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음운론] 국어교육에서의 음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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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음운 교육의 목표

2. 음운교육의 내용과 방법

3. 평가

4. 국어 교사가 될 우리가 해야할 일은?

5. 임용고사 기출문제


본문내용
1. 음운 교육의 목표
언어 지식 교육의 목표
㉠ 우리말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이해함으로써 교양인으로서의 소양을 갖추게 한다.
㉡ 국어 생활을 바르고 효과적으로 영위하는 데 필요한 바탕 지식을 갖추게 한다.
㉢ 국어 문화를 창조하고 국어를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자질과 태도를 갖추게 한다.
㉣ 우리말의 구조를 탐구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사고력을 신장시킨다.

음운 교육의 목표
㉠ 국어 음운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게 한다.
㉡ 국어 생활을 바르고 효과적으로 영위하는 데 필요한 음운론적 바탕 지식을 갖추게 한다.
㉢ 국어 문화를 창조하고 국어를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자질과 태도를 갖추게 한다.
㉣ 국어 음운을 탐구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사고력을 신장시킨다.

→초등학교 단계에서는 주로 ㉡에 초점을 두어 올바른 발음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는 쪽으로 가르치고, 중학교, 고등학교로 올라가면서 차츰 ㉠의 비중을 높여가서 마지막으로 고등학교 문법 과목에 이르면 국어 음운에 대한 전반적이고 체계적인 지식 자체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탐구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과 ㉣은 발달 단계에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추구하되, 자료나 대상의 수준을 차츰 높여가는 방법을 취하는 것이 좋다
참고문헌
박영순, 『국어문법 교육론』, 도서출판 박이정, 2005.
서혜경, 「제 7차 교육과정의 ‘국어지식’영역에 대한 연구」, 2001.
이문규, 『국어 교육을 위한 현대 국어 음운론』, 한국문화사, 2004.
최미숙, 국어교육론, 2007.
최지현 외 6명,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도서출판 역락,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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