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마케팅조사론]실버산업 현황과 효과적인 마케팅전략 및 향후전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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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11.1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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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마케팅조사론]수업 기말과제로 발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실버산업의 개념
1. 실버산업의 정의
2. 등장배경
3. 실버산업의 특징
4. 실버산업의 유형

Ⅱ. 노인(老人)의 특성
1. 노인기의 특성
2. 노인인구의 특성
3. 노인생활의 특성

Ⅲ. 노인소비자의 특성 및 마케팅 전략
1. 노인의 욕구
2. 노인소비자의 욕구
3. 노인소비자의 구매행동
4. 노인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
5. 마케팅믹스 전략 (4P Strategy)

Ⅳ. 실버타운
1. 실버타운의 등장 배경
2. 고령인구상품구매비율 분석
3. 실버산업 시장규모 분석
4. 실버타운의 입지적/유형적 특성
5. 주거형태에 따른 개발유형 및 특성
6. 비용부담 형태에 따른 특성
7. 실버타운사례 분석
8. 기타사례 분석 및 시사점

Ⅴ. 결론
1. 기업들의 실버산업에 대한 시각변화
2. Blue Ocean으로써의 실버산업
3. 실버산업의 향후 전망
4. 결론
본문내용
노인소비자의 특성

4. 노인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

노인소비자의 특성을 이해 & 마케팅 전략 수립
- 노인소비자의 심리적 특성 (경직성, 소극성)을 이해하고 마음을 다하는 서비스 제공.
- 경직성과 소극성이라는 특성으로 노인소비자는 상품과 서비스 구매시 의사결정이 늦어지기 때문에 인내심을 갖고 노인소비자의 진의 및 필요(Needs)파악

타인으로 부터의 존중과 연장자로서의 대접 욕구
- 자기만의 특별한 대우를 받는다는 느낌은 노인소비자에게 중요한 요인.

노인소비자의 다양성
- 60여년 이상의 개인적, 문화적, 사회적 변화를 경험했기 때문에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구조도 매우 다양하고 편차도 큼. → 수요의 다양성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상품 개발과 섬세하고 차별화 된 마케팅 전략 필요.

노인에 대한 이해, 노인복지적 경영철학
- 실버산업이란 기업으로서 이윤추구를 최종 목표로 하면서도 사업방식에 있어서 여론과 국민 대중의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함.
- 다양화된 노인욕구에 부응하는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경영이념과 철학의 정립 필요.

5. 마케팅 믹스 전략 (4P Strategy)

1) 제품전략 (Product)
- 고령자는 일반적인 상품이나 서비스에는 충족감이 높은 상태이기 때문에 보다 높은 차원의 서비스, 특히 최상급 욕구인 건강, 생명에 대한 양질의 서비스 제공필요.
- 고령자의 생활수요는 개성화, 다양화 예상.
- 고급품, 진품(Genuine)을 찾는 경향이 커짐.
- 개인의 다양한 기호, 선호도, 심신의 부자유의 정도 등 특정한 욕구에 대응한 제품전략 필요.
- 실버시장은 여성이 주도.
- 일상의 구매결정권을 여성이 가지고 있는 비율이 높음.
- 여성소비자의 구전효과가 위력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
- 여가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서비스보다 시간을 충실하게 소비할 수 있는 서비스가 수요가 많음.
- 조심성 및 경직성으로 인해 단순한 기능의 제품의 제공이 바람직.

<중략>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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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령화시대가 추세인 지금 자료 잘 활용했습니다.
  • sunjoo0***
    (2012.11.30 15:38:3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와우~기대이상이에요^^
  • dyd***
    (2008.11.14 11:2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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