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패밀리 레스토랑의 마케팅 전략과 소비자의 인식 및 선택 요인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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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패밀리 레스토랑 선택 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2. 브랜드

Ⅲ. 연구 목적 및 방법

1. 연구의 목적
2. 연구 방법

Ⅳ. 질문지

Ⅴ. 본론

1. 결과 분석
2. 브랜드별 차별화 전략
3. SWOT 분석
4. SPT 전략
5. 마케팅 믹스(4P)

Ⅵ. 결론

본문내용
Ⅱ. 이론적 배경

1. 패밀리 레스토랑 선택 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은 80년대 후반 국민소득향상에 따른 외식생활의 변화로 인하여 코코스와 같은 외국 브랜드명을 가진 패밀리 레스토랑들이 등장하면서 시작되었는데, 현재 TGIF(1992), 판다로사(1992), 스카이락(1994), 시즐러(1994), 베니건스(1995), 토니로마스(1995), 마르쉐(1996), 빕스(1997),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1997), 우노(1997), 칠리스(1997) 등 약 20여 개의 업체가 영업을 하고 있다. 그러나 코코스(1987)를 비롯한 초기에 개점한 외식업체의 경우, 폐점되거나 타 법인체로 흡수 통합 된 경우가 많았다.
현재로서 패밀리 레스토랑의 대한 개념이 명확히 정리되지 못한 상황이며, 혼용 사용되어지는 용어들(캐주얼 레스토랑(Casual Restaurant), 다이닝 레스토랑(Dining Restaurant), 스포츠 레스토랑(Sports Restaurant), 스테이크 전문점(Stake House))에 있어서도 차이점이 모호하여 일반적으로 국민들에게 차별적으로 인식되지 못하고 있다.
고객들의 패밀리 레스토랑 선택과 평가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미국 레스토랑 협회(1983)의 패스트푸드, 패밀리 레스토랑, 팬시 레스토랑의 외식 소비자들의 태도와 행동에 관한 조사 연구에서 음식, 서비스, 분위기의 3가지 차원에 초점을 맞추어 각각의 속성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패밀리 레스토랑의 소비자들은 음식의 속성에서 음식의 맛에 대한 기대 정도가 가장 높았으며, 서비스에서는 종사원들의 미소가 가장 높았고, 분위기에서는 전체적인 청결이 가장 높은 기대 점수를 얻었다. 그리고 패밀리 레스토랑을 찾은 가장 큰 이유로는 편리성으로 나타났으며, 음식의 가격이 높을수록 음식의 맛, 음식의 신선도, 친절한 종사원들, 실내 장식 등의 속성에 더욱 높은 기대감을 갖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Schroeder(1985)는 신문과 잡지에 레스토랑에 관해 기고하는 작가들의 레스토랑 평가기준 9가지를 제시하였는데, 이러한 것들로 음식의 질, 서비스의질, 분위기, 가격, 메뉴의 다양성, 위생, 건물의 외양, 음식의 영양 및 양 등을 지적하였다.
참고문헌
[1] 월간식당. 1999~2005
[2] 외식산업의 이해. 나정기 . 백산출판사
[3] 외식산업개론. 신재영 외. 대왕사
[4] 식생활과 문화. 문수재 외. 신광출판사
[5] 산업분석, 2004, 하나경제연구소
[6] 마켓리더의 브랜드 경영-이성적&감성적 마케팅 접근. 안광호. 학현사.
[7] 패밀리 레스토랑 서비스품질평가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이창근.
[8] 패밀리 레스토랑의 차별화 전략을 위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연구. 한가현. 2001
[9] 패밀리 레스토랑 신메뉴에 대한 고객의 기대도와만족도 분석. 이민아.양일선. 대한지역 사회영양학회지. 2004.12
[10] 패밀리 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이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남외자.최규환.박헌 진. 대한경영학회지. 2004.4. p627-642
[11] 계층적 의사결정 과정에 의한 패밀리 레스토랑 선택 요인 연구. 이형석. 한국경영학회 지. 2004.6. p1-19
[12] 스토어 브랜드 가치와 시장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용구.임승희. 대한경영학회지. 2005.8 p133-155
[13] 기타 인터넷 사이트
www.outback.co.kr
www.tgif.co.kr
www.bennigans.co.kr
www.ivips.co.kr
www.bennigans.co.kr
www.foodbank.co.kr
www.menupa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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