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서비스마케팅]패밀리레스토랑 `아웃백스테이크`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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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Y대 경영대학 [서비스마케팅]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아웃백 소개

2. 시장 환경 분석
(1) 패밀리 레스토랑 개요
(2) 한국시장 진출환경 분석
(3) 패밀리레스토랑 현황

3.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4. STP 분석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2) 목표시장선정(Targeting)
(3) 포지셔닝(Positioning)

5. 마케팅전략
(1) 제품 및 서비스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전략

6. 향후 전략.
(1) 맴버쉽 프로그램의 부활
(2) 메뉴의 지속적인 변화
(3) 꾸준한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의 강화

<참고자료>
본문내용
마케팅전략

(1) 제품 및 서비스전략
1) 표준화 요인
아웃백의 모든 식재료는 신선도 유지를 위해 매일 아침 각 매장으로 직접 배달되어 철저한 검수를 통해 입고되어지며, 소스나 드레싱에서부터 모든 메뉴들이 위생적인 프렙(Prep) 과정을 거치면서 직원들의 정성이 가득 담긴 홈메이드 방식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이는 냉동재료를 그대로 녹여서 사용하거나 반조리 식품을 사용하거나 대량생산 라인을 통해 배급되는 타 브랜드의 방식과는 지극히 차별화 된 방식이다. 이로써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만의 최상의 푸드 퀼리티(food quality)를 제공할 수 있다.
패밀리레스토랑의 경우 아이템의 국내 도입 목적자체가 국내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서양적인 음식과 식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므로 서양적인 이미지를 동양적인 이미지로 바꾸는 것과 같은 극단적인 현지화는 오히려 역효과를 가질 것이며 그러한 형태도 찾아보기 힘들다. 아웃백의 경우도 본사에서 요구하는 서양의 이미지(즉, 호주의 오지) 및 그러한 이미지를 낼 수 있는 인테리어와 같은 측면은 오히려 더욱 강조하여 미국 본사와 같은 방향으로 표준화를 유도했다.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가 외식업계 대표 브랜드가 된 것은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업계를 앞서가는 서비스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고객이 원하면 안 되는 것이 없다(No Rules, Just Right)”는 슬로건을 내세워 패밀리 레스토랑뿐만이 아니라 전 외식업계의 벤치마킹 모델로 부각될 정도로 앞서가는 고객서비스 정신을 보여주고 있다.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의 ‘웨이팅 푸드 서비스’는 만석일 경우, 테이블 차례를 기다리는 고객들을 위해 시장기를 먼저 달래주고자 스테이크, 닭날개요리, 왕새우 튀김, 바베큐 립, 콜라, 와인 등 다양하고 푸짐한 요리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많은 고객들로부터 세심한 정성에 감동했다는 찬사를 받고 있다. 또한, 웨이팅의 시작과 함께 고객들에게 호출기를 주고, 순서가 되면 호출기를 울려 최대한 빨리 고객들이 테이블에 앉아 식사할 수 있도록 페이저 서비스도 도입했다. 기다리는 불편함 자체를 최대한으로 줄이기 위해 미리 전화를 하면 대기자 명단에 이름을 올려 좀 더 빠르고 편안하게 테이블에 앉을 수 있는 ‘콜 어헤드(Call Ahead)’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중략>

참고문헌
www.outback.co.kr
www.foodbank.co.kr
www.foodservice.co.kr
www.newsis.com
www.fnnews.com
국내진출 해외프랜차이즈 패밀리레스토랑의 현지화 성공요인분석 - 권보강, 2006
패밀리 레스토랑의 서비스 속성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 김선애, 2004
외식사업 경영론 - 최학수, 한올출판사, 2004
외식산업:패스트푸드,패밀리레스토랑업계 - 김창주, 하나경제연구소, 2004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백산출판사, 2003
패밀리 레스토랑의 포지셔닝전략에 관한 이론적 연구 - 손일락, 산업경영연구, 2000
월간 호텔 & 레스토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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