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핀란드의 교육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한국과 핀란드의 교육
1. 한국과 핀란드의 ‘교육목표’
2. 한국과 핀란드의 ‘교육특징’
3. 한국과 핀란드의 ‘통합교육’
4. 핀란드의 경험주의 교육

Ⅲ. 핀란드의 평가방식
1. 학생평가
2. 교사평가

Ⅳ. 우리나라 교육에의 적용
1. 예비교사
2. 올바른 경쟁의식
3. 배움, 나눔
4. 성장과 대화
본문내용

Contents
Ⅰ. 들어가면서

Ⅱ. 한국과 핀란드의 교육
1. 한국과 핀란드의 ‘교육목표’
2. 한국과 핀란드의 ‘교육특징’
3. 한국과 핀란드의 ‘통합교육’
4. 핀란드의 경험주의 교육

Ⅲ. 핀란드의 평가방식
1. 학생평가
2. 교사평가

Ⅳ. 우리나라 교육에의 적용
1. 예비교사
2. 올바른 경쟁의식
3. 배움, 나눔
4. 성장과 대화





Ⅰ. 들어가면서

교육학을 배우는 학생으로써 우리 조원들이 늘 고민해 왔던 것은 참된 교육이란 무엇일까,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교육이란 무엇일까, 그리고 보다 많은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이란 무엇일까의 문제였다. 수 많은 교육 이론과 철학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의미 있고 효과적인 교육이란 무엇일까의 문제는 언제나 교직이수를 하는 학생들의 관심을 사로잡는 주제였고, 이번 학기 교육 과정과 평가 수업을 들으면서 우리는 그러한 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 과정과 평가는 무엇일까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교육 과정과 평가 방식은 과연 의미 있고 효과적인 것인가, 한계가 있다면 그것은 무엇이고 그것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그리고 우리의 한계를 극복한 국가의 교육 과정과 평가는 어떠한 것이며 그것을 우리 교육에 어떻게 통합시킬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해 고찰하게 되었다.
그렇게 여러 국가의 교육 과정과 평가에 대해 찾아보던 중 우리는 핀란드가 한국과 더불어 세계학력평가(PISA)에서 1, 2 위를 다투는 교육 선진국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핀란드 교육의 강점과 특징에 대한 호기심을 갖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경쟁을 지양하고 사회적 평등과 통합을 목표로 삼아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한다는 점, 등수 는 표기되지 않고 학생 개인의 성적 향상도가 표기되는 성적표를 쓴다는 점,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공교육 체제를 가진 나라로 평가 받고 있다는 점 등이 우리의 호기심에 불을 지폈다. 핀란드야 말로 지나친 경쟁과 사교육 과잉이 문제가 되는 우리나라 교육 문제에 대안을 제시해주고, 만인을 행복하게 하는 참교육을 시행하는 곳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에 우리 조는 핀란드를 교육 선진국으로서 설정하여 핀란드의 교육 과정과 한국의 교육 과정을 비교 분석하고, 우리 교육에 통합할 수 있는 점을 탐구하여 보기로 결정했다.
참고문헌
김재춘, 부재율, 소경희, 양길석, (2010), 『예비 현직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배준형, (2011), “핀란드의 교육체계를 통해 살펴본 우리나라 교육의 개선방안”,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P27~29
김신혜, (2009), “Finish education system and teacher education. Studies in English Education”,계명대학교, 14(1), P.190-216
Ebs 세계의 교육현장, (2010), ‘핀란드의 평등교육, 단 한명도 포기하지 않는다!, http://home.ebs.co.kr/worldedu/index.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어중문학과 A형]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
  • 교육의 목적2. 사회문제로서의 한국 교육1) 교육격차2) 교육양극화3) 사교육4) 입시위주교육5) 교육 불평등3.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1) 교육격차 발생 요인2) 교육양극화의 발생 요인3) 교육열과 과도한 경쟁의 발생 요인4) 사교육의 발생 요인4. 핀란드의 교육체계를 통해 살펴본 한국 교육의 해결 과제1) 핀란드 교육의 기본 이념2) 핀란드 공교육의 특징3) 핀란드의 교육 재정4) 핀란드의 기본 교육체제5

  • 핀란드의 청소년정책
  • 핀란드의 청소년정책핀란드 청소년의 생활과 학교교육 환경2006년‘청소년법’개정 이전2006년 이전과 이후 청소년정책과 사업비교핀란드 청소년정책의 주요 특징적 사업한국 청소년정책에 주는 시사점핀란드 청소년정책 이해 위한 기본 틀우리나라와 기본적인 틀에서는 비슷한 구조가정교육학교교육사회교육청소년 육성체제13-14세기 이후 스웨덴의 영향력 하에 있었음 핀란드의 식민지 경험은 젊은 남성들이 의무적으로 군복무1907년 유럽

  • PISA를 통한 한국과 핀란드 교육의 비교 및 제언
  • PISA를 통한 한국과 핀란드 교육의비교 및 제언CONTENTS서론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연구 방법연구 내용본론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PISA)한국과 핀란드의 국제 학업성취도 비교 및 분석학업성취도의 차이에 대한 원인한국과 핀란드 교육 비교를 통한 시사점결론참고자료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3년 마다 실시되는 국제학업성취도 평가에서 한국은 항상 상위에 랭크되고 있다. 2006년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에서도 5~9위에 랭크되는 등 한국

  • 청소년 관련 영화와 도서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자유 주제로 에세이를 작성
  • 청소년 관련 영화와 도서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자유 주제로 에세이를 작성핀란드 교육혁명목차에필로그왜 핀란드일까?1) 핀란드 교육이란?2) 핀란드교육이 주는 사회 복지적 시사점우리나라 교육의 미래는?1) 우리나라 교육 방향의 흐름 2) 우리나라 교육에서 실현되어야 할 사회복지 방향에필로그핀란드 교육혁명은 핀란드와 스웨덴을 방문한 39명의 교육 전문가 핀란드 교육의 특징과 성공 이유, 한국에 적용 가능성을 설명한 책이다. 핀란

  • [교육사회학] 유럽의 교육개혁을 바탕으로 한 현재의 교육제도
  • 교육사회학 보고서CONTENTSΙ. 서론- 주제: 유럽의 교육개혁을 바탕으로 한 현재의 교육제도Ⅱ. 본론1. 프랑스1) 프랑스의 교육제도2) 프랑스 교육의 강점과 우리나라와의 비교3) 프랑스의 공교육 중심 속 엘리트 교육 병행 4) 프랑스 교육의 참상2. 영국1) 영국 소개2) 영국의 교육제도3) 영국의 사립명문학교4) 한국과 영국 교육의 차이점5) 영국의 교육개혁 배경6) 영국 교육개혁의 동향 및 배경3. 핀란드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