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래미안의 브랜드 확장을 통한 실버아파트 마케팅 전략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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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주제

2. 주제 선정동기
가) 브랜드 아파트의 출현
나) 실버아파트 수요 증가 예상
다) 실버아파트 선정 이유
라) 현재 브랜드 아파트의 주요 전략

II. 실버아파트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

1. 실버아파트 시장분석
가) 실버아파트 현황
나) 실버아파트 문제점
다) FGI 결과 분석

2. 자사 실버아파트 브랜드 전략
가) 브랜드 네이밍
나) 브랜드 컨셉
다) STP
라) 4P
마) STP 및 4P를 통한 운영전략
바) SWOT

Ⅲ.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주제

래미안의 브랜드 확장을 통한 실버아파트 마케팅 전략수립


2. 주제 선정동기

가) 브랜드 아파트의 출현

눈에 보이지 않는 브랜드 가치가 눈에 보이는 수익을 창출하게 되면서 브랜드가 기업의 가치를 창조하는 하나의 중요한 무형 에쿼티로 인식되고 있다.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를 구매하고 있고, 기업은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를 판매하며 경영자는 브랜드를 경영하는 시대가 되면서 현재에는 브랜드가 기업의 최대 자산이 된 시대가 되었다.
아파트 시장 역시 브랜드의 중요성이 극대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90년대 후반 삼성의 ‘래미안’과 대림산업의 ‘e-편한 세상’을 필두로 시작된 아파트의 브랜드화 현상은 이제는 어떤 기업을 막론하고 자사 기업 브랜드가 아닌 아파트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며 중요한 마케팅 전략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소비자 역시 아파트를 주거 공간뿐만 아니라 투자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입지나 브랜드가 중요한 구매 기준으로 인식되고 있다. 같은 건설회사에서 시공하고, 비슷한 평수에 주변환경을 보유하고 있는 아파트라 하더라도 어떤 브랜드명이 붙느냐에 따라 아파트 매매가와 전세가는 판이하게 달라진다. 따라서 몇몇 업체에서부터 출발한 아파트 시장의 브랜드 경쟁은 필수적 마케팅 요소가 되었다. 이에 건설 회사들은 자사의 제품을 경쟁사의 것 보다 돋보이게 할 필요가 생겼고, 차별적인 가치를 표현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브랜드를 도입하게 되었다.

나) 실버아파트 수요 증가 예상

(ㄱ) 실버아파트의 정의

실버타운은 실버산업이 종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곳으로서, 주거관련 사업, 서비스, 의료관련 사업 등등이 총 집결하여 효율적으로 관리될 수 있는, 노인을 위한 의식주 및 문화시설, 의료 시설을 구비한 현대적 개념을 종합 노인주거시설로서, 자녀로부터 독립된 노인들이 공동생활을 영위하는 공간을 의미한다. 규모와 형태는 매우 다양하지만 한 개의 시설이 아닌 단독주택, 아파트, 연립주택, 양로시설, 요양시설 등 다양한 형태의 시설들이 상호 유기적 관계를 유지하며 형성된 공동주거구역이다. 또한 고령자들에게 필요한 시설 및 서비스 기능을 갖춘 복합시설로서 유료 양로원이나 요양원보다 큰 규모이며 사회생활에서 은퇴한 고령자들이 집단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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