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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법(국어문법)의 성격
1. 계통상의 특질
2. 음운상의 특질
1) 두음법칙
2) 모음조화
3) 동화 작용
4) 모음 동화(ㅣ모음 동화)
5) 자음 동화
6) 비음화
7) 음상의 발달
3. 어휘상의 특질
1) 한자어의 발달
2) 높임법의 발달
3) 감각어의 발달
4) 음성 상징어의 발달
4. 구문상의 특질

Ⅱ. 문법(국어문법)의 문법화

Ⅲ. 문법(국어문법)과 학교문법

Ⅳ. 문법(국어문법)과 표준문법

Ⅴ. 문법(국어문법)과 유길준 문법연구
1. 유길준의 문법연구의 특징
2. 유길준의 문법연구의 변모 - 번안문법에서 제2기신문법시기까지
1) 번안문법시기
2) 유길준의 제 1기 신문법의 시기
3) 유길준의 제 2기 신문법시기
3. 유길준의 「대한문전」(1909)
1) 문장론: 본원론
2) 품사론
3) 대한문전(1909)의 문자론과 음운론

Ⅵ. 국어문법교육(국어문법지도)의 성격

Ⅶ. 국어문법교육(국어문법지도)의 위상
1. 교육 과정에 나타난 `언어`(문법) 영역 목표
2. 교육 과정에 나타난 국어과 각 영역의 단위 수

Ⅷ. 국어문법교육(국어문법지도)과 탐구학습
1. 일반적 방법으로서의 문법 수업 모형
2. 탐구 학습 방법으로서의 문법 수업 모형

Ⅸ. 국어문법교육(국어문법지도)의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법(국어문법)의 성격

1. 계통상의 특질

국어는 계통상 알타이어족에 속한다. 그래서 국어는 알타이어족이 갖는 언어적 특질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그 특질은 다음과 같다.
◉ 모음조화가 있다.
◉ 두음법칙이 있다.
◉ 어미활용을 한다(교착어의 특성)
◉ 모음 교체 및 자음 교체가 없다.
◉ 관계 대명사 및 접속사가 없다.
◉ 부동사(副動詞)가 있다.

2. 음운상의 특질

1) 두음법칙

첫소리에 둘 이상의 자음이나 유음 'ᄅ'과 'ᄂ'음 '냐, 녀, 뇨, 뉴, 니' 등의 소리가 오는 것을 꺼리거나 어두에 둘 이상의 자음(자음군)이 오는 것을 꺼리는 현상이다. 우리말뿐만 아니라 우리말이 속해 있는 알타이어 공통의 특질이다.
음절의 끝소리 규칙(말음법칙)은 끝에 어떠한 자음이라도 올 수는 있지만 발음만은 7자음만으로 낸다는 규칙이다.
◉ /ᄀ, ᄂ, ᄃ, ᄅ, ᄆ, ᄇ, ᄋ/이 7대표음이다.
◉ /ᄉ/은 대표음 /ᄃ/으로 발음된다.
◉ 단독으로 발음될 때: /ᄀ, ᄏ, ᄁ/은 대표음 /ᄀ/으로 발음된다.
◉ /ᄃ, ᄐ, ᄌ, ᄎ, ᄉ, ᄊ, ᄒ/은 대표음 /ᄃ/으로 발음된다.
◉ /ᄇ, ᄑ/은 대표음 /ᄇ/으로 발음된다.

2) 모음조화

양성 모음은 양성 모음끼리, 음성 모음은 음성 모음끼리 어울리려는 현상이다. 이것은 발음하는 위치가 비슷한 모음끼리 결합시켜 발음을 쉽게 하려는 것으로서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두려는 인간의 경제의식이 발동된 결과이다. 15세기 중세 국어에서는 엄격하게 지켜졌지만 차츰 약화되는 추세에 있다.
cf) 양성모음 : ㅏ,ㅗ 음성모음 : ㅓ,ㅜ 중성모음: l

3) 동화 작용

이것도 역시 인간의 경제의식이 언어에까지 미친 결과이다. 발음함에 있어 좀 쉽고 편하게
참고문헌
김광해(1992), 문법과 탐구학습, 선청어문 제20집
고영근(1988), 학교 문법의 전통과 통일화 문제, 서울대 선청어문 16·17
박붕배(1994), 문법교육의 위상 정립을 위한 탐색, 선청어문 22
임홍빈(1998), 국어문법의 심층 3: 어휘 범주의 통사와 의미, 태학사
유길준(1909), 대한문전, 동문관, 역대한국문법대계 제1부 제2책, 탑출판사
윤국한(2003), 문법의 목표와 국어 지식 교육, 청람어문교육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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