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의 여음(餘音)(여음의 개념 정의, 여음의 기원, 여음의 음운상 특징, 여음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고려속요의 여음(餘音)
Ⅰ. 여음의 개념 정의
여음의 개념을 정의하기 위해 먼저 여음이라는 용어가 쓰인 문헌을 찾아보면, 열자 <탕문편>에 ‘옛날에 한아라는 사람이 동으로 제나라에 갔다가 양식이 떨어져서 옹문을 지날 때, 노래를 팔아서 음식을 얻어먹고 가버렸으나, 여음이 그 집 대들보를 둘러싼 채 사흘이나 사라지지 않았다.’는 기록을 볼 수 있다. 또한 소식의 <적벽부> 중, ‘여음이 길고 약하게 울리어 실의 가닥처럼 끊어지지 않았다. 이것은 깊은 구렁의 숨은 교룡도 춤추게 하고, 외로운 배의 홀어미도 울게 만들었다.’는 구절에도 여음이라는 말이 나온다. <여음에 대한 한 고찰>, 김쾌덕, 『태야최동원선생회갑기념국문학논총』, 1983
이들 문헌에 사용된 ‘여음이라는 말은 고전시가에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는 어느 특정구나 단어의 명칭으로서의 여음이 가지는 의미와는 다른 뜻으로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소식의 <적벽부>에 나오는 여음은 약하고 길게 울리는 소리로서, 처음에 난 실제의 소리는 완전히 끝났으나, 연이어 나는 듯한 계속음으로 이해된다. 이는 열자 <탕문편>에 나오는 여음이라는 말에도 적용되는 것으로, 노래가 끝난 다음에도 그 음이 절묘했으므로 계속 들리는 듯한 환청 같은 음을 지칭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옛 문헌이나 작품 속에 나오는 여음이라는 용어는 詩歌謠의 어떤 특수부분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여음의 사전적 뜻인, ‘소리가 그친 뒤 여파로 남아 있는 음향’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한편, 고산 윤선도의 <漁父四時詞>에도 여음이라는 말이 나오는데, 그 부분을 인용해보면 다음과 같다.
江강山산이 됴타들 내 分분으로 누얻냐
님군 恩은惠혜를 이제 더욱 아노이다.
아리 갑고쟈 야도 올일이 업세라
此乃山中新曲 漫興第六章而以爲 漁父詞餘音 故重錄於此
여기에 나오는 여음이라는 말은 한 주제에 따른 노래를 부른 뒤 미처 다 부르지 못한 詩歌를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문학적인 개념으로서의 여음은 <어부사시사>에 나오는 것이 그 효시라고 할 수 있다.
여음은 개념상, 물리적 여음, 음악적 여음, 문학적 여음의 세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으며, 그러므로 <탕문편>이나 <적벽부>에 나오는 여음은 물리적 여음이라 할 수 있다. 여음은 먼저 물리적인 뜻에서 출발하여 그 의미가 확대되어 나가는 과정에서 음악적, 또는 문학적인 용어로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하여 고려속요의 공통적 특질로서 빈번하게 반복되어 사용되는 시어, 또는 가사를 의미하는 ‘여음’이라는 용어는 문학적 여음의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여음의 개념을 정의하면, ‘흥과 멋을 돋우거나 운율을 고루어 음악적 효과를 거두기 위해 사용된 무의미한 사설(實辭라 하더라도 무의미하게 전용된 경우) 내지 감탄적 사설’이라고 할 수 있다. <고려가요를 중심으로 본 여음후렴의 성격과 그 후대적 변모양상>, 조해숙, 『전농어문연구』제10집, 1998.
또한 여음은 ‘직접적으로 주제를 표출하는 데 관여하는 것이 아니고, 내용을 드러내는 데 직접 참여하는 實辭를 보조하는 데 쓰이는 시가구조의 종속부분’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