는 최대한 많은 장애아동이 일반 또래 아동과 함께 교육 받는 것을 말하며 통합교육의 목적은 일반 교육 과정에 장애아동을 포함시킴으로써 일반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