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육-문법 교육과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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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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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수요목기~7차 교육과정
2. 목표의 변화
3. 내용체계의 변화
4.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
5. 평가의 변화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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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요목기
문법 영역이 다른 영역과 대등하게 한 항목 차지
<교수요목기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三) 교수 사항
교수 사항은 아래와 같음. 읽기, 말하기, 짓기, 쓰기, 문법, 국문학사
1 읽기 국어의 익힘, 풀기, 감상, 비평, 받아쓰기 등을 시켜 국가의식을 높이고, 도의와 식견을 밝히고, 실천, 근로, 문예 등을 즐기고, 심신을 건전하게 하여, 큼직한 국민의 자질을 기름.
2 말하기 올바른 국어로써 사상 체험을 똑똑히 발표하고, 듣기를 익히고, 또 틀린 말과 소리를 바로잡고, 아어(雅語) 경어(敬語)쓰는 법을 익힘.
3 짓기 현대어를 위주하여, 감정 의사를 익달하게 들어내어, 여러 가지 글을 짓게 하고, 사상 체험의 정확 자유한 표현을 하도록 지도하고, 또 첨삭 비평의 능력을 기름.
4 쓰기 정확하고, 민속하고, 깨끗하고도 아름답게 쓰도록 지도함.
5 문법 국어의 소리, 글자, 어법, 표기 등의 대요를 가르쳐, 국어의 됨됨이와 그 특질을 이해하게 하고, 또 현대어, 신조어, 고어, 방언, 표준어, 외래어 등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얻고, 국어의 사적 발달의 개요(槪要)를 알게 함.
6 국문학사 국문학의 사적 발달의 대요를 가르쳐, 국민의 특성과, 고유문화의 유래를 밝혀, 문화사상에의 우리 고전(古典)의 지위와 가치를 알림.
발전기(1차~3차 교육과정)
학생들의 언어 기능 신장에 목표를 둠
->국어과의 영역을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로 구성
->문법은 읽기의 하위 항목으로 다뤄지고 있었으나 별 내용이 없었음
<2차 고등학교 국어과 「국어」교육과정>
1. 지도 목표
읽기
ㄹ. 국어 문제
(1) 국어의 본질을 알도록 한다.
(2) 우리말과 외국어의 구조를 비교하여 볼 때, 어떠한 점이 다른가를 연구하여 알도록 한다.
(3) 국어의 시대적 변천을 연구하여 알도록 한다.
(4) 어원을 조사하여 알도록 한다.
(5) 사투리, 유행어, 새말 등에 대하여 연구하여 알도록 한다.
(6) 우리말이 외국에서 어떠한 영향을 받았나를 연구하여 알도록 한다.
(7) 국어의 문제에 끼친 외국어의 영향을 연구하여 알도록 한다.
(8) 국어 국자 문자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국어 순화 발전에 이바지하도록 한다.
(9) 문법은 언어 운용을 효율적으로 하는 범위 안에서, 현대 국어의 체계를 알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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