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음운론과 음운교육의 실태,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음운론
가. 음운론의 정의 및 발달과정
나. 음운론의 내용
1) 음운체계
2) 음운의 변동
2. 음운교육
가. 음운교육의 내용과 방법
1) 제 7차 교육과정 내용체계
2) 제 7차 ‘국어지식’ 분야의 교육내용 중 음운교육
3) 교과서에 제시된 음운교육의 목표
4) 교수·학습 방법
나. 음운교육의 필요성
다. 현재 국어교육의 문제점
라. 발전방안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신자유주의적 자본주의 질서에 편입되는 속도가 빨라질수록 한국사회에서 '영어'의 영향력은 점점 커지고 있다. 이제 특정계층에서 영어는 '외국어'가 아닌 '공용어'의 위치를 차지한 듯 보이기까지 한다. 또 인터넷 공간에서 구어체 중심의 '쓰기 문화'가 10-20대 계층에 일반화되면서 한글 맞춤법과 문법의 파괴 속도 역시 가속화되고 있다.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윤여탁 교수는 지난 2월19일 ‘교사의 국어능력 실태조사’ 용역보고서를 통해 교육의 최전선에 있는 교사의 국어 성취도가 65%에 불과하다고 발표했다. 이는 한국인의 언어생활이 체계 없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윤 교수팀은 “일반인들의 성취도는 40%대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며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재교육이 시급하다”는 진단을 내놓았다.
<중략>
국어를 배우는 데 있어 ‘음성’ 혹은 ‘음운’은 눈에 보이지 않는 개념이기 때문에 쉽게 습득하기 어렵다. 그러나 이들은 언어의 가장 큰 특징이자 필요성이라고 할 수 있는 ‘의사소통- 말하기 듣기 쓰기’를 원활히 하고 보다 정확하게 사용하기 위해 배워야 할 필요가 있는 개념이다. 이러한 ‘음성’ 혹은 ‘음운’을 교육하는 학문이 음운교육론이다.
이에 음운론이 무엇인지, 음윤교육이 왜 필요한지에 필요성을 제기하고 현 음운교육의 문제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정숙, <과제 수행을 중심으로 한 한국어 교육 방법론>. 국제한국어교육학회. 1998,
박덕유, <학교문법론의 이해>, 도서추판 역락, 2006
박덕유, <효율적인 음운교육의 학습방안 연구>, 2007
박영순, <국어문법 교육론>, 도서출판 박이정, 2005.
이대규. <문법 수업 설계의 방법>. 제효이용주교수정년퇴임기념논문집. 서울: 대학사. 1994.
이문규, <국어 교육을 위한 현대 국어 음운론>, 한국문화사, 2004.
서혜경, <제 7차 교육과정의 ‘국어지식’영역에 대한 연구>, 2001.
최미숙, <국어교육론>, 2007.
최지현 외 6명,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도서출판 역락,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