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음운론과 음운교육의 실태,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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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음운론
가. 음운론의 정의 및 발달과정
나. 음운론의 내용
1) 음운체계
2) 음운의 변동

2. 음운교육
가. 음운교육의 내용과 방법
1) 제 7차 교육과정 내용체계
2) 제 7차 ‘국어지식’ 분야의 교육내용 중 음운교육
3) 교과서에 제시된 음운교육의 목표
4) 교수·학습 방법
나. 음운교육의 필요성
다. 현재 국어교육의 문제점
라. 발전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신자유주의적 자본주의 질서에 편입되는 속도가 빨라질수록 한국사회에서 '영어'의 영향력은 점점 커지고 있다. 이제 특정계층에서 영어는 '외국어'가 아닌 '공용어'의 위치를 차지한 듯 보이기까지 한다. 또 인터넷 공간에서 구어체 중심의 '쓰기 문화'가 10-20대 계층에 일반화되면서 한글 맞춤법과 문법의 파괴 속도 역시 가속화되고 있다.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윤여탁 교수는 지난 2월19일 ‘교사의 국어능력 실태조사’ 용역보고서를 통해 교육의 최전선에 있는 교사의 국어 성취도가 65%에 불과하다고 발표했다. 이는 한국인의 언어생활이 체계 없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윤 교수팀은 “일반인들의 성취도는 40%대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며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재교육이 시급하다”는 진단을 내놓았다.

<중략>

국어를 배우는 데 있어 ‘음성’ 혹은 ‘음운’은 눈에 보이지 않는 개념이기 때문에 쉽게 습득하기 어렵다. 그러나 이들은 언어의 가장 큰 특징이자 필요성이라고 할 수 있는 ‘의사소통- 말하기 듣기 쓰기’를 원활히 하고 보다 정확하게 사용하기 위해 배워야 할 필요가 있는 개념이다. 이러한 ‘음성’ 혹은 ‘음운’을 교육하는 학문이 음운교육론이다.
이에 음운론이 무엇인지, 음윤교육이 왜 필요한지에 필요성을 제기하고 현 음운교육의 문제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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