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과 학교연계 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미술관과
학교연계교육 프로그램
Ⅰ. 머리말
미술관은 미적 체험을 통해 삶의 질은 향상시키기 위한 공간인 동시에 대중과의 소통을 담당하는 사회교육기관으로서 그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미술관은 이제 예술품의 전시와 수집, 보존이라는 이전 미술관의 소극적 기능에서 벗어나 대중에게 문화적 경험을 제공하는 교육적 기능을 강조하고 있다. 미술관을 통한 교육은 학교의 정규 수업과 다르게 직접 작품을 접하기 때문에 현장학습의 효과를 가져 오고 미술관이 가진 특징과 장점을 살려 열린 교육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미술교육의 영역을 확대시키고 있다.
Ⅱ. 미술관 교육의 개념 및 역사
1. 미술관 교육의 정의
국제박물관협의회 정관((ICOM Statues)에 있는 박물관의 정의에 의하면 박물관이란 연구와 교육, 향유라는 목적을 위하여 인간과 인간 주변 환경의 물질적인 유물을 수집 보존 조사 전달 전시하여야 하며 대중에게 공개하고 사회와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비영리적이고 항구적인 기관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국제박물관협의회(ICOM : International Council of Museum)의 전문가들은 미술관은 단순히 소장품 보존과 진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소장하는 미술품과 역사적 유물자요들을 깊이 연구하고 그 문화적, 예술적 가치와 내용을 잘 이해해야하며 관람자들의 심리적, 정신적 기쁨과 사회교육에 효과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도록 전시하고 관리하는 항구적 시설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미술관 교육은 미술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적인 측면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미술관에서의 모든 활동, 즉 소장품 전시, 전시 기회, 교육 프로그램, 특별행사 등을 교육적 목적으로 가진 것으로 본다. 미술관의 교육적 역할은 전시와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일반적으로 이루어진다. 이는 미술관에서 제공하는 여러 가지 교육프로그램이라는 소극적인 차원을 넘어 보다 적극적인 의미에서의 교육기능이며, 미술을 통한 일반 대중의 정서교육이고, 미술을 매체로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의미한다.
이러한 미술관 교육은 미술관의 교육기능이 정규교육과의 연계를 중요하게 생각하여 미술교육에 치중되어 있는 경우와 미술관의 전시관람 안내에 집중되어 학교교육과의 조직적인 연계보다 관람객으로 방문하는 학생이나 성인들에 대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나누어진다. 또한 미술관 교육은 다양한 미술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에 따라 그 철학적 기반을 형성하고, 미적 문화적 감수성을 형성하는 능력을 개발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술관의 활동에 있어서 미술관 교육의 개념에 대한 다른 정의들을 살펴보면 AA M(American Association of Museum 1984)에서는 미술관 교육을 미술관 구조 내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이라고 하였으며 영국의 아일린 후퍼 그린힐(E. H. Greenhill 1991)은 미술교육을 미술관에서의 모든 활동, 즉 전시, 교육프로그램, 특별행사 등 교육적 목적을 가진 모든 것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개념 정의들을 종합해보면 미술관 교육이란 미술관, 교육, 미술이라는 세 가지 개념을 기본적인 요소로 미술관이라는 특정 장소에서 미술작품을 주제로 이루어지는 교육 활동을 말한다.
2. 미술관 교육의 성립과 전개
1984년 영국에서 제정한 박물관법에 의하면 미술관은 수집, 보존, 연구, 전시의 단순한 목적에서 탈피하여 사회교육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되어 있다. 미국에서는 1872년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서 성인강좌를 실시한 것을 필두로 대부분의 미국 미술관들이 설립기초이념으로 사회교육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1979년대 이후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자기 정체성과 독특한 차별성을 정립하려는 움직임에서 미술관을 문화적 가치와 정보를 전달하는 매개로 보고 고유한 교육적 역할을 강조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4 교직원 문화체험의 날 운영 계획 hwp
  • 학교 상황에 따라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장소: 00일원 및 00 인근 지역○ 대상 및 인원: 교직원, 총 40명일자연수 내용 비 고2024.4.08.(수)강주 연못 생태 탐방 및 환경교육 관련 자료 수집2024.5.1.(수)진주성 걷기 및 역사 탐방 및 문화 유적지 체험2024.5.29.(수)진주 시민 축구단 경기 관람 및 운동 경기 규칙 관련 연수 2024.6.26.(수)진주 이성자 미술관, 조각, 사진 등 미술 연수2024.9.25.(수)기타 강사 초빙 및 클래식 기타 음악 이론과 감상 연수2024.10.

  • 한국 미술시장의 전반적인 변화
  • 교육기관의 확보와 유능하고 적정한 규모의 평론가의 양성 등도 시급한 문제라 여겨진다. 한편 국제화에 대응하기 위한 전문화랑들의 정책자립도의 정착과 그에 따른 기금조성 사업, 지원 프로그램 등을 창안하여 재정난의 해결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보며, 국민들의 문화수준을 국제화시키는데 필요한 미술기관의 확충과 국제적 감각을 가진 딜러(Dealer)의 양성도 시급하다고 본다. 그리고 우리나라 미술시장의 조세제도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방안,

  • [사회학] 여성의 평생교육 현황 및 과제
  • 교육 기관들이 취미나 교양위주의 프로그램으로 편성되어 있어 여성들의 사회진출을 위한 직업능력개발을 위한 프로그램을 편성한 평생교육기관의 절대적으로 필요로 하고 있다. Ⅱ.본론1. 여성평생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여성평생교육의 개념은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정규 학교교육 이외의 모든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총칭하는 개념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크게 5가지로 살펴 볼 수 있다. 첫째, 남녀 차이가 없는 평생교육의 영역, 둘째, 여성

  • 외국(미국)의 특별활동
  • 교육에 불만을 가지게 된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자료에서 보듯이 아이들의 견문을 넓혀주지 못하는 꽉 막힌 교육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우리나라의 교육에 비해 외국의 교육은 좀 더 자유롭고 많은 것을 학생 스스로 보고 느끼고 익히게 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격차가 벌어지게 하는 가장 큰 차이점인 바로 특별활동 교육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표에서 보듯이 미국에 실제 유학을 하고 있는 학생들은 미국의 학교제도와 특

  • 전환교육프로그램, 창의성교육프로그램, EBS교육프로그램, EBS영어교육프로그램, EBS평생교육프로그램,EBS학교교육프로그램,EBS진로교육프로그램
  • 전환교육프로그램, 창의성교육프로그램, EBS교육프로그램, EBS영어교육프로그램, EBS평생교육프로그램, EBS학교교육프로그램, EBS진로교육프로그램 분석Ⅰ. 전환교육프로그램1. 구성 요소1) Transition Without Special Services(특별한 서비스가 없는 전환) 2) Transition With Time-limited Services(시간제 서비스를 가진 전환)3) Transition With On Going Services(지속적인 서비스로의 전환)2. 전환교육 프로그램의 단계1) 학교 서비스 2) 전환과정 계획3) 사후 중등 서비스4) 전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