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기반 초등교과지도법] 교수 학습 계획안 -실과 5학년 5단원 우리의 식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2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단원 구성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학습계열
4. 차시별 계획
Ⅱ. 본 차시의 수업 내용
1. 본 차시의 수업 목표
2. 본 차시의 주제 및 선정 이유
3. 본 차시의 학습내용
Ⅲ. 교수학습 방법
1. 교수학습방법 및 선정 이유
2. 수업 이전 준비 사항
3. 평가계획
4. 본차시 평가 방법
Ⅳ. 교수 학습 과정안
[ 활동지1, 활동지 2 ]
Ⅳ. 참고도서 및 인터넷 사이트 목록
- 본문내용
-
Ⅰ. 단원 구성
1. 단원명: 실과 5학년 5단원 「우리의 식사」
2. 단원의 개관
식생활은 개인과 가족의 건강을 유지하고 체력을 향상시키며 생활의 힘을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실과는 실생활에 필요한 노작과 실천적인 학습 경험을 통한 적응 능력을 기르는 생활 교과이므로, 이 단원의 학습을 통하여 매일의 식사에서 균형 있는 영양소를 섭취하고 간단한 조리 방법을 익혀 일상생활에서 활용하게 하는 데 기초가 되는 지식과 기능을 익히도록 한다.
우리가 먹는 음식물은 우리 몸이 활동하고 성장할 수 있는 영양소를 제공함으로써 좋은 영양 상태를 지녀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시기의 어린이들은 지적인 발달이 활발해지고 집중력이 증가되며, 신체적으로 급 성장기에 들어서면서 활동량도 많다. 따라서 이때에 자신의 식생활에 대해 구체적인 관심을 가지도록 하여 균형 잡힌 영양 섭취를 하고 간단한 음식 만들기도 할 수 있어야 한다.
최근에는 불규칙한 식사나 편식에 의한 영양 불균형, 무계획적인 간식과 농축된 가공 식품이 섭취 등에 따라 아동의 건강관리에 많은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다. 더군다나 사회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식품 안전 사태에 대해서도 현실적인 감각으로 사태를 파악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에 아동의 건강과 성장 발달을 위해 중요한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지식과 기능을 익히는 일과 더불어서 현실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식품 위생과 안전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지도하도록 한다.
이 단원은 중학교에서 배우게 될 기술․가정 교과 중 식생활 단원이 기초가 되는 영양소와 식품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식품 안전과 위생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며 가정에서 다루는 여러 가지 조리 기구를 이용하여 간단한 조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일상의 식생활과 안전한 식품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실습을 통해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실생활에 적응해 보려는 의욕을 길러 주며, 어린이가 당면하게 되는 식생활에 대한 욕구 충족 및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참고문헌
-
손혜은, 고등학생의 식품위생 및 안전 의식과 HACCP 인지도 조사, 2007.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참조
서울특별시 식품 안전 정보 자료실 http://fsi.seoul.go.kr/index.js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