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과 학교연계 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미술관과
학교연계교육 프로그램
Ⅰ. 머리말
미술관은 미적 체험을 통해 삶의 질은 향상시키기 위한 공간인 동시에 대중과의 소통을 담당하는 사회교육기관으로서 그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미술관은 이제 예술품의 전시와 수집, 보존이라는 이전 미술관의 소극적 기능에서 벗어나 대중에게 문화적 경험을 제공하는 교육적 기능을 강조하고 있다. 미술관을 통한 교육은 학교의 정규 수업과 다르게 직접 작품을 접하기 때문에 현장학습의 효과를 가져 오고 미술관이 가진 특징과 장점을 살려 열린 교육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미술교육의 영역을 확대시키고 있다.
Ⅱ. 미술관 교육의 개념 및 역사
1. 미술관 교육의 정의
국제박물관협의회 정관((ICOM Statues)에 있는 박물관의 정의에 의하면 박물관이란 연구와 교육, 향유라는 목적을 위하여 인간과 인간 주변 환경의 물질적인 유물을 수집 보존 조사 전달 전시하여야 하며 대중에게 공개하고 사회와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비영리적이고 항구적인 기관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국제박물관협의회(ICOM : International Council of Museum)의 전문가들은 미술관은 단순히 소장품 보존과 진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소장하는 미술품과 역사적 유물자요들을 깊이 연구하고 그 문화적, 예술적 가치와 내용을 잘 이해해야하며 관람자들의 심리적, 정신적 기쁨과 사회교육에 효과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도록 전시하고 관리하는 항구적 시설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미술관 교육은 미술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적인 측면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미술관에서의 모든 활동, 즉 소장품 전시, 전시 기회, 교육 프로그램, 특별행사 등을 교육적 목적으로 가진 것으로 본다. 미술관의 교육적 역할은 전시와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일반적으로 이루어진다. 이는 미술관에서 제공하는 여러 가지 교육프로그램이라는 소극적인 차원을 넘어 보다 적극적인 의미에서의 교육기능이며, 미술을 통한 일반 대중의 정서교육이고, 미술을 매체로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의미한다.
이러한 미술관 교육은 미술관의 교육기능이 정규교육과의 연계를 중요하게 생각하여 미술교육에 치중되어 있는 경우와 미술관의 전시관람 안내에 집중되어 학교교육과의 조직적인 연계보다 관람객으로 방문하는 학생이나 성인들에 대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나누어진다. 또한 미술관 교육은 다양한 미술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에 따라 그 철학적 기반을 형성하고, 미적 문화적 감수성을 형성하는 능력을 개발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술관의 활동에 있어서 미술관 교육의 개념에 대한 다른 정의들을 살펴보면 AA M(American Association of Museum 1984)에서는 미술관 교육을 미술관 구조 내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이라고 하였으며 영국의 아일린 후퍼 그린힐(E. H. Greenhill 1991)은 미술교육을 미술관에서의 모든 활동, 즉 전시, 교육프로그램, 특별행사 등 교육적 목적을 가진 모든 것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개념 정의들을 종합해보면 미술관 교육이란 미술관, 교육, 미술이라는 세 가지 개념을 기본적인 요소로 미술관이라는 특정 장소에서 미술작품을 주제로 이루어지는 교육 활동을 말한다.
2. 미술관 교육의 성립과 전개
1984년 영국에서 제정한 박물관법에 의하면 미술관은 수집, 보존, 연구, 전시의 단순한 목적에서 탈피하여 사회교육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되어 있다. 미국에서는 1872년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서 성인강좌를 실시한 것을 필두로 대부분의 미국 미술관들이 설립기초이념으로 사회교육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1979년대 이후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자기 정체성과 독특한 차별성을 정립하려는 움직임에서 미술관을 문화적 가치와 정보를 전달하는 매개로 보고 고유한 교육적 역할을 강조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