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 고등학교 문법-말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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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 <말소리>단원을 정리한 후 탐구활동에 대한 해설을 덧붙인 것입니다.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으니 활용하시기 편할거예요.
- 목차
-
(1) 음운과 음운 체계
1. 음성과 발음 기관
2.국어의 음운체계
3. 음절
1. 음운과 음운체계 <탐구학습>
(2) 음운의 변동
1. 음절의 끝소리 규칙
2. 음운의 동화
3. 음운의 축약과 탈락
4. 사잇소리 현상
2. 음운의 변동<탐구학습>
- 본문내용
-
1. 음운과 음운체계 <탐구학습>
53P.
탐구 1. 다음 자료를 바탕으로 음성에 대하여 알아보자.
바람 소리, 물 소리, 새 소리, 차 소리, 피리 소리
아기의 울음소리, 가수의 노랫소리, 아버지의 고함 소리
음성이 참 예쁘다. 그 가수의 음성은 저음이다.
‘음성’이라는 말과 ‘소리’라는 말을 바꾸어 넣어 보자.
☞ 바람 음성, 물 음성, 새 음성, 차 음성, 피리 음성
☞ 아기의 울음 음성, 가수의 노래 음성, 아버지의 고함 음성
☞ 소리가 참 예쁘다. 그 가수의 소리는 저음이다.
바꾸어 넣었을 때 말이 되지 않는 것을 골라 보고, 이를 바탕으로 ‘음성’과 ‘소리’의
차이를 설명하여 보자.
☞ 한 말을 다른 말로 바꾸어도 그 의미에 변화가 없는 것을 동의어라 한다. 만약 ‘음성’과 ‘소리’가 동의어라면 둘을 바꾸어 넣어도 자연스럽게 어울리겠지만, 위의 경우는 모두 어 색하다. 이는 ‘음성’이 인간의 발음 기관을 통하여 나는 소리 중에서 말을 만드는, 즉 의 미를 실현하기 위한 소리인 데 반해 ‘소리’는 자연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소리와 인간의 발음 기관을 통한 소리 중에서 음성을 제외한 소리를 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서로 다 른 대상을 가리키는 ‘소리’와 ‘음성’을 바꾸어 쓸 수 없다.
55P.
탐구 1. 우리가 말할 때 사용하는 소리에 대하여 탐구하여 보자.
공기가 코안을 통과하면서 나는 소리
☞ 비음(鼻音, nasal): 연구개를 내려 후두에서 비강으로 들어가는 통로를 열면 숨이 비강으로 흐르게 되며, 구강 안의 공기는 어느 지점에서 차단된다. (ㅁ, ㄴ, ㅇ)
목청 떨음이 없이 나는 소리
☞ 안울림소리 (ㄱ, ㄷ, ㅂ, ㅈ, ㅎ 등)
목청 떨음이 있는 소리
☞ 울림소리 (비음, 유음(ㄹ), 모음)
공기가 목안이나 입안에서 장애를 받으면서 나는 소리
☞ 자음
공기가 목안이나 입안에서 별다른 장애를 받지 않고 나는 소리
☞ 모음
탐구 2. 위에서 살펴본 ‘공기가 목안이나 입안에서 별다른 장애를 받지 않고 나는 소리’
를 입이나 혀의 모양에 유의하면서 발음하여 보자.
☞ 공기가 흐르는 통로를 특별히 좁히지 않고 통로의 모양을 여러 가지로 바꿈으로써 만
들어내는 소리를 모음이라고 하는데, 입술의 모양에 따라 원순 모음과 평순 모음으로 나
뉘고, 혀의 높이에 따라 고모음, 중모음, 저모음으로, 그리고 혀의 위치에 따라 전설 모음
과 후설 모음으로 나뉜다.
탐구 1. 국어의 단모음에 대하여 탐구하여 보자.
ㅏ, ㅐ, ㅓ, ㅔ, ㅗ, ㅚ, ㅜ, ㅟ, ㅡ, ㅣ
위에 제시한 국어의 단모음 10개를 자신의 평소 발음대로 발음하여 보자.
☞ [ㅏ], [ㅐ], [ㅓ], [ㅐ], [ㅗ], [ㅞ], [ㅜ], [ㅟ], [ㅡ], [ㅣ]
본문의 모음 사각도를 참조하여 다시 발음하여 보고, 아래 물음에 답하여 보자.
― 그 동안 잘못 발음하여 온 모음은 무엇인가?
☞ ‘ㅔ, ㅚ, ㅟ’의 발음을 틀리게 했다. ‘ㅔ’는 ‘ㅐ’와 같이 [ㅐ]로, ‘ㅚ’와 ‘ㅟ’는 이중 모음인 [we]와 [wi]로 발음했다.
― 여러 모음 중에서 특히 어떤 모음의 발음이 어려운가?
☞ 특히 ‘ㅚ’와 ‘ㅟ’의 발음이 어렵다. ‘ㅔ’가 혀의 위치와 입모양에 신경쓰면서 발음하면 [ㅔ]로 발음할 수 있는 데 반하여 ‘ㅚ’와 ‘ㅟ’를 단모음으로 발음하기는 어렵다. ‘ㅚ’ 와 ‘ㅟ’를 단모음으로 발음하려면 입술을 둥글게 하고 ‘ㅚ’는 ‘ㅔ’를 발음하듯이, ‘ㅟ’는 ‘ㅣ’를 발음하듯이 하여야 한다.
탐구 2. 위에 제시된 모음들에 대하여 다음 자료들을 보면서 탐구하여 보자.
뇌, 외갓집, 괴롭다, 무죄
위, 쥐, 자취, 말귀
위 소리들을 발음하여 보면서 입의 움직임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보자.
☞ [눼], [웨갇찝], [궤롭따], [무줴]로 발음되며 ‘ㅚ’가 단모음인데도 입모양이 변한다. ☞ ‘위, 쥐, 자취, 말귀’도 마찬가지로 입모양이 변한다.
위 소리들은 단모음인지 이중 모음인지 판단하여 보자.
☞ 본래 ‘ㅚ’와 ‘ㅟ’는 단모음이다. 그러나 표준 발음법에서는 이중 모음인 ‘ㅞ[we]’와 ‘ㅟ
[wi]'로 발음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 1999년에 나온 표준어 규정과 2002년에 개정․ 보완된 학교 문법에서는 기본적으로 국어의 단모음으로 10개만을 인정하고 있으나, 표 준어 규정에서 ‘ㅟ’, ‘ㅚ’는 이중 모음으로 발음할 수 있다는 <붙임>을 덧붙인 차이가 있다.
표준 발음법 제 4항
‘ㅏ,ㅐ,ㅓ,ㅖ,ㅗ,ㅚ,ㅜ,ㅟ,ㅡ,ㅣ’는 단모음으로 발음한다.
<붙임> ‘ㅚ, ㅟ’는 이중 모음으로 발음할 수 있다.
탐구 3. 국어의 이중 모음에 대하여 탐구하여 보자.
의사들의 의복 적십자사 창설의 의의 민주주의의 의의
위에서 ‘ㅢ’가 사용된 단어들을 다음 ‘표준 발음법’에 따라 발음하여 보고, 서로 비교
하여 보자.
<‘표준어 규정’의 ‘표준 발음법’ 제5항>
다만 4. 단어의 첫 음절 이외의 ‘의’는 [ㅣ]로, 조사 ‘의’는 [ㅔ]로 발음함도 허용한다.
주의[주의/주이] 협의[혀븨] 우리의[우리의/우리에] 강의의[강ː의의/강ː이에]
☞ 원칙대로 발음하면 [의사드릐 의복], [적씹짜사 창서릐 의의], [민주주의의 의의]로 발음 되고, 허용되는 것은 [의사드레 의복], [적씹짜사 창서레 의이], [민주주이의 의이]/[민주주의에 의의]/[민주주의에 의이]/[민주주이에 의이]로 발음된다.
탐구 4. 국어의 이중 모음을 조사하여 보자.
‘ㅣ’로 시작하는 이중 모음: ㅑ, ㅕ, ㅛ, ㅠ, ㅒ, ㅖ
‘ㅗ/ㅜ’로 시작하는 이중 모음: ㅘ, ㅙ, ㅝ, ㅞ
- 참고문헌
-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 고등학교 문법 교사용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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