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음운론] 국어교육에서의 음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음운 교육의 목표
2. 음운교육의 내용과 방법
3. 평가
4. 국어 교사가 될 우리가 해야할 일은?
5. 임용고사 기출문제
- 본문내용
-
1. 음운 교육의 목표
언어 지식 교육의 목표
㉠ 우리말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이해함으로써 교양인으로서의 소양을 갖추게 한다.
㉡ 국어 생활을 바르고 효과적으로 영위하는 데 필요한 바탕 지식을 갖추게 한다.
㉢ 국어 문화를 창조하고 국어를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자질과 태도를 갖추게 한다.
㉣ 우리말의 구조를 탐구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사고력을 신장시킨다.
음운 교육의 목표
㉠ 국어 음운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게 한다.
㉡ 국어 생활을 바르고 효과적으로 영위하는 데 필요한 음운론적 바탕 지식을 갖추게 한다.
㉢ 국어 문화를 창조하고 국어를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자질과 태도를 갖추게 한다.
㉣ 국어 음운을 탐구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사고력을 신장시킨다.
→초등학교 단계에서는 주로 ㉡에 초점을 두어 올바른 발음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는 쪽으로 가르치고, 중학교, 고등학교로 올라가면서 차츰 ㉠의 비중을 높여가서 마지막으로 고등학교 문법 과목에 이르면 국어 음운에 대한 전반적이고 체계적인 지식 자체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탐구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과 ㉣은 발달 단계에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추구하되, 자료나 대상의 수준을 차츰 높여가는 방법을 취하는 것이 좋다
- 참고문헌
-
박영순, 『국어문법 교육론』, 도서출판 박이정, 2005.
서혜경, 「제 7차 교육과정의 ‘국어지식’영역에 대한 연구」, 2001.
이문규, 『국어 교육을 위한 현대 국어 음운론』, 한국문화사, 2004.
최미숙, 국어교육론, 2007.
최지현 외 6명,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도서출판 역락,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 이규보의 `경설` 작품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