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핀란드의 교육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12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면서
Ⅱ. 한국과 핀란드의 교육
1. 한국과 핀란드의 ‘교육목표’
2. 한국과 핀란드의 ‘교육특징’
3. 한국과 핀란드의 ‘통합교육’
4. 핀란드의 경험주의 교육
Ⅲ. 핀란드의 평가방식
1. 학생평가
2. 교사평가
Ⅳ. 우리나라 교육에의 적용
1. 예비교사
2. 올바른 경쟁의식
3. 배움, 나눔
4. 성장과 대화
- 본문내용
-
Contents
Ⅰ. 들어가면서
Ⅱ. 한국과 핀란드의 교육
1. 한국과 핀란드의 ‘교육목표’
2. 한국과 핀란드의 ‘교육특징’
3. 한국과 핀란드의 ‘통합교육’
4. 핀란드의 경험주의 교육
Ⅲ. 핀란드의 평가방식
1. 학생평가
2. 교사평가
Ⅳ. 우리나라 교육에의 적용
1. 예비교사
2. 올바른 경쟁의식
3. 배움, 나눔
4. 성장과 대화
Ⅰ. 들어가면서
교육학을 배우는 학생으로써 우리 조원들이 늘 고민해 왔던 것은 참된 교육이란 무엇일까,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교육이란 무엇일까, 그리고 보다 많은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이란 무엇일까의 문제였다. 수 많은 교육 이론과 철학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의미 있고 효과적인 교육이란 무엇일까의 문제는 언제나 교직이수를 하는 학생들의 관심을 사로잡는 주제였고, 이번 학기 교육 과정과 평가 수업을 들으면서 우리는 그러한 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 과정과 평가는 무엇일까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교육 과정과 평가 방식은 과연 의미 있고 효과적인 것인가, 한계가 있다면 그것은 무엇이고 그것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그리고 우리의 한계를 극복한 국가의 교육 과정과 평가는 어떠한 것이며 그것을 우리 교육에 어떻게 통합시킬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해 고찰하게 되었다.
그렇게 여러 국가의 교육 과정과 평가에 대해 찾아보던 중 우리는 핀란드가 한국과 더불어 세계학력평가(PISA)에서 1, 2 위를 다투는 교육 선진국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핀란드 교육의 강점과 특징에 대한 호기심을 갖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경쟁을 지양하고 사회적 평등과 통합을 목표로 삼아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한다는 점, 등수 는 표기되지 않고 학생 개인의 성적 향상도가 표기되는 성적표를 쓴다는 점,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공교육 체제를 가진 나라로 평가 받고 있다는 점 등이 우리의 호기심에 불을 지폈다. 핀란드야 말로 지나친 경쟁과 사교육 과잉이 문제가 되는 우리나라 교육 문제에 대안을 제시해주고, 만인을 행복하게 하는 참교육을 시행하는 곳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에 우리 조는 핀란드를 교육 선진국으로서 설정하여 핀란드의 교육 과정과 한국의 교육 과정을 비교 분석하고, 우리 교육에 통합할 수 있는 점을 탐구하여 보기로 결정했다.
- 참고문헌
-
김재춘, 부재율, 소경희, 양길석, (2010), 『예비 현직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배준형, (2011), “핀란드의 교육체계를 통해 살펴본 우리나라 교육의 개선방안”,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P27~29
김신혜, (2009), “Finish education system and teacher education. Studies in English Education”,계명대학교, 14(1), P.190-216
Ebs 세계의 교육현장, (2010), ‘핀란드의 평등교육, 단 한명도 포기하지 않는다!, http://home.ebs.co.kr/worldedu/index.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