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고산 윤선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어국문학과 '한국 시가론' 수업 과제 레포트입니다.
정말 열심히 준비했고, 좋은 성적 받았습니다.
성원 부탁드려요 ^ ^
목차
머리말
윤선도의 자연관
-자연 접하기
윤선도의 현실인식
-그 남자가 현실과 맞닥뜨리는 법
고산(孤山) 윤선도
-그는 왜 고산이었을까
작품에 녹아나는 윤선도의 정서
-외로움,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맺음말
본문내용
고산 윤선도에 대해 아는 것이라곤 상식적인 정보가 전부이다. 고산이 남긴 여러 작품과 후대에 연구된 업적들을 샅샅이 훑어 윤선도를 내 나름대로 해석해보겠다. 먼저, 그가 자주 접하며 하나의 기준이나 틀로서 그의 정신세계를 자극한 자연을 살펴본다. 고산의 사상적 배경을 아는 데나 저작을 올바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다음으로는, 고산이 현실을 어떻게 인식하고 대응하였는지를 살펴본다. 흔히 고산을 자연시인으로 단정 짓고 그가 강호에 묻혀 한가로이 자연을 노래한 것을 두고 위대한 국문학적 업적이라 칭송하지만 그렇지만은 않았음을 알아본다.
또, 그가 느낀 고독과 외로움이 어떠한 것이었을지, 왜 그의 호가 고산인지를 추측해보겠다. 자 들여다보자 팍팍.
참고문헌
신은경(2003), “자아탐구의 旅程으로서의 「山中新曲」과 「漁父四時詞」: 공간의식을 중심으로”,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제21집(7권 4호),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류근안(2000), “孤山 詩歌에 나타난 현실인식연구”,『어문논집』, 제28권, 中央語文學會.
이종범(2004), “孤山 尹善道의 出處觀과 政論”, 제74권, 대구사학회.
김석회(1987), “윤선도의 자연관과 그 실현양상에 관한 한 고찰”, 『고산연구』, 제1호, 孤山硏究會.
강미영(1990), “고산 윤선도 ‘어부사시사’연구”, 『배달말』, 제15권, 배달말학회.
김경복(2000), “고산(孤山) 윤선도 시에 나타난 유토피아 의식 연구”, 『문창어문논집』, 제37집, 문창어문학회.
정동오(1989), “孤山 尹善道의 別墅生活과 芙蓉洞苑林의 池苑에 대한 고찰”, 『고산연구』, 제3호, 孤山硏究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작가론] 고산 윤선도 문학관, 시조 작품분석, 한시 작품분석
  • 격변기에 산출된 강호미학의 정점 - 고산 윤선도1. 윤선도의 생애 2. 윤선도의 문학관과 학문적 경향3. 시조 작품 분석3.1. 정치적 좌절의 미적 반영3.2. 자연과의 교감, 그 감수성의 청정한 유로3.3. 강호미학의 고도의 발현, 어부사시사4. 한시 작품 분석4.1. 이분법적 세계인식과 현실지향의 의지4.2. 자연친화적 태도와 심미적 몰입4.3. 일상적 사물에의 성찰과 삶의 관조5. 결론1. 윤선도의 생애 고산 윤선도(孤山 尹善道, 1587~1671)는 선조 20년에 한성

  • 고산 윤선도의 오우가 연구
  • 고산 작품의 先行硏究 檢討시조는 우리 나라만이 가진 독특하고 고유한 시가로 고려 중엽에 형식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고려 말에 그 형태가 확립되었다. 이는 700~800여 년이 지난 오늘까지 그 형태가 유지되어 창작되면서 생명력이 가장 긴 ‘국민 문학’으로, 고전 문학의 대표적 장르로 오랫동안 그 전통을 이어오고 있다. 이 연장선상에서 윤선도 문학의 가치는 중요하며, 지금까지 수 많은 연구자들의 관심 대상이 되었고 많은 선행연구가 이루어졌

  • 고산 윤선도의 어부사시사 - 작 품 론 -
  • 고전시가의 정체성』, 대동문화연구총서(21).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작품을 살펴보면서 시조 장르의 정체성과 그 미학적 특서에 대해 논하기로 한다.3. 고산 윤선도의 (1) 의 창작 배경孤山은 시조문학이 융성기에 이르렀을 때 태어나 다음 세대에 오는 새로운 문학인 개화하기 전에 그의 생애를 마쳤다는 점에서, 그의 역사적 위치는 규명될 수 있을 것이다. 는 고산의 나이 65세에 창작된 것이다. 이 나이에

  • 고려속요의 여음(餘音)(여음의 개념 정의, 여음의 기원, 여음의 음운상 특징, 여음의 특징)
  • 고산 윤선도의 에도 여음이라는 말이 나오는데, 그 부분을 인용해보면 다음과 같다.江강山산이 됴타들 내 分분으로 누얻냐님군 恩은惠혜를 이제 더욱 아노이다.아리 갑고쟈 야도 올일이 업세라此乃山中新曲 漫興第六章而以爲 漁父詞餘音 故重錄於此여기에 나오는 여음이라는 말은 한 주제에 따른 노래를 부른 뒤 미처 다 부르지 못한 詩歌를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문학적인 개념으로서의 여음은 에 나오

  • [국문학교육론] `어부사시사`의 교육적 효과와 교수-학습 방법
  • 고산문학을 연구하는 하위항목으로 다루어지거나 단일 작품으로서의 갈래 문제, 와의 비교연구, 자연관, 사상적 접근, 미학적 분석, 작품세계 등 다방면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이는 가 우리 고전시가 중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말해 주는 것이다. ① 고산문학 연구의 하위 항목으로서 연구이용숙, 「고산 윤선도의 시가연구」, 원광대학교 박사논문, 1986.박준규, 『호남시단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