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 고등학교 문법-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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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 <단어>단원을 정리한 후 탐구활동에 대한 해설을 덧붙인 것입니다. 표와 함께 제시하여 내용을 이해하는 데 더욱 도움이 될 거예요.
목차
1. 단어의 형성
2. 품사

<탐구활동>
본문내용
(2)관계언 : 조사
주로 체언 뒤에 붙어서 다양한 문법적 관계를 나타내거나 의미를 추가하는 의존형태소
※ 특징
① 앞말이 다른 말에 대해서 가지는 관계를 보여줌
② 앞말에 특별한 뜻을 더하여 줌
③ 동사, 형용사, 부사 뒤에 붙기도 하고 문장 뒤에 붙기도 한다.

1) 격조사
① 앞에 오는 체언이 문장 안에서 일정한 자격을 가지도록 해주는 조사
예) 동생이 방에서 언니의 책을 읽고 있다.
철수야, 오늘이 바로 한글날이니?
물이 얼음이 된다.
② 분류
- 주격 조사 : 주어가 되게 하는 조사 ‘이/가’
- 목적격 조사 : 목적어가 되게 하는 조사 ‘을/를’
- 관형격 조사 : 관형어가 되게 하는 조사 ‘의’
- 부사격조사 : 보어가 되게 하는 조사 ‘에/에서/에게’
- 보격조사 : 보어가 되게 하는 ‘이’
- 호격조사 : 독립어 가운데 부름말이 되게 하는 조사 ‘야/아’
- 서술격조사 : 체언을 서술어가 되게 하는 조사, 활용할 수 있다. ‘이다’

2) 접속조사
① 정의 - 두 단어를 같은 자격으로 이어 주는 구실을 하는 조사
② 종류 - ‘와/과’(문어체), ‘랑/하고’(구어체)
예) 봄이 되면 개나리{와, 랑, 하고} 진달래가 가장 먼저 핀다.

3) 보조사
① 정의 : 앞말에 특별한 뜻을 더하여 주는 조사
② 분류
- 한정 : ‘만’ (소설만 읽지 말고)
- 역시 : ‘도’ (시도 읽어라)
- 대조 : ‘은’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 상대 높임 ‘요’ (학교에서 재미있는 노래를 배웠어요)

(3) 용언 :동사 형용사
문장의 주어를 서술하는 기능을 가진 말, 동사와 형용사가 이에 속함
1) 동사 : 주어의 어떤 움직임이나 작용을 나타내는 단어의 부류
① 자동사 : 움직임이 주어에만 관련됨
② 타동사 : 움직임이 다른 대상, 즉 목적어에 미침
2) 형용사 : 주어의 성질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단어의 부류
① 성상 형용사 : 성질이나 상태를 나타냄
② 지시 형용사 : 지시성을 나타냄

3) 보조 용언
- 혼자서 쓰이지 못하고 다른 용언의 뒤에 붙어서 의미를 더하여 주는 용언
① 보조 동사-동사처럼 활용
② 보조 형용사-형용사처럼 활용
③ 본용언-보조 용언이 뜻을 더하여 주는 앞의 용언

4) 용언의 활용
국어 용언의 특징은 문장 속에서 담당하고 있는 기능에 따라서 형태가 달라진다는 점 이다. 용언이 문장에서 쓰일 때 고정된 부분인 어간에 어미가 결합하는 현상을 활용이 라 한다.
․ ※ 기본형 : 어간에 ‘-다’가 결합한 것, 모든 활용형을 대표하여 표제어로 사전에 오른 다.
․ ※ 불규칙 활용 : 용언이 활용할 때 어간이나 어미의 기본 형태가 달라지는 경우를 말 함. 이런 용언을 불규칙 용언이라 부름.
․ ※ 어미 : 그것이 나타내는 자리에 따라 어말 어미(語末語尾)와 선어말 어미(先語末語尾) 로 나뉜다. ‘용언의 어간+선어말 어미+어말 어미’의 순서로 결합한다. 선어말 어미는 없을 수도 있고 여러 개가 나타날 수도 있지만, 어말 어미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
어말 어미 - 종결 어미 : 평서형, 감탄형, 의문형, 명령형, 청유형
  연결 어미 : 대등적, 종속적, 보조적
전성 어미 : 관형사형, 명사형, 부사형

(4) 수식언: 관형사, 부사
1) 관형사
① 관형사의 개념: 체언 앞에서 그 체언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어떠하다고 꾸며 주는 말 을 관형사라 하는데, '어떤 무엇이'의 '어떤'에 해당하는 말이다.

② 관형사의 성격
- 관형사는 체언 앞에서 그 체언을 꾸며 준다.
- 관형사는 체언 중 주로 명사를 꾸며 준다.
- 관형사는 체언 중 수사와 결합할 수 없다.
- 관형사는 문장 안에서 관형어로만 쓰인다.
- 관형사가 나란히 놓일 때는 뒤의 것을 꾸미는 것처럼 보이나, 궁극적으로 뒤따르는 명사를 꾸민다.
- 관형사는 불변어이다.
- 관형사는 조사와 결합할 수 없다.
예) 새 옷, *새가 옷, 새를 옷

③ 관형사의 종류

㉠ 성상 관형사
․성상 관형사는 체언의 성질이나 상태가 ‘어떠하다’고 꾸며 주는 구실을 한다.

고유어
시, 헌, 첫, 옛, 외딴, 거짓, 윗, 오른
한자어
雜, 生, 新, 超, 異, 今

․성상 관형사는 고유어로 된 것과 한자어로 된 것이 있다. 한자어 관형사는 ‘雜誌, 生活, 新聞’ 등과 같이 단어 구성의 요소로도 쓰이는데, 이 때에는 관형사가 아니다.

㉡ 지시 관형사
․지시 관형사는 말하는 이가 주관적으로 사물의 성질이나 상태 등을 가리키어 꾸며 주 는 구실을 한다.
예) 이 운동은 마침내 국민들의 호응을 받았다.
․지시 관형사는 발화 현장이나 문장 밖에 존재하는 대상을 가리킨다.
예) ․틀림없이 조 아이의 소행일 거야. (발화 현장에 존재하는 아이 지칭)
․다른 분들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문장 밖에 존재하는 사람 지칭)
․‘요, 고, 조’는 ‘이, 그, 저’의 작은 말이다.
․지시 관형사, 성상 관형사, 수 관형사가 함께 배열될 때에는, ‘지시 관형사+수 관형사+ 성상 관형사’의 순서에 따른다.
․‘이, 그, 저’가 대명사로 쓰일 때에는 조사를 동반하는데, 비록 조사가 붙지 않았다 해 도 내용상 ‘이것, 그것, 저것’으로 대치할 수 있으면 관형사가 아닌 대명사이다.
예) 이 가운데⇒이것 가운데

㉢ 수 관형사
․수 관형사는 사물의 수나 양을 지시하여 꾸며 준다.
․수 관형사는 대체로 단위를 나타내는 의존 명사 앞에 오지만, 자립 명사 앞에도 온다.
예) ․잣나무 열 그루를 심었다.
․모든 학생들이 즐거워했다.
․수 관형사와 수사의 구별은 조사를 취할 수 있는가에 의하여 구별하는데, 조사를 취하 면 수사이다.
예) ․첫째 분이 나의 형이다. (수 관형사)
․첫째로 남에게 친절하라. (수사)
․수사가 명사 앞에 놓여 수 관형사가 될 때에는 형태가 같은 것이 보통이지만, 기본적 수 관형사는 형태를 달리하는 말이 많다.
예) ․수사: 하나, 둘, 셋, 넷, 다섯, 여섯
․수 관형사: 한, 두, 세, 네, 닷, 엿

2) 부사
① 부사의 개념: 주로 용언 앞에 놓여서 뒤에 오는 용언을 한정하여 그 의미를 더욱 분 히해 주는 말을 부사라 한다.
② 부사의 성격
- 부사는 어형이 고정된 불변어이다.
- 부사는 시제나 높임 표시를 못한다.
- 부사는 격조사를 취하는 일은 없으나, 보조사를 취하는 일은 있다.
예) 올 겨울은 너무도 춥다. 참 빨리도 간다.
- 때로는 성분 부사가 서술성을 가지기도 한다.
예) 자본도 없이 사업을 하려느냐? 그는 뛸 듯이 기뻐했다.
참고문헌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 고등학교 문법 교사용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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